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을 시민품으로’ 캠페인 소식] 도대체 서울 시민들은 어디에

다시 광장을 틀어막은 정부
서울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지난 토요일, 서울광장에서는 ‘4대강죽이기 사업 저지 범국민대회’가 열렸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광장 둘레를 경찰 버스와 인력을 동원해 막고 시민들의 통행을 제한했을 뿐더러, 무대차량과 대형 스피커 등 집회에 필요한 물품들의 반입을 철저하게 차단했습니다.



서울광장 조례개정 거리서명을 받으러 나갔던 저희들도 서명대와 피켓은 물론이고 서명용지 조차 광장안으로 가지고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결국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거리 서명을 진행했으나, 그것 마저도 빌딩 앞에서는 하지 말라는 파이낸스 관계자에게 쫓겨 도로를 등지고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시비거는 경찰들과 기싸움도 하면서 서명대를 펴고 서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또 다시 집회를 불법적으로 틀어막고, 시민들의 자유로운 통행마저 막혀버린 상황에서도 시민들의 서명동참은 참 저조했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그냥 지나가셨고, 관심을 보이신 시민들 중 반은 경기도나 다른 지역 주민들이 었습니다. 그날 받은 서명은 겨우 300명을 조금 넘었을 뿐이었습니다. 대체 광장을 되찾아줄 서울 시민들은 어디에 계신건지요 ㅠ.ㅠ (다른 지역 분들의 지지서명은 73명!!)



물론, 이제 시작입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도 없구요, 저희가 눈에 잘 띄지 않는 자리에서 거리 서명을 진행한 문제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조례개정을 하지 않는 한, 계속 이렇게 광장을 틀어막고, 길을 막아버릴 것이 뻔히 보여 괜히 마음이 급해졌습니다.



서울 시민여러분!! 제발 서울광장 조례개정 서명운동에 많이 동참해주십시오!! 광장을 열어주십시오!!


1. 공식 페이지www.openseoul.org 에서 서명용지를 다운받아 서명해주시고 우편(서울시 종로구 통인동 132 참여연대 5층 행정감시센터 신미지 간사 앞)으로 보내주십시오.


2. 매주 화요일 참여연대는 거리서명을 나갑니다. 서명을 원하시는 분들은 참여연대(02-723-5302)로 문의바랍니다.


3. 모금을 위한 청원을 해주세요.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donation/view?id=76029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