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희망본부 통신 2020-05-28   1120

5G이용 24시간 중 3.4시간 사용이 충분하십니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밌는 분석 자료와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영국의 무선통신 서비스 시장조사기관인 오픈시그널(OpenSignal)이 1~4월 동안 4개국 10개 통신회사의 이용자들의 5G 이용실태를 조사했는데요. 이걸 조선일보에서 보도했어요. 

 

결과를 요약하먄 한국의 SKT, KT, LGU+(이하 ‘이통3사’)의 5G 서비스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224Mbps로 미국 버라이즌의 506Mbps의 44%에 불과했고, 5G 서비스 접속 시간은 평균 3.4시간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통신업계에서는 “종합적인 5G 품질은 한국이 가장 높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버라이즌사는 5G 다운로드 속도가 우리보다 66%나 빠르지만 이용시간이 하루 7분에 불과하고 우린 느리지만 3.4시간이나 쓸 수 있다구! 이런 상태인가봅니다. 

 

우리 통신3사의 5G 광고를 다시 떠올려보아요. 

언제 어디서나 빠르게, ‘2GB 영화를 단 8초만’ 다운받는다고 홍보하거나 ‘초시대’, ‘초능력’ 같은 단어를 사용해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 같이 광고 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넓은 커버리지를 위해 LTE에 비해 20배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28GHz 기지국이 아닌 3.5GHz 기지국을 설치했고 휴대폰 단말기도 이에 맞게 출시했구요. 5G 가입자 유치를 위해서 신규 단말기는 전부 5G만 가입하게 하고 보조금도 5G에만 많이 줘서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하기도 했구요.

 

그렇게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처럼 홍보하고 판매했지만 실상은 실상은 상용화 1년 2개월이나 지난 현재까지도 전국 모든 지역은 커녕 커버리지 맵에 포함되는 지역임에도 건물 안에서는 5G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5G 불통’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에게 1년째 ‘어쩔 수 없다’, ‘기지국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기다려라’ 등의 말만 반복합니다. 아주그냥 지겨워 죽겠어요. 

이통3사는 5G 상용화 전부터 기지국 부족으로 ‘5G 불통’’일 것도 알고 있었고, 5G 서비스를 이용한다 해도 LTE에 비해 20배 빠른게 아니라 겨우 2배 빠른 다운로드속도에 불과한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이에 대한 고지를 이용자에게 명확히 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이용자들은 평균 9만원에 달하는 비싼 5G 요금제를 이용하면서도 수시로 연결이 끊겨 먹통이 되는 ‘5G 불통’ 현상을 경험하거나 LTE 우선모드로 사용해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종합적인 품질이 세계최고라고 자화자찬하는 것은 후안무치의 전형입니다. 이통3사는 이같은 이용자의 불편에 대해 통신비 할인, 위약금 없는 해지, 정신적 피해보상 등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이러한 해외 조사결과와 5G 이용자들의 통신불통 민원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과기부가 이통3사의 5G 기지국 투자 상황만 바라보고 있다는 겁니다. 이미 상용화 직후부터 광고와는 다른 느린 속도, 잦은 불통 문제가 5G 이용자들 사이에서 여러 차례 제기된 바 있고 방통위 분쟁조정 과정에서 30만원, 130만원대의 개별적인 ‘입막음’ 보상을 받는 사례가 드러나고 있음에도 과기부는 5G 불통피해 보상에 대한 피해사례조차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과기부는 올해 6월에서야 첫 5G 품질평가를 진행하고 7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지만 이미 5G 기지국 구축이 어느 정도 이뤄진 서울과 6대 광역시에서만 품질평가를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팔긴 전국에 다 팔아놓고 대도시만 조사라뇨! 

조사범위를 좁힌 것만 봐도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5G 불통문제에 대한 해결의지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기지국이 설치되어 5G 서비스가 연결되는 광화문 광장 등 야외의 고정된 장소에서 5G 속도, 연결 시간 등을 측정하는 형식적인 조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로 5G 이용자들이 이동통신을 주로 사용하는 가정이나 직장과 같은 실내, 대중교통에서 또는 이동하는 과정에서 24시간 중 5G 서비스를 사용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그 과정에서 5G와 LTE 망을 오가는 횟수가 몇 회인지, 그 평균 속도는 얼마나 되는지, 보다 이용자 관점에서 현실적인 조사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논평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