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4-05-28   499

[대책회의기자회견] 진상 규명 회피하는 새누리당 규탄 긴급 기자회견

“성역 없는 국정조사, 김기춘 앞에서 멈추는가”

진상 규명 회피하는 새누리당 규탄 긴급 기자회견 개최

※ 일시․장소 : 5월 28일 (수) 10:00, 국회 정문 앞

진상 규명 회피하는 새누리당 규탄 긴급 기자회견

5월 27일(화) 오전 국정조사 계획의 의결을 방청하기 위해 국회로 온 세월호 참사 가족(유가족, 생존자, 실종자)들이 국회를 떠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성역이 없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을 새누리당이 회피하며 국정조사를 미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월호참사 국민대책회의는 가족들을 외면하고 진상 규명을 회피하는 새누리당을 강력히 규탄하며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습니다.

 

<기자회견문>

 

“성역 없는 국정조사, 김기춘 앞에서 멈추는가”

진상규명 회피하는 새누리당 규탄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여야합의는 27일 의결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국정조사 계획을 김기춘 앞에서 멈춰 세워 버렸다. 참사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 위해 조사 대상에 성역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은 너무나 자명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증인들의 이름을 명시하지 말자며 진상 규명의 범위를 벌써부터 제한하려 들었다. 지금도 새누리당의 합의 회피로 여야협상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행태는 또다시 가족의 눈에서 눈물을 흐르게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진상 규명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것이 아닌가!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이유는 국회의원이 궁금한 걸 묻자는 것이 아니다. 진상규명이란 참사를 온몸으로 겪고 있는 피해자와 그 가족들, 참사를 제 일처럼 겪으며 함께 아파하고 분노한 국민들이 궁금한 것을 남김없이 파헤치는 것을 말한다. 새누리당은 모든 조사대상, 증인, 자료공개, 이를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하고 성역없는 투명한 국정조사에 임하라는 가족들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

 

철저한 진상 규명은 참사의 고통을 치유하기 위한 기본적 조건이기도 하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즉시 가동시키고 업무 개시와 동시에 진도로 내려가라는 가족들의 요구는 여전히 고통에 응답할 줄 모르는 국회를 향한 일침이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들이 참사의 고통 속에서도 다시는 이와 같은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국정조사 특위 가동은 국회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소임일 뿐이다. 만일, 새누리당은 물론이고 여야 정치권이 김기춘은 물론이고 청와대까지 성역없는 진상조사에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지 않는 다면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우리는 진상규명을 회피하는 새누리당을 강력히 규탄한다. 성역 없는 국정조사는 박근혜 대통령도 예외 없다. 진실의 문을 김기춘 비서실장 앞에서 멈춰 세워버리는 새누리당의 작태로 가족과 국민의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가족들과 국민들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이미 오십만 명 넘는 국민들이 가족대책위가 제안한 범국민 서명 호소에 응답했고 이제 천만의 진상규명을 향한 범국민적 물결이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향한 행동은 이미 시작되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 문지기 노릇을 하다가 국회를 떠나거나, 아니면 가족과 함께 문을 열고 국회의 책임을 다하거나, 분명히 선택해야 할 것이다.

 

2014년 5월 28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 참고 :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원탁회의’가 조직구성과 사업계획 논의를 완료하고 5월 22일 발족한 세월호 참사 대응 범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현재 700여개 단체로 구성)입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