메뉴 건너뛰기

입법자료

참여연대가 17대 국회(2004년 6월~) 출범 이후 국회와 정부,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한 각종 입법(의견)청원, 입법 의견서, 조례 청원 일체를 모았습니다. 민주주의와 민생복지 확대, 경제 민주화, 평화 정착 등을 위해 참여연대가 진행해 온 입법 활동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한달에 100 만원씩 5년을 갚으라고 해서 열심히 일해서 37개월 갚았습니다.

빚을 졌으니 당연히 갚아야지요! 10년을 갚으라고 했어도 20녀을 갚으라고 했어도 갚았을 겁니다. 

나라에서 축소시켜 주신다고 해서 감사했었는데 다시 안된다고 하니 씁쓸하네요! 

3년 갚았는데 2년더 못 갚겠습니까? 열심히 일해서 다 갚을테니 다시 시작해 주세요! 2년 금방 지나가겠지요 ... 빚을 졌으면 다 갚아야 합니다. 그게 맞는 말이지요 빚지고 편히 사는 사람 없습니다. 힘들면 그냥 죽으면 그만이고 .. 원래 사람은 다 죽잖아요 조금 빨리 죽는다 뿐이지 다 죽으니까 죽는 거 별로 상관없습니다. 살면서 빚 안지고 행복하게 살면 좋았을 것을 빚지고 괴롭게 살 줄 았았으면 그냥 빨리 가는 건데 왜 이렇게 없는 희망 잡고 살고 있는지.. 그냥 빨리 다시 시작하게 해주세요 다 갚고 홀가분해지고 싶습니다 법안 언제 통과 되겠습니까? 계류되다 자동폐기 되겠지요 그냥 다시 100 만원씩 24 개월만 더 갚으면 되니까 그렇게 다 갚게 그냥 놔 주세요~ 도저히 못 갚게 되면 죽으면 그만이고 별 미련도 없습니다. 희망도 없는 세상 미련도 없습니다. 개인회생자들을 위해 노력해 주신 박주민 의원님 이하 참여연대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남에 피 같은 돈을 떼어먹고 다 갚지도 못하고 피해만 주고 사는 건 부끄러운 인생일진데 세상에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인생이 이렇게 주절거리고 있으니 죄송할뿐입니다. 허무하고 헛된 인생사 속에서 가장 행복한 건  빚이 없는 것입니다. 잘 살고 못 살고가 행복이 아니라 빚이 없는 인생이 마음편한 행복한 인생입니다. 이제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빚지고는 못 산다는 것을.. 

© k2s0o1d4e0s2i1g5n. 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