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연대 세월호참사 2017-05-03   481

[긴급논평] 세월호 인양 정치적 거래 의혹 오보 언론행태 규탄한다

세월호 인양 정치적 거래 의혹 오보 언론행태 규탄한다
 

 
 어제 SBS를 비롯한 언론들은 ‘세월호 인양이 차기 정권과 정치적 거래를 통해 고의 지연되었다가 급작스레 이뤄진 의혹’이 있다며 아님 말고식으로 일제히 보도하여 국민들을 충격에 빠트렸다. 2014년 4월 16일 전원구조 오보를 앞다투어 낸 언론의 무분별하고 무책임한 모습이 대선을 앞두고 또다시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세월호 인양을 고의 지연시킨 장본인은 바로 박근혜 정권이었다. 박근혜가 임명하고 황교안이 자리를 보전한 해수부 장관과 해경 등 해피아 세력이 바로 정권의 의도를 관철한 손과 발들이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 관한 비망록에서 무엇이라 했는가. ‘시신 인양은 정부에 부담된다’라는 충격적 실체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통해 똑똑히 드러났었다. 
 
 침몰한 세월호의 인양을 고의 지연시킨 정권을 물러나게 하고, 끝내 세월호를 뭍으로 끌어 올린 것은 바로 촛불 국민의 힘이었다. 철저히 정략적으로 일관하며 책임회피와 진실은폐의 돌격대를 자처했던 해수부의 농단을 중단시키고 세월호를 다시 돌아오게 한 피해자 가족의 절규와 헌신, 그리고 국민의 힘이 있었기에 무려 3년만에 세월호는 우리 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런데 해수부는 제대로 된 수습과 조사가 아니라 세월호를 해체하고 처리하려 들며 세월호를 정치적 산물로 다루려는 집단에 다름아니다. 증거를 인멸한 해수부야말로 조사와 수사를 받아야 할 혐의자다. 해수부의 위에서 세월호참사의 진실을 가리고 인멸하고 세월호를 정략적 산물로 만들어 버린 자들, 박근혜를 비롯한 청와대, 국정원 등의 책임자들이야말로 하루 속히 수사되고 처벌받아야 할 자들이다.
 
 SBS와 언론들이 다뤄야 할 것은 바로 이것이다. 진실이 은폐됐는 데 검찰 수사는 왜 중단된 상태에 있는 것인지, 특별조사위원회는 없어진 채로 왜 아직도 그대로인 것인지. 조속한 미수습자 수습과 조사가 이뤄져야 하는 데 국회가 만든 선체조사위원회는 왜 해수부에 밀려 있는 것인지. 그런데 언론들은 이런 보도는 무관심한 채 무분별한 선정적 보도로 피해자와 국민들을 충격에 빠트리고 있다. 이는 지탄 받아 마땅한 행태다. 이러한 언론의 행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경고한다. 우리는 3년 전 그날처럼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을 것이다.
 
 
 

2017년 5월 3일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