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가법 처리 막는 자유한국당 규탄 긴급 기자회견

“임차인 생존권과 건물주 인센티브는 교환조건이 아니다! 자유한국당은 즉각 상가법 개정 협상에 나서라!”

상가법 처리 막는 자유한국당 규탄 긴급 기자회견

쫓겨나는 임차상인들 늘어가는데 건물주 인센티브 핑계로 반대? 8월 상가법 우선처리 후 조세특례법 순차 처리하면 될 일

최소한 계약갱신 10년, 퇴거보상비 및 우선입주권 보장되어야

30일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여야는 즉각 협상에 나서라

일시 장소 : 2018. 08. 29. (수) 15:00, 국회 정문 앞
 

20180829_현장사진_상가법기자회견 (1)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이하 임걱정본부)는 오늘(8/29) 오후 3시 국회 정문 앞에서 건물주 인센티브 법안의 연계 처리를 빌미로 사실상 8월 중 상가법 처리를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임걱정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도 거리로 내몰리고 있는 임차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회가 8/30(목)로 예정되어 있는 본회의에서 계약갱신기간 최소 10년 보장, 퇴거보상비 또는 우선입주권 등을 포함하는 ‘제대로 된’ 상가법을 반드시 처리해야 하며, 특히 자유한국당이 적극적으로 법개정을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갑질 건물주의 폭력적인 강제집행에 저항하다 폭행에 까지 이르게된 일명 궁중족발 사건의 당사자인 윤경자 사장을 포함하여 지금도 서촌, 홍대, 종로 등에서 임대차 분쟁에 휘말려 쫓겨날 위기에 놓인 임차상인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중소상인단체 회원들, 종교단체, 시민단체, 상가법 문제 해결을 바라는 많은 시민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임차상인의 생존권과 건물주의 인센티브를 ‘동전의 양면’이라 지칭하며 사실상 상가법 처리를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규탄하고 지금이라도 즉각 여야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기자회견 개요>

제목 : “임차인 생존권과 건물주 인센티브는 교환조건이 아니다! 자유한국당은 즉각 상가법 개정 협상에 나서라!”

상가법 처리 막는 자유한국당 규탄 긴급 기자회견

일시 장소 : 2018. 08. 29.(수) 15:00 / 국회 정문 

주최 :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

 

20180829_현장사진_상가법기자회견 (5)

 

       기자회견문

 

임차인 생존권과 건물주 인센티브는 교환조건이 아니다! 

자유한국당은 즉각 상가법 개정에 나서라!

 

국회 여야 원내대표단과 법제사법위원회가 어제(8/28) 오후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논의하였으나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이 주장한 임대인에게 세제혜택을 주는 조세특혜제한법 개정안 처리 시기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계약갱신을 10년으로 연장하는 상가법 개정안을 8월 국회에서 먼저 통과시키고 임대인에게 세제혜택을 주는 조세특례법 개정안은 이후 마련해 11월에 처리하자고 제안했으나, 자유한국당이 두 법안의 동시처리를 요구했고 그게 안되면 8월 국회에서는 계약갱신기간을 8년으로 늘리는 정도에서 합의하자는 주장을 했다고 한다. 

 

자유한국당은 도대체 무엇을 흥정대상으로 삼고 있는가?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는 지금 이 순간에도 거리로 쫓겨나는 임차상인들의 생존권을 건물주들에게 제공할 인센티브와 연계하여 처리하고자 하는 자유한국당의 비상식적인 태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생존권과 인센티브는 비교할 수 있는 수준의 것도 아니며, 협상의 대상은 더더욱 아니다. 자유한국당의 태도는 인센티브를 핑계로 상가법을 무산시키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240여 중소상인/종교/시민사회단체가 활동하고 있는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는 중소상공인들이 놓인 어려운 현실과 외국의 입법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계약갱신청구 기한이 ‘최소한’ 10년 이상은 되어야 법안 개정의 실효성이 있고, 이것도 퇴거보상비나 우선입주권 도입, 권리금 회수보호 기회 확대 등이 함께 처리되지 않으면 쫓겨나는 기간만 5년에서 10년으로 늘어나는 것에 불과하므로 ‘제대로 된’ 상가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다른 요구사항은 물론이거니와 이제는 계약갱신기간마저 8년으로 깎거나 아예 상가법 자체를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 반서민, 반민생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는 자유한국당이 즉각 상가법 협상에 나설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 

 

소상공인 지원대책도 미비하다고 주장하는 마당에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상가임대인에게까지 인센티브를 주려는 의도도 이해할 수 없으나 백번 양보해서 조세특례제한법을 논의하더라도 이를 상가법 처리와 연계해서 처리한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 지금 이 순간에도 거리로 내몰리고 있는 임차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상가법은 조건없이 8월 국회에서 즉각 처리해야 한다. 아울러 계약갱신기간 10년 외에 퇴거보상비나 우선입주권 도입, 권리금 회수보호 기획 확대 등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만약 자유한국당이 전향적인 태도로 상가법 협상에 나서지 않는다면 상가법 처리를 의도적으로 무산시킨 것으로 간주하고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와 함께 하고 있는 모든 중소상인단체, 종교인, 시민단체들과 함께 대대적인 자유한국당 규탄 및 항의행동에 나설 것이다. 이 말은 결코 빈말이 아니다. 자유한국당이 더 이상 말로만 민생을 외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상가법 처리에 즉각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18년 8월 29일

상가법개정국민운동본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