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사회연구소 읽을거리 2002-07-12   2737

[행사] 제1회 내가 만드는 시민운동 개최

제1회 ‘내가 만드는 시민운동’ 활동 결과 보고서

* 본 보고서는 참여연대가 시민사회 차세대 인재양성을 위해 시민사회운동에 대한 직업적인 전망을 갖고 있는 학생, 직장인, 시민단체 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운영한 제1회 “내가 만드는 시민운동”에 참여한 분들이 3일 동안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조

1. 단체명 : NGO – NET (시민운동을 돕는 사람들의 모임)

2. 사명선언문

우리는 각 지역의 풀뿌리 조직을 활성화시키고 지원한다.

그리고 각 지역에 기반을 둔 풀뿌리 조직이 더 많이 생겨날 수 있도록 저변확대에 힘쓴다.

이들 각 단위 조직들의 연결과 정보공유를 위한 넷트워크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B조

1. 단체명 : 주차문화개혁시민연대(주문개시연대)

2. 사명선언문

현대 우리나라는 차량 소유의 급속한 증가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통행정으로 인한 주차문제로 쾌적한 삶의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합리적 해결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 시민의 힘을 모아 주차문화개혁시민연대을 발족한다.

C조

1. 단체명 : 패스트푸드를 다시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

2. 사명선언문

깨끗하고 세련되어 보이는 패스트푸드의 뒷면에는 제조과정의 비위생성과 음식원료의 유해성이 제기되고 있는 바, 이를 철저히 조사, 해명하여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자 한다.

D조

1. 단체명 : 청소년과 함께 미래를 만드는 시민행동

2. 사명 선언문

·청소년에게 민주적이고 투명한 교육 참여활동 속에서 한 사람의 예비시민으로서 커 나갈 수 있는 환경 토양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들이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의 장이 아닌 자주적으로 사고하고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 제공과 제도적 뒷받침을 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어른세대를 비롯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