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의 기본원칙도 무시한 조선일보의 사실왜곡과 짜깁기 보도!

보도의 기본원칙 조차 무시한 사실왜곡과 짜깁기의 예술
정부의 재협상약속 불이행등 명백한 사실은 눈감은 편파, 왜곡의 전형
촛불시위에 왜곡된 이미지 덧씌워 정권선거 도우려는 정치적 의도


오늘(5/10) 조선일보는 이명박 정부의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전면 개방을 반대하는 촛불집회 2주년을 맞아 헤드라인 등 3면에 걸쳐 특집 기사를 내보냈다. 그러나 그 내용을 보면 도저히 언론이라고 볼 수 없을 만큼의 거짓과 왜곡된 사실로 가득 차 있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이러한 거짓, 왜곡 보도의 중단과 정정 보도를 강력히 촉구한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조선일보가 이에 응하지 않을 시 민형사상 대응 등 가능한 수단을 검토해 적극 대응할 것임을 밝힌다.



광우병 위험 미국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문화제는 2008년 5월 2일, 자발적으로 모인 네티즌들과 다수 학생들을 포함한 시민들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우리 정부가 무엇엔가 쫓겨 졸속협상을 했다는 것은 누가보기에도 자명한 사실이었다. 결국 이러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항의와 집회에 정부는 수입조건을 두 번이나 바꾸었고, 미국 측 협상단에게 우리 국민들의 촛불시위 사진을 보여주며 그나마 진전된 수입협상 조건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우병위험 쇠고기의 잠재적 위험성은 여전히 가시지 않았다. 이명박 대통령은 촛불 시위 과정에서 정부의 미숙함과 국민의 정당한 걱정에 대한 외면과 불통에 대해 두 번이나 국민에게 사과하기도 했다.

또한 이후 헌법재판소에서는 야간옥외집회금지 조항에 대해 위헌(헌법불합치) 결정이 났으며, 정부가 자신의 실정을 뒤집어씌우기 위해 광우병 괴담의 진원지로 지목하며 기소하였던 PD수첩도 재판을 통해 무죄로 판명이 났다. 경찰의 무자비한 진압으로 폭행을 당한 시민행동단과 짓밟힌 여대생에 대해서도 손해배상판결이 났으며, 기소된 시민들의 상당수는 법원으로부터 무죄선고를 받고 있다. 이것이 지난 2년 간 광우병 촛불집회의 전 과정이며 진실이다.


정부는 또 2008년 5월 고위당정협의를 통해 ‘주변국보다 협상기준이 낮다면 재협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일본, 대만, 홍콩,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들 중에서 이명박 정권과 비슷하게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을 완화한 나라는 한 군데도 없음이 드러났다. 나아가 국제수역사무국(OIE) 기준을 적용하는 국가는 주변국 중 한국이 유일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이명박 정권은 오히려 미국산 쇠고기보다 더 위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캐나다산 쇠고기 수입까지도 추진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은 비록 2년 전과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지만, 이 문제를 끈질기게 모니터링하고 문제제기하며 또 재협상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오고 있다.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바로 이런 상황들 전반을 점검하고 보도해야 마땅하다. 정부가 공개적으로 국민을 향해 약속한 것도 지켜지고 있는 않은 상황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당시 일부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심정의 변화 등을 교묘히 짜깁기해 당시 촛불집회를 폄하하고 왜곡하려는 조선일보의 행태는 언론으로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원칙마저 상실한 왜곡보도의 전형이 아닐 수 없다.

보도의 각론에서도 조선일보의 왜곡과 거짓은 도를 넘는다. 헤드라인에 나온 당시 한 대학의 총학생회장은 2008년도에도 촛불시위에 소극적이고 무관심했던 학생이었다. 그런 그가 촛불시위에 나온 것은 서울대 학생 대표로서 서울대 학생들의 민주적 절차에 의한 결정에 의한 것이었고, 결국 본인이 그것을 받아들인 것이었지 누구도 그에게 촛불시위를 나가자고 강요한 바가 없다. 그때나 지금이나 소극적이고 무관심한 한 학생의 심경이 2년 전 범국민적인 촛불시위를 비난하는 어떠한 대표적 근거도 될 수 없는 것이다.

또 인터뷰에 소극적인 것처럼 묘사된 인사들의 경우도 조선일보의 왜곡 편파보도의 버릇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조선일보의 취재 자체를 거부한 것이지, 2년 전 촛불시위의 정당성에 대한 설득력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2003년 당시, 조선일보의 광우병관련 보도기사
※2002년 당시, 조선일보의 광우병관련 보도기사
촛불소녀와 관련된 보도는 더욱 가관이다. 무대 발언이 시켜서 이루어졌다는 것이고 특정 단체가 이를 다 써주었다는 것인데, 당시 매일처럼 수십, 수백 명이 줄을 서서 무대에 자발적으로 올라갔는데 누구를 시킬 하등의 이유도 없었을 뿐더러, 발언내용을 써줬다는 조선일보의 주장도 기사에 인용된 학생과 그가 속해있던 단체가 발언내용에 대해 상의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시에 누구의 강요도 있지 않았다는 것은 명백한 진실이다.

광우병 대책회의가 소멸했다는 보도 또한 완전한 사실 왜곡이며, 일요일인 10월 9일 인터뷰를 위해 참여연대 건물을 찾아왔다는 대목에서는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휴일인 일요일엔 문이 닫혀있고, 사람도 없는 것이 당연한데, 일요일에 와서 아무도 없는 건물을 슬쩍 보고는 광우병 대책회의가 소멸하고, 아무런 활동도 하지 않는 것처럼 묘사한 것은 기자의 양심마저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기본적인 사실관계와 상식, 양심에도 어긋나는 이런 보도를 한 조선일보의 의도는 과연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_PSPDAD_##]
이렇듯 보도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인 사실관계도 제대로 구성하지 못한 채 주관만이 가득한  기사를 조선일보가 마치 특종이라도 한 것 마냥 내보낸 것은 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감 등을 선출하는 6.2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개혁진영에 조금이라도 왜곡된 이미지를 덧 씌워 정권의 선거를 지원하겠다는 정치적 의도라고 밖에 달리 보기 어렵다. “미 쇠고기 마트에 널렸는데…‘촛불’주동자들은 6.2선거운동 중”라고 뽑은 제목에서도 그 의도를 충분히 읽을 수 있다.

이 역시 사실관계에 맞지 않을뿐더러 폄훼의 의도가 너무나 명백한 기사여서 반론의 가치조차 느끼지 못하지만, 당시 광우병대책회의 참여인사 중 일부가 시민으로서, 또는 시민사회단체 상근자로서 교육감선거 등에 참여하는 당연한 일을 마치 ‘미국산 쇠고기는 제쳐두고 선거운동 하고 있다’는 식으로 연결시키는 조선일보의 소설적 발상은 참으로 기상천외하기까지 하다. 오히려 조선일보의 그와 같은 논조로 비판해야 할 대상은 2008년에 청계천과 서울광장에서 성조기를 들고 낯 뜨거운 촛불시위반대와 미국산쇠고기 수입찬성 시위를 했던 실체조차 불분명한 단체들이 이번 교육감선거의 후보단일화를 포함해 각종 정치일정은 물론 많은 이슈들에 기본적인 활동의 역사성도 전문성도 내용도 없이 무차별적으로 끼어들어 ‘시민사회’나 ‘NGO’의 기본적 개념마저 오염시키는 행위일 것이다. 조선일보의 오늘 보도는 왜 조선일보가 더 이상 언론이 아닌 언론을 가장한 ‘정치집단’이며, 조악한 ‘선동매체’에 불과한 집단임을 잘 보여준 보도가 아닐 수 없다.

이웃들에 대한 안전과 건강에 대한 걱정으로 모여든 수백만 촛불 시민들을 ‘괴담’에 휩쓸려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어리석은 존재로 폄훼하고 매도하는 선동은 그 대가를 치룰 것이다.


2010. 5. 10
광우병국민대책회의

논평원문.hwp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