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대위원회 아시아 2003-07-07   1435

활동기구별 활동소개

STS교육위원회

올해 들어 우리 모임에서는 두 가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기획한 것으로서, 신임교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수업 자료 개발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교보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것으로서, 환경 교육에 관한 수업자료 개발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모임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과학과 사회와의 관련성, 특히 환경 문제를 고민하도록 하는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이번 프로젝트에 십분 발휘하면, 일선 학교와 사회에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결과물을 얻을 것으로 믿습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우리 내부의 역랑을 증진 시키고자, 충분한 학습과 현장 경험(예: 생태마을 탐방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기순 회원

과학기술과여성위원회

지난 4월 26일에 있었던 토론회를 무사히 마치고 나서 여성위원회는 약간은 편안해지고 마음 놓인 분위기 속에서 여전히 화기애애한 모임을 유지해 나가고 있습니다. 토론회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후에 실행하기로 한 인터뷰 내용에 대한 준비작업을 틈틈이 토론하고 있구요.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했던 토론회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과 보충하면 좋았을 법한 많은 내용에 대한 이야기가 활발하게 논의되었고 이러한 논의 결과가 인터뷰에서 충분히 반영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우선은 심층 면접법에 대한 사전 연구를 진행한 다음에, 8월부터는 예비 인터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후속 작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최소희 회원님이 결합하면서 우리 여성위원회는 더 막강 파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풍부한 감성과 예리한 감각으로 여성위원회에 큰 힘이 되실 최소희님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김나영 회원

제도연구위원회

제도연구위원회는 지난 4월 18일에 모임을 갖고 Robin McTaggart (ed.),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International Contexts and Consequences에 관한 세미나를 속개했다. 이 세미나를 마지막으로 참여행동연구에 관한 세미나를 끝맺었고, 5월부터는 위험 연구에 관한 세미나를 새로 시작했다.

그 첫 번째로 5월 15일과 6월 12일 모임에서는 영국 왕립학회(Royal Society)에서 1992년에 발간한 연구보고서인 Risk: Analysis, Perception and Management를 교재로 세미나를 진행했고, 7월 1일 모임부터는 새로운 책인 Sheldon Krimsky and Dominic Golding (eds.), Social Theories of Risk (Westport, CT: Praeger, 1992)로 넘어가 이 책의 1장을 다루었다. 다음 모임은 7월 24일이며, 이 책의 2-4장에 대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하게 된다.

김명진 회원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