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4-05-13   2886

[공동기자회견] 세월호 참사 대응 원탁회의_ 정부에 대한 긴급 요구 5개항


 2014년 5월 13일 오후 2시에 프레스센터 20층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응하기 위한 각계 원탁회의와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원탁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대응 경과 보고와 사업계획 및 대응기조를 논의하고, 기자회견에서는 국민호소문과 박근혜 정부에 대한 긴급요구 5개항을 발표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관련 박근혜 정부에 대한 긴급 요구 5개항

 

전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수많은 생명들이 스러졌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은 비탄에 젖어 절규하고 있고, 국민 모두가 충격과 슬픔에 잠겨있다. 세월호 참사는 최악의 인재다. 박근혜 정부는 이 인재에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  

 

정부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만 아니라 구조에서도 심각한 무능과 무책임을 드러냈다. 정부는 침몰해가는 배의 선실에서 ‘가만히 있으라’는 방송을 믿고 기다린 승객들 중 단 한명도 구해내지 못했다. 게다가 정부는 지금까지도 실종자 명단과 인원조차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부터 일선 해경까지 구조 실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전가하는 데에는 구조에서 발휘하지 못한 집중력과 기동성을 발휘하고 있다. 일부 공직자들은 분노한 희생자 가족들과 국민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심지어 모욕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희생자 가족에 대한 2차 가해와 인권침해도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사고발생과 초기구조에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종자 수색을 완벽하게 마무리 하지 않은 채 침몰된 세월호를 인양하고 정부 차원의 일방적인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발표를 통해 사고수습을 조기에 마무리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이것은 팽목항에서 싸늘한 주검으로라도 반드시 잃어버린 가족을 만나고자 하는 실종자 가족들의 피맺힌 염원에 반하는 일이다. 박근혜 정부가 준비하는 일련의 계획들은 희생자 가족을 비롯한 온 국민이 참여하는 범국가적인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과는 거리가 멀다.   

 

원탁회의는 팽목항에서 애타게 가족을 기다리는 실종자 가족들을 비롯한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의 절규가 온전히 전달되고 이 분들이 원하는 실종자 수색과 진상규명이 온전히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에게 다음과 같이 우선적이고 긴급한 요구사항을 밝힌다. 

 

세월호 참사 관련 박근혜 정부에 대한 긴급 요구 5개항

 

1. 단, 한명의 실종자도 없도록 정부가 끝까지 실종자 수색을 책임져야 한다. 

구조에 실패한 정부가 실종자 수색만큼은 완벽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우선, 정부는 우선 실종자 숫자와 명단을 정확히 공개해야 한다. 또한 실종자 수색이 완벽하게 마무리되고 더 이상 선내에 실종자가 없다는 것이 검증되기까지 선체를 인양하거나 훼손해서는 안된다. 더불어 팽목항이 실종자 수색에 이용되는 과정에서 불의의 피해를 입고 있는 진도와 인근 어민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장기수색이 가능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2. 핸드폰을 포함한 유류품을 가족들에게 지체없이 온전하게 돌려줘야 한다. 

최근 정부와 해경은 인양된 희생자들의 유류품, 특히 핸드폰 등 가족들에게는 말할 수 없이 소중한 기록들이 보존된 물품을 즉각 가족들에게 인계하지 않고 있어 큰 논란을 부르고 있다. 어떤 경우에도 해경이 이를 지체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수사명목 등으로 이를 훼손하거나 사전에 열람하는 것은 더더욱 용납될 수 없는 중대 범죄 행위이다. 만약 해경이나 정부의 책임이 드러날 것을 우려하여 피해자 핸드폰 기록 등 이번 참사의 결정적 기록을 훼손하거나 가족들에게 인계하지 않는 사례가 발견될 경우 가족들은 물론 전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3. 세월호 참사의 원인규명, 책임추궁,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희생자 가족과 국민들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정부가 대국민 담화 등을 통해 일방적으로 땜질식 재방방지대책을 나열해서는 세월호 참사의 재발을 막을 수 없다. 원인규명과 책임추궁 역시 이 참사의 처음부터 지금까지 부패와 무능, 책임회피로 일관한 청와대와 내각, 검찰과 해경 등 박근혜 정부에게만 맡겨둘 수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주관하는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의 주체들이 책임추궁의 대상일수도 있다는 점에서 시작부터 국민의 신뢰기반을 잃고 있다. 이번 참사의 직접적 구조적 원인, 구조실패와 회피의 직접적 구조적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기 위해서는 참사 희생자 가족과 국민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진상조사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세월호 침몰 사고 원인과 구조 관련된 모든 정보를 신속히 공개해야 한다. 

불행하게도 아직 세월호 참사의 기초적인 사실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 희생자 가족과 국민들이 참여하는 진정한 진상조사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이번 사건 전후의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야 한다. 특히 사고 발생 및 구조실패와 관련하여 대통령의 지시부터 일선 공무원들의 보고내용까지 일체의 지시, 보고, 기타 기록들이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5. 공직자들에 의한 2차가해와 인권침해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이 참사를 통해 우리사회가 인간의 생명과 존엄이 보장되는 진정한 민주국가 안전사회로 거듭나야 한다. 그런데 최근 책임회피에 급급한 일부 고위공직자의 무책임한 언행이 가족들과 국민들에게 깊은 상처를 주고 우리사회를 더욱 과거로 후퇴시키고 있다. 정부 고위공직자들과 정치인들은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 그리고 함께 애통해하는 국민들의 가슴에 상처를 줄 수 있는 무책임하고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야 한다. 이 참사와 관련하여 국민의 표현의 자유가 온전히 보장되어야 한다. 정부를 비판하거나 정부에게 특정 대책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불순분자로 매도하거나 그같은 행동이 예상된다는 이유로 집회와 결사, 통행의 자유가 제약되어서는 안된다. 

 

이상의 긴급한 요구사항들이 온전히 반영되지 않는 어떠한 수습책의 발표도 국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 

 

2014. 5. 13.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원탁회의 참가자 일동 

 

 

20140513_세월호 참사 대응 원탁회의 대국민호소2

세월호 참사 대응 경과 보고와 사업계획 및 

박근혜 정부에 대한 긴급 요구 5개항 발표 공동기자회견

– 일시 : 2014. 5. 13(화) 14시  

– 장소 : 프레스센터 20층  

 

 

<원탁회의 경과 및 사업계획 >


1. 경과 보고

1)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1차 간담회 

○ 일시 : 5월 1일 오전 10시~오후 1시

 

– 세월호 참사 대응을 모색하는 시민사회단체 논의 시작. 세월호 참사에 관련해 시민사회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형성 

– 5월 6일 세월호 참사 대응을 위한 제 단체 간담회를 열어 기조 논의 등을 진행하기로 함. 

 

2)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2차 간담회 

○ 일시 : 5월 6일 오후 3시~오후 8시 

 

–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며 함께 힘을 모아가기로 함. 

– 세월호 참사 대응의 기조로, 1) 희생자 추모, 실종자 신속 구조, 피해자 지속적 대책 마련, 2) 세월호 침몰과 구조 실패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3) 박근혜 정권의 부실 대응에 대한 책임 추궁, 4) 안전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을 염두에 두면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모색해 가기로 함. 

– 5월 9일 서울에서 세월호 참사를 애도하는 촛불을 진행하기로 하고  5월 10일 안산에서 열리는 국민행동 촛불에 힘을 모아달라는 안산시민사회연대의 요청에 적극 호응하기로 함. 

– 세월호 참사 대응을 위한 범국민대책기구의 필요성을 느끼며 구성을 위한 단계를 밟아나가기로 함. 

 

 

3) 세월호 참사 대응 준비 모임 

○ 일시 : 5월 7일 오후 2시~오후 4시

 

– 세월호 참사 대응의 주요 과제인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해, 가능한 안을 두루 검토하면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기로 함.  

– 5월 13일 세월호 참사 대응을 위한 원탁회의를 열기로 함. 

– 그 외 기조를 실현해가기 위해 필요한 사업 내용 및 구조를 모색하기로 함. 

 

4) 세월호 참사 대응 2차 준비 모임 

○ 일시 : 5월 11일 오후 8시~오후 11시

– 5월 10일 안산으로 모였던 애도의 마음들을 5월 17일 서울에서 이어가기로 함. 

– 범국민대책기구의 구성을 위한 단계를 점검하고 사회 각계 인사 및 단체들과 광범위하게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함. 

 

5) 원탁회의 개최  

 

 

2. 세월호 참사 대응 기조와 사업 계획

 

1. 대응 기조

 

1) 실종자 신속 구조, 희생자 추모, 피해자 지속적 대책 마련

실종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가족의 품에 안길 수 있도록 신속 구조에 대한 책임을 정부에 요구합니다. 마지막 한 사람의 실종자 가족도 외롭지 않도록 범국민적인 위로와 응원을 조직합니다.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모든 이들을 기리는 범국민적인 추모를 조직합니다. 함께 슬픔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그 가족들이 무너진 마음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요구합니다. 

 

2) 세월호 침몰과 구조 실패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세월호 침몰 사고의 배경과 원인이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합니다. 이것만이 재발방지를 위한 유일한 길이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토대이기도 합니다. 침몰 사고 이후 구조에 실패한 배경과 원인이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합니다.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다각도에서 검토하며 범국민적인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기구의 구성을 제안합니다. 은폐 의혹 등을 불러일으켰던 정보 및 보도 통제를 규탄하며 알 권리를 지켜갑니다. 

 

3) 박근혜 정권의 부실 대응에 대한 책임 추궁

체계적이지 못하고 신속하지 못했던,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으로 여겨지는 구조에 대한 책임을 묻는 데에 성역은 없습니다. 참사의 배경과 원인이 되었던 여러 문제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묻는 데에도 성역은 없습니다. 박근혜 정권의 책임을 밝히고 끝까지 따져 묻겠습니다. 

 

4) 안전한 사회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

세월호 참사를 통해 드러난 한국사회의 구조적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합니다. 다양한 법제도 개선 과제 등을 사회적으로 제안하고 국민저 논의와 합의를 이뤄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기조를 바탕으로 실종자의 신속한 구조, 진상 규명,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에 힘을 모아가기 위한 범국민대책기구를 구성해 나갑니다. 범국민대책기구를 구성해나가는 것과 동시에 시급한 과제들을 풀어가기 위해 아래의 사업 등을 추진합니다. 

 

2. 사업 계획 

 

1) [팽목항 실종자 가족과 함께 하겠습니다] 실종자 신속 구조 및 희생자 추모를 위한 사업

– 정부가 신속히 실종자를 구조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도록 촉구. 

– 팽목항에 남아 있는 실종자 가족들의 아픔과 고통을 함께 나누기 위해 위로와 응원을 전할 수 있는 편지 보내기 등 범국민행동을 차분하게 모색하며 추진. 

– 희생자를 추모하는 국민들의 마음을 모아내는 사업 전개.  

 

2) [국민의 힘으로. 진상을 철저히 밝혀 나겠습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사업 

 

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참여위원회 구성 사업 

– 시민사회 차원의 진상규명 활동

– 이후 특별법 등을 통한 국민참여형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사업의 주체 형성 

– 구성 되는 대책위원회 산하로 구성 

 

② 국민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제안   

– 진상조사를 위한 국민과 유족,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신력 있는 국민진상조사단 구성 제안 

– 법조계 / 종교계 / 시민사회 / 전문가 등으로 구성 

 

③ 진상규명을 위한 참사 의혹 백서 발간 

– 5월 말 정도 시점에 참사에 대한 의혹 등을 포함 백서 발간 

 

④ 범국민 서명운동 

– 유족들의 손과 발이 되어 유족들이 받는 서명을 전국적으로 받음. 

– 진상규명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추진. 

–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청원 등 활동 전개  

3) [안전한 사회 건설. 이제 국민이 나서겠습니다.] 안전 사회를 위한 근본 대책 마련 사업 

 

– 안전한 사회를 훼손하는 현실을 살펴보고 제도적 대안 마련 

–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는 법 개정 사업 추진 

–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시민적 합의 도출 사업 

 

4)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범국민행동 확대 

 

① 각 지역별 다양한 행동 모색

– 추모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각기 다양한 행동 모색. 지역적으로 진행되는 자발적 촛불과 결합하여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확대 모색. 시민들이 모이는 곳에서 편지 쓰기, 토론하기, 현수막 게시 등을 시도.  

– 지역별, 부문별로 다양하게 모색되는 행동들을 교류하고 집중할 수 있는 기획을 통해 범국민행동을 확산시켜 나감. 

 

② 범국민행동의 확산을 호소하는 자리로 5월 17일 촛불 집중

– 일시 : 5월 17일 저녁 6시, 청계광장

– 명칭 :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실종자 신속구조수색, 진상규명을 위한 범국민촛불 행동 (부제 :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 주최 : 세월호 참사 대응 각계 원탁회의 

③ 이후 촛불 추진 

– 5월 24일 범국민촛불 행동 추진

 

5) 범국민대책회의 구성을 위한 제안 및 호소 

– 많은 국민과 시민사회단체가 참여 호소 

– 범국민대책기구 구성 사업 추진 

6) 이상의 과제를 실현하기 위한 각 위원회 준비

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민참여위원회(가칭)

② 존엄과안전위원회(가칭)

③ 시민행동위원회

④ 대외협력위원회

 

5월 17일 범국민촛불행동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