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하 추진하면서 4대강 정비로 말 바꾸는 이명박 정부

 5월 21일 이명박 대통령은 대구시 경북도청에서 열린 대구·경북 업무보고 자리에서 ‘대운하 구간 중 낙동강 운하를 먼저 해 달라’는 관계자들의 건의에 대해 “외국은 운하를 친환경적으로 한다. (물길의 각 구간을) 잇고 하는 것은 국민이 불안해 하니까 뒤로 미루고…”라고 말했다. 그리고 “외국은 강을 생산적으로 사용한다. 강을 하수구인양 쓰는 곳은 우리나라 말고는 없다. 이런 것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구?경북이 하늘 길과 물길을 여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방단체에서 철저히 해 주면 이르면 내년부터 경제가 움직일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역설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운하 건설의지를 분명히 밝히면서, 수질개선을 위해서 운하 건설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최근 한나라당에서 나오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 구상과 일치한다. 그리고 지자체를 내세워 운하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노골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운하와 관련해서 ‘100명의 전문가들이 10년간 연구’한 것이라고 말하면서 대운하는 물류혁명과 내륙개발을 통해 국운융성을 가져 올 것이라 말했다. 그리고 홍수와 수질개선의 문제는 부수적인 문제로 다루어 왔다. 그러나 지금은 운하와 관련해서 홍수와 수질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운하에 대한 반대여론을 회피하면서 운하를 추진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한 것이다. 국민을 우습게 알아도 유분수다. 소각장을 자원회수시설이라고 부르고, 하수종말처리장을 물재생센터라고 말하듯이 운하를 뱃길복원으로 말하고 있다. 말장난을 하고 있는 것이다. 


 4대강 홍수와 수질개선 사업은 환경부와 국토해양부에서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4대강의 홍수와 수질개선을 위한 것이라면 이명박 정부는 대운하 폐기를 공식적으로 선언해야 할 것이다. 대운하 백지화를 선언하지 않고 4대강 개선사업을 운운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다.


2008년 5월 21일
운하 백지화 국민행동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