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후보는 도곡동 땅 차명의혹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국무총리, 장관 후보였다면 인사청문회도 통과하지 못했을 것

검찰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검증 수사 철저히 진행해야

전국 시민사회단체는 2007대선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공동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의 관심사는 무엇보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한국사회 발전방향에 관한 풍부한 토론과 국민적 합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국민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국정을 맡길 대통령 후보의 자질과 도덕성, 리더십 등에 대해 충분한 검증과 평가를 진행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보고 있다. 이에 최근 가장 큰 현안이라 할 수 있는 한나라당 경선후보의 의혹 규명에 대해 입장을 개진하고자 한다.

검찰은 어제(8/13),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도곡동 땅 차명의혹에 대해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도곡동 땅 가운데 이 후보의 큰형 이상은 씨가 소유한 땅은 제3자의 차명소유인 것으로 판단되지만, 실소유주는 자료미비와 관련자들의 비협조로 판단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명박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자신에게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해놓고 결국 스스로 해명하지도 않고, 검찰 수사에도 협조하지 않았다. 오히려 수사결과 발표 직후 검찰로 몰려가 검찰총장 사퇴를 주장하는 등 이를 정치적 탄압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 것보다 훨씬 작은 사안으로도 과거 국무총리, 장관 후보들이 줄줄이 낙마했던 것을 국민들은 기억하고 있다. 하물며 대한민국의 5년을 좌지우지할 대통령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이를 어물쩍 넘길 수는 없다. 이명박 후보는 자신이 진정 결백하다면 말로만 억울하다, 믿어달라 할 것이 아니라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와 근거를 가지고 해명에 나서야 할 것이다.

한나라당은 제 정당 중에 가장 먼저 경선 과정에 돌입하면서 당내 후보들에게 제기되는 의혹을 말끔하게 해명할 것을 약속하였고, 검증위원회 구성, 후보 토론회, 검증 청문회 개최 등을 추진한 바 있다. 이처럼 앞에서는 뭔가 할 것처럼 하더니 이 후보의 도곡동 땅 실소유 수사의 열쇠를 쥐고 있는 김만제 전 포철회장에게 검찰 수사에 응하지 말 것을 지시한 것은 대체 무슨 의도인가? 국민들을 허수아비 취급하며 아전인수격, 도마뱀 꼬리자르기 식으로 후보검증을 하겠다는 것인가? 이명박 후보는 도곡동 땅을 비롯하여 (주)다스 실소유 여부, BBK 주가조작 의혹 등 아직 해명되지 않은 의혹을 여럿 가지고 있다. 특히 예정대로 김경준 씨가 귀국하면 BBK와 관련한 의혹은 또 다시 불거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눈가리고 아웅 식으로 경선 때까지 상황모면을 해보겠다는 심산이라면 이는 큰 오산이다.

국민들은 그간 이명박 후보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들이 이 후보 자신이나 당내 검증 과정과 언론보도, 검찰 수사를 통해 충분히 해명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다. 특히 주요 언론이 이 사안에 대해 이렇게 관대한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대통령을 선출하는 과정은 검증과 평가, 논란의 과정이고, 언론은 국민을 대신하여 후보평가와 검증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언론이 후보 검증 과정에서 검증과 규명을 피하고 특정 후보를 노골적으로 지지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은 상당히 부적절하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명박 후보는 자신에게 제기되는 의혹이 정치적 탄압이고, 모함이라고 우기면서 대충 넘어가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대통령 후보로 나서면서 이 정도의 검증과 평가를 각오하지 않았다면 후보자격도 없다. 피하면 피할수록 의혹은 점점 증폭되고 국민들의 신뢰는 멀어진다.

연명단체: 녹색교통운동, 녹색연합,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YMCA전국연맹, 함께하는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KYC(한국청년연합회)

2007대선시민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