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평 522] 전쟁무기 박람회, 한번 망쳐보자

전쟁무기 박람회, 한번 망쳐보자

2021년 아덱스저항행동 성공을 위한 우리의 자세

 

하늬 피스모모 활동가

 

동료들과 둘러앉아 회의를 시작했다. 이번에는 좀 더 새로운 것을 해 보자, 다른 메시지를 생산해 보자. 지난번에 사용했던 것 말고 다른 것은 무엇이 있을까. ‘무기’나 ‘전쟁’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평화의 이야기를 건넬 수 없을까. 더 많은 사람들과 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우리의 메시지를 더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을까. 회의는 호기롭게 시작됐으나, 이내 고민만 남았다. 수많은 물음은 던져졌는데, 명쾌하게 답하기는 쉽지 않았다.

 

처음이 아니어서 더 고민이 깊게 남을 수밖에 없었던 그 회의는 ‘아덱스저항행동’을 준비하기 위해 모인 자리였다. 올해로 벌써 네 번째 진행하고 있는 이 행동은 2013년부터 시작해 2년마다 열리는 서울 ADEX(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를 맞아 무기거래의 실상을 알리고, 전쟁을 부추기는 전쟁장사의 실체를 드러내겠다는 목표로 시작되었다. 2013년부터 올해까지 6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소위 촛불혁명으로 정권이 바뀌고, 남북 관계에 있어 역사적 사건의 순간들도 만들어지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논의도 활발해졌으나, 피부로 느끼기에 평화활동을 하는 여건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오히려 2013년과 비교해 아덱스저항행동에 참여하는 단체와 활동가의 수는 줄어들었으며 새롭게 합류하는 분들은 현저히 적다. 여전히 한국사회의 평화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무기가 필요하다는 절대적 믿음은 굳건하며, 정부의 국방예산은 더욱 높아져만 가고 방위산업은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정책화되었다.

 

코끼리는 생각하지 말라고 했는데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의 저자 조지레이코프는 어떤 프레임을 부정하면 그 프레임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다르게 생각하려면 다르게 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상대편의 언어를 써서 그의 의견이 더 활성화되고 강해지는 한편 나의 관점은 약화된다는 논지이다.

 

크게 공감했다. 그래서 동료들과 회의를 하면서 찾으려고 노력했다. ‘전쟁’이나 ‘무기’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또한 무엇을 반대하거나 거부하는 방식의 부정적인 말 걸기가 아닌, 긍정의 언어를 아덱스저항행동 메시지로 담고자 했다. 평화가 전쟁의 반대말이 결코 아님에도 ‘평화’를 설명하려면 ‘전쟁’이 먼저 생각나는 것이 지금이다. 평화가 담고 있는 의미가 전쟁보다 훨씬 더 방대하고 넓기 때문에 평화와 전쟁이 이분법적인 구도로 설명될 수 없음에도 전쟁문화가 훨씬 익숙한 한국사회에서 평화의 문화를 담고 있는 언어는 생각보다 훨씬 빈곤했고, 상대방의 프레임을 벗어나 재구성하기란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다.

 

평화는 무엇으로 지키는 것이 아님에도

 

“무기가 있어야 평화를 지킬 수 있지, 뭘 모르는 소리 하고 있네.”

“전쟁 나면 어쩌려고 그래? 여자들부터 당해!”

 

무기로 지키는 평화가 아닌 평화, 다른 일상을 상상하자고 제안하는 활동가들에게 몇몇 시민들이 뒷짐을 진 채로 호통을 치거나, 손가락질을 하며 외쳤다(대부분 중년 남성이다). 어떤 분들은 우리의 말은 이해하지만 무기가 없고 군대가 없으면 이 나라는 누가 지킬 것이냐며, 평화를 위해 누군가의 희생은 필요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평화를 ‘지킨다’는 논리는 결국 누군가에게 ‘평화’를 빼앗길 수 있는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또한 평화를 지키는 주체가 있다면 지킴으로부터 혜택 받고 보호받는 대상이 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으며 보호하려는 대상을 위해 물리적 힘을 사용할 수 있는 정당성을 획득하게 된다. 이 논리가 사회적, 국가적 차원으로 뻗어가게 되면 결국 국가안보를 위해서 국방력이 증가하고 군사비를 높이는 것은 필연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국가안보를 지키기 위함’이라는 이유로 자행되는 정부 부처의 관계자와 방위산업체, 무기상인들 간의 수많은 비리와 문제들이 ‘국가 기밀’이라는 이유로 일반 대중들에게 결코 닿을 수 없는 신성한 정보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무기거래의 비리를 비판하고 무기박람회의 이면에 대해 알리려는 사람들은 ‘뭘 모르는’ 존재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아니라고 비추어지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한국사회 견고하게 자리 잡은 국가안보의 신성화와 특정 전문가의 영역이라는 뿌리 깊은 사고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에 대한 상상력을 차단시키며 그 상상력을 촉진할 수 있는 언어가 풍성하게 생산되는 것을 억제한다.

 

‘무기보다 요가 한 동작’

 

평화라는 것이 특정한 누군가가 다른 이로부터 지키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 세워가는 것이라면, 그것이 실현 가능할 수 있도록 구조적 문제를 변화시키고 평화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함께 형성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평화를 이루어가는 과정이 특정 소수만이 갖는 특권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기여해 만들어갈 수 있음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평화를 담은 언어를 끈질기게 생산하고 고민하는 것이 함께 될 수 있지 않을까.

 

무기보다 요가 한 동작. 아덱스를 주말에 가족과 연인,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정도로 가볍게 생각한 이들에게 돌아가는 길에 조금은 불편하게, 하지만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으면서도, 기존의 생각에 질문의 파동을 일으킬 수 있는 말 걸기는 어떤 형식과 형태가 되어야 할지 고민했다. 그리고 꼭꼭 숨겨져 있거나 알지 못했던 무기거래의 이면에 대해 어떻게 공유하고 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할지 꼼꼼히 생각했다. 무엇에 반대하거나 혹은 이것 아니면 저것을 고르라는 선택지가 아닌 그 너머의 평화를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제안하고자 했다. 실제로 캠페인이 이루어졌던 서울공항 입구에서 요가를 하거나, 사진을 찍거나, 피스타투를 새기거나 노래를 부르는 풍경이 펼쳐졌다. 찰나의 의구심이 생각의 변화로, 실천의 시작이 되기를 바랐다.

 

2021년 아덱스저항행동에는 더 다양한 사람들이 행동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며, 평화의 관점으로 더 많은 언어들이 생산되어 있기를 기대해본다. 그리고 무기박람회가 아닌 대안을 제안하는 평화 활동이 더 매력적으로 보였으면 한다. 그래야 함께 만드는 평화가 가능할 테니까.

 

참여사회연구소는 2011년 10월 13일부터 ‘시민정치시평’이란 제목으로 <프레시안> 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참여사회연구소는 1996년 “시민사회 현장이 우리의 연구실입니다”라는 기치를 내걸고 출범한 참여연대 부설 연구소입니다. 지난 19년 동안 참여민주사회의 비전과 모델, 전략을 진지하게 모색해 온 참여사회연구소는 한국 사회의 현안과 쟁점을 다룬 칼럼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과 만나고자 합니다. 참여사회연구소의 시민정치는 우리가 속한 공동체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지는 정치를 말합니다. 시민정치가 이루어지는 곳은 우리 삶의 결이 담긴 모든 곳이며, 공동체의 운명에 관한 진지한 숙의와 실천이 이루어지는 모든 곳입니다. ‘시민정치시평’은 그 모든 곳에서 울려 퍼지는 혹은 솟아 움트는 목소리를 담아 소통하고 공론을 하는 마당이 될 것입니다. 많은 독자들의 성원을 기대합니다. 같은 내용이 프레시안에도 게시됩니다. 목록 바로가기(클릭)

 

* 본 내용은 참여연대나 참여사회연구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