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박근혜퇴진행동 2017-03-10   425

[보도자료] “박근혜 탄핵, 촛불이 승리했다” 헌재 탄핵 인용 선고 퇴진행동 긴급 기자회견

“박근혜 탄핵, 촛불이 승리했다”
헌재 탄핵 인용 선고 퇴진행동 긴급 기자회견

※ 일시장소 : 2017. 3.10(금). 헌법재판소 앞

  

 ○ 진행안

    ㆍ제목 : “박근혜 탄핵, 촛불이 승리했다”
    ㆍ일시 : 2017. 3.10(금) 헌재 선고 직후

    – 사회 : 남정수 언론팀장
    ㆍ말씀 : 공동대표, 공실장, 운영위원, 세월호가족협의회(유경근 집행위원장) 등
    ㆍ선언문 낭독 

 

촛불항쟁승리 선언문
 

오늘 우리는, 주권자들의 승리를 선언합니다

  
박근혜가 탄핵되었습니다  
시민들이 승리했습니다. 오늘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를 파면한 것은 시민들의 의지를 수용한 것일 뿐, 박근혜를 물러나게 한 것은 바로 우리들입니다. 우리는 이미 박근혜가 대통령이 아님을 선언하였고 불의한 정권을 무너뜨리기 위해 추운 겨울 촛불을 켜고 광장을 지켰습니다. 민주주의의 봄이 오고 있습니다. 박근혜와 재벌, 그리고 공범자들의 비리와 공작정치, 생명 파괴로 말라가던 들판에, 참여와 행동으로 물길을 낸 시민들의 힘입니다. 
  
우리는 힘있고 아름다웠습니다.  
박근혜와 공범자들의 범죄사실이 드러날 때마다 마음 속 깊이 분노했지만, 우리는 모든 이들과 함께하기 위해 평화롭게 광장을 지켰습니다. 범죄자들은 혐오와 배제, 공포와 거짓 정보로 갈등을 조장하려 했으나, 우리는 존중과 평등의 공론장을 만들어 그들의 공격을 이겨냈습니다. 세월호 유가족과 백남기농민을 비롯하여 박근혜정권 아래에서 눈물 흘리며 싸운 이들과 공감하며 연대했습니다. 광장에서 우리는 ‘함께사는 법’을 배웠습니다. 
 
제대로 처벌하고 청산해서 새로운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게 나라냐’고 할만큼 망가진 나라입니다. 다시 일으켜세우려면 박근혜를 구속하고 공범자들을 제대로 처벌해야 합니다. 책임을 제대로 물을 때 변화도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쌓아올린 적폐도 청산해야 합니다. 세월호와 백남기농민 죽음의 진실을 규명할 것이며, 역사왜곡을 되돌릴 것입니다. 박근혜정부에서 고통받은 피해자의 아픔을 치유하며, 노동자의 권리를 한반도의 평화를 지킬 것입니다. 희망은 여기로부터 시작됩니다.  
 

직접 행동하여 낡은 정치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우리가 행동에 나서자, 민의에 귀 기울인 적 없던 정치인과 언론과 검찰이 눈치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박근혜의 범죄를 옹호하거나 침묵했던 언론과 정치인들은 ‘대신 해결해줄테니 가만히 있으라’고 주문합니다. 그러나 촛불행동을 통해 힘있는 주권자임을 깨닫게 된 우리는, 이제 누군가에게 삶을 의탁하지 않을 것입니다. 직접 행동으로 정치와 교육을 바꾸고, 언론개혁과 사법정의를 실현하며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것입니다.  
 
촛불은 지속될 것이고, 더 넓게 퍼질 것입니다. 
박근혜 탄핵은 변화의 시작일 뿐입니다. 광장의 촛불은 지속될 것이고, 더 넓게 퍼질 것입니다. 광장에서 우리는 행복했지만, 일상은 여전히 고통스럽습니다. 불안정한 미래, 권리없는 일터, 차별과 경쟁의 헬조선이 우리가 마주한 현실입니다. 이 일상을 바꾸기 위해 일터와 사회에서도 촛불을 들 것입니다. 연대하고 행동함으로써 민주와 평등, 권리와 생명 존중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행복해지기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2017년 3월 10일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 3.10-11 일정

1. 탄핵 인용을 위한 헌재 앞 긴급행동
– 오전 9시부터. 헌재 100미터 지점인 룩센트 인코포레이티드 앞
– 10시-11시 : 헌재 선고 생중계 시청
  (사회: 최영준 공동상황실장, 발언: 권영국 퇴진행동 법률팀장, 공연: 류금신, 박성환)
– [긴급기자회견] 시간 : 헌재 선고 직후. 선고 결과에 대한 입장 발표

2. 헌재 선고 당일 3차 광화문 긴급행동
– 저녁 7시~9시. 광화문 광장 무대
  (사회: 김덕진, 공연: 더모노톤즈, 손병휘, 장필순, 킹스턴루디스카, 발언(헌재 선고에 대한 입장 발표/11일과 향후 계획 등)
– 9시 종로로 행진(박근혜가 청와대에 남아 있을 시 청와대로 행진)
※ 기각시에는 1시간 집회하고 행진과 강력한 항의

3. 3.11(토) 오후 4시부터. 20차 범국민행동의 날
– 3/11(토) 오후 4시. 20차 범국민행동의 날
 모이자! 광화문으로! 촛불 승리를 위한 20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과 함께한 모든 날이 좋았다”
– 기본개요
4시-5시 범국민대회 1부 : 다시 듣는 시민자유발언(기존 발언자 중 호응이 컸던 발언들 섭외), 가족단위 발언이나 20차까지 다 참가한 시민 발언 등 기획
5시-6시 30분 범국민대회 2부
6시 30분-8시 거리 행진(광화문-종로 일대-동대문-을지로-다시 광화문)
8시-10시 촛불승리 축하 콘서트
※ 탄핵 기각 혹은 각하시 : 4시-5시 30분 범국민대회. 이후 행진 및 긴급 대응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