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박근혜퇴진행동 2017-10-16   1164

[기자회견] 박근혜 퇴진 촛불 운동, 에버트 재단 2017년 인권상 선정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2017년 인권상 선정 기념 내외신 기자회견

 

시간: 2017년 10월 16일(월) 오전 10시45분

장소: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주최 :프리드리히에버트재단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

 

 

10월 16일 월요일

 

 

10시45분

~11시55분

 

 

 

 

 

10시45분

 

11시

 

 

 

11시10분

 

 

 

11시20분

 

 

 

 

 

11시30분

 

11시50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2017년 인권상 선정 기념 내외신 기자회견

 

장소: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진행언어:한국어-영어 순차통역

사회:안진걸 참여연대 사무처장

 

참가자 등록

 

인사 말씀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2017년 인권상 소개

사문걸(Sven Schwersensky)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한국 사무소 소장

 

인권상 선정에 대한 감사 말씀

정강자 참여연대 공동대표

 

촛불시민에 대한 감사 말씀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언론과의 질의응답

 

맺음말 및 촛불시민혁명 1주년 사업 개요 발표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소장

 

11시55분

 

(기자회견 문의 :

기자회견 종료

 

에버트 재단 한국사무소 김태현 매니저 02-745-2648

참여연대 안진걸 사무처장 010-2279-4251

 

 

 

 

 

[보도자료]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2017년 인권상’ 선정

 

 

내외 귀빈 여러분,

동지 여러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에게 있어 역동적인 민주주의의 실현은 모든 국민이 보편적으로 보장된 인권을 전적으로 향유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민주적 참여권의 평화적 행사와 특히 평화적 집회의 자유는 생동하는 민주주의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입니다. 저희 재단에서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촛불집회가 이 중요한 사실을 전세계 시민들에게 각인시켜 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희 재단에서는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을 제정한 이래 처음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이 상을 수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촛불집회가 진행되는 기간동안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은 평화적 시위와 비폭력적 집회를 가장 열정적으로 옹호했던 조직입니다. 한국의 민주주의에 새 활력을 불어넣으며 수주간에 걸쳐 평화적 집회의 권리를 행사해온 모든 이들을 대신하여 비상국민행동이본 상을 수여받게 됩니다.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2017년 인권상은 12월 5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공식 시상식에서 쿠르트벡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대표께서 수여할 예정입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

1994년 처음 제정된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은 칼과 이다 파이스트 부부가 남긴 유업에서 출발하였다. 파이스트 부부는 전 재산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에 기탁하였으며 특히 매년 수여하는 인권상 제정을 유언으로 남겼다. 칼과 이다 파이스트는 수년간 노동운동의 적극적인 지지자로 활동해왔으며 전쟁과 전후의 폐허를 직접 목도한 쓰라린 경험을 바탕으로 평화와 비폭력을 옹호하게 되었다.

기부자들의 뜻에 따라 인권상은 세계 각지에서 인권의 증진에 탁월한 공헌을 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수여된다.(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2만유로의 상금이 수여된다. 12.5일 수상식에는 한국에서  남.녀 1인씩 촛불시민대표단이 참여할 예정이다 )

 

상세 정보 안내:

www.fes.de

www.fes.de/themen/menschenrechtspreis/en/index.php

www.fes-korea.org

www.fes-asia.org

 

 

역대수상자 명단

 

2016

 

 

 

여성평화노선(La Ruta Pacifica de lasMujeeres)/콜롬비아

2016년여성 평화 노선(La RutaPacífica de lasMujeres)은 콜롬비아의 유혈분쟁 종식을 위한 오랜 투쟁과 여권 신장 및 평화정착 과정에 대한 여성의 참여를 증진시킨 공을 인정받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을 수상했다.

2015

 

 

일란 사데 시장과 하산 아탐나시장/이스라엘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공유된 공동체(Shared Communities)’ 이니셔티브에 참여한 이스라엘의 두 시장, 일란 사데와 하산 아탐나의 공로를 치하하며 2015년 인권상을 수여했다.

2014

 

 

파툰 아단엘만평화∙인권센터 소장/ 소말리아

2014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은 모가디쉬소재 엘만평화∙인권센터 소장인 파툰 아단의 공로를 인정하여 수여되었다.

2013

 

 

남동부 유럽 민주주의 및 화해 센터/ 그리스

2013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은 남동부 유럽 민주주의 및 화해 센터의 공로를 인정하여 수여되었다.

2012

 

 

언론인 종족 연맹 (TUJ)/파키스탄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언론의 자유와 의사표현의 자유 증진에 대한 언론인 종족 연맹(TUJ)의 기여를 현양하여 2012년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11

 

 

슬림 아마무(튀니지)와 칼라드 셋(이집트, 1982-2010)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자국에서 인권의 신장을 위한 헌신과 용기를 치하하기 위해 슬림 아마무와칼라드 셋에게 2011년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10

 

 

말셀리나보스티스타/ 멕시코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가사노동자들이 직면한 부당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투쟁의 공로를 인정하여 2010년 인권상을 말셀리나보스티스타에 수여하였다.

2009

 

 

치료행동캠페인 (TAC)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보건 인권 수호에 기여한 공을 높이 평가하여 치료행동캠페인(TAC)에 2009년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08

 

 

자나 리트비나 /벨라루스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벨라루스의 언론 및 의사표현의 자유를 위한 오랜 투쟁에 헌신한 공을 인정하여 언론인 자나 리트비나에게 2009년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07

 

제브겐지조브티스 박사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및 중앙아시아에서 인권과 민주적 가치 수호에 기여한 공을 인정하여 변호사 제브겐지조브티스에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06

 

솜삭코사이스국 /태국

태국의 노동조합 운동에 오랜 기간 기여한 공을 인정하여 노동운동가 솜삭코사이스국에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05

 

칠레와 페루 진실규명위원회

심각한 인권유린으로 얼룩진 과거사를 딛고 화해의 과정을 지지해온 칠레와 페루 진실규명위원회에 인권상을 수여하였다.

2004

 

아벨알리에와마굽 모하메드 /수단

언론인 아벨알리에와인권옹호가 마굽 모하메드 살리는 수단에서의 평화와 인권 옹호 활동으로 인권상을 수여받았다.

2003

 

르완다 전범재판소

르완다 전범재판소는 인종학살과 사법정의 실현의 공을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여받았다.

2002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 연맹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 연맹은 테러와 폭력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 공을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여받았다.

2001

오트포르(OTPOR) / 세르비아

위 학생저항운동단체는 국민의 대다수가 밀로세비치의 독재에 맞설 수 있도록 동원한 공을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상했다.

2000

 

러시아 병사어머니회연맹

위 시민단체는 군인권 분야에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여받았다.

1999

카이라쉬사트얄티 / 인도

카이라쉬사트얄티는 사회적 불의와 노예제도에 맞서 투쟁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상받았다.

1998

 

오마르벨후체트 / 알제리

언론인인 위 수상자는 민주주의와 인권을 옹호하는 독립적인 자유언론을 구현하기 위한 공로를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여받았다.

1997

 

 

페테르안드예로비치 신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페테르안드예로비치 신부는 오랫동안 역내 국가 및 종교간 상호이해 증진과 인간 존엄성의 존중을 위해 노력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여받았다.

1996

 

올루세간오바스얀조 /나이지리아

올루세간오바스얀조는나이지리아의 민주주의와 화해를 위한 쉼없는 노고를 인정받아 인권상을 수상하였다.

1995

 

이와 레토우스카 교수 / 폴란드

전직 폴란드 인권위원회 위원장인 레토우스카 교수는 오랜 기간에 걸친 인권분야에서의 공로를 인정 받아 인권상을 수상했다.

1994

 

사단법인 마리 슈레이베라인 / 독일

사단법인 마리 슈레이베라인는 제 3세계 여성 인권 신장에 기여한 공로로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 인권상의 제 1대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참고]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FES) – 사회민주주의를 위한 재단!

 

소개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풍부한 사회민주주의 전통을 가지고 있는 독일에서 가장 유서 깊은  정치 재단으로 1925년까지 그 역사가 거슬러 올라간다. 재단의 이름이 말해주듯 설립 과정과 재단의 임무는 민주적으로 선출된 독일 최초의 대통령인 프리드리히에버트의 정치적 유산에 따르고 있다.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의 활동은 사회민주주의의 핵심이자 가치인 자유, 정의, 연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민주주의 및 자유 노동조합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에버트 재단은 비영리 기구로서 자율적이며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목표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지향한다.

  • 모든 시민이 출신, 성별, 종교와 무관하게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차원에서 동등한 참여의 기회를 누리며, 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자유로운 사회
  • 활력 있고 탄탄한 민주주의, 모두가 양질의 일자리를 가지는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
  • 더 많은 교육과 수준 높은 의료 혜택을 제공하면서도 빈곤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삶에서 생기는 어려움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는 복지국가
  • 유럽 및 전 세계의 평화와 사회 진보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국가

  

 

활동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은 사회민주주의를 지지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시민사회 강화를 위한 정치교육: 재단이 독일에서 실시하는 정치교육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정치와 노동조합, 시민사회 활동에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역량 강화, 정보 제공, 자격 부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재단은 사회적 논의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시민 참여를 독려한다.
  • 싱크 탱크: 재단은 경제, 사회, 교육 정책의 핵심 사안은 물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주요 문제에 관해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싱크 탱크, 학계, 정치 활동가들이 만나는 장을 마련하여 정의롭고 지속가능한 경제 및 사회 질서를 개별 국가, 유럽, 전 세계 차원에서 어떻게 건설할 것인지에 관한 대중적 담론을 만들어 낸다.
  • 국제 협력: 재단은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설립한 사무소들을 통해 평화적 협력과 인권 증진을 위한 정책을 지원하고, 민주적, 사회적, 헌법적 구조의 건설과 강화를 촉진하며, 민주적 노동조합과 탄탄한 시민사회 건설에 앞장 선다. 또한 사회적 연대, 민주주의, 경쟁력이라는 가치를 유럽 통합 과정에 반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 중이다.
  • 재능있는 청년 지원: 재단은 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층 또는 이주 가정 출신의 대학생과 박사학위 학생 과정 학생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육 민주주의 향상에 기여한다.
  • 사회민주주의에 관한 집단적 기억: 재단은 기록물 보관소, 도서관, 현대사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민주주의와 노동조합의 역사적 뿌리를 살아 숨쉬게 하며, 사회정치적, 역사적 연구를 지원한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