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미니스톱본사의 불성실한 교섭태도 비판 및 어용조직화 규탄한다

미니스톱, 무지인가 오만인가!

대기업의 나쁜 행위만 쫓아하는 미니스톱, 어용조직화 중단하고 교섭에 충실히 임하라

점주대표를 회사가 정해…심지어 투표 후 서명, 조직체계 기본도 모르는 미니스톱

 

8.12(월) 2시 미니스톱 본사 앞.

미니스톱본사의 불성실한 교섭태도 비판 및 어용조직화 규탄 기자회견

8.13(화) 2시 국회의원회관 527-1호.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본사 2차교섭

  미니스톱 본사가 임의로 가맹점주를 정해 경영주대표를 뽑는 어용조직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미니스톱 본사는 8월 13일 민주당을지로위원회 중재로 가맹점주단체인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와 2차 교섭을 앞두고 있는 시점인데도 이러한 비윤리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 전국을살리기비대위,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 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 등은 8월 12일(월) 오후 2시 미니스톱 본사앞에서 미니스톱 본사의 어용조직화 규탄 및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8월 6일 미니스톱 본사는 한국미니스톱(주) 경영주상담센터 이름으로 ‘경영주 대표선임 공고문’을 각 점포에 전달했습니다. 이는 지난 7월 29일 미니스톱 본사-점주단체인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이하 협의회)와의 상생위원회 1차교섭에 이어 2차교섭을 앞둔 시점에서 상생 취지를 훼손한 것은 물론, 편의점업계 최초,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의 교섭에 대한 기업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다하지 않은 무책임한 태도인 것입니다.
  미니스톱 영업대표를 통해 각 점포에 전달된 경영주대표선임공고문에는 미니스톱 본사와 장기간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점주, 복수점포·다점포를 가지고 있는 50-60대 점주 6명이 소개돼있고, 본사와 점주간 원활한 소통을 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는 출마 공약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이 공고문을 받은 점주들은 현재 본사와 교섭 중인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는 무엇이고, 본사에서 투표하라 하는 경영주대표는 무엇이냐는 혼란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경영주 대표 투표라고 하는데 경영주대표 선거에 대한 취지나 ‘경영주상담센터’에 대한 설명도 없고, 무기명 비밀투표도 아니라 점주들은 점포명을 게재하고 서명하여 본사에 회송해야 하는 이 알 수 없는 선거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고, 이렇게 선정된 점주들이 실제 본사가 주장하는 경영주대표의 자격을 갖출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가맹사업법 개정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가맹점사업자단체 결성 및 협의권이 법적으로 인정됐는데, 미니스톱 본사는 이 법의 취지와 의미를 훼손하였습니다. 어느 조직이나 대표는 조직 구성원들이 결정합니다. 가맹점주 대표는 가맹점주들이 구성한 단체에서 가맹점주들 이 스스로 결정합니다. 가맹점주들을 대표하는 대표자를 뽑는데, 왜 본사가 나서서 후보를 내고 점주들에게 공개 투표를 강요하고 있는 것일까요. 미니스톱 본사는 조직체계의 기본조차 모르는 무지한 행위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미니스톱 본사가 어용조직화를 서두르는 이유는, 앞에선 대충 교섭하는 척 하고 뒤에서 어용단체와 ‘상생쇼’하겠다는 기업의 공통된 특성을 쫓아하는 것으로, 현재 편의점 업계는 이 상생쇼를 이미 진행했거나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 상생쇼는 기업들의 나쁜 관행으로, 불과 3달 전 전국민의 비판을 면치 못했던 남양유업이 기업의 어용조직화의 정석을 보여주며 국민을 여러번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미니스톱을 비롯해 지난 6월 편의점 업계가 일제히 발표한 자율분쟁조정기구나 경영주자문기구를 운영해 점주들과 상생하겠다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참여연대는 편의점 업계가 공정거래위원회와 조정원의 기능과 역할을 무력화 시키는 자율분쟁기구에 대해 문제제기한바 있습니다.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전국을살리기비대위·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는 본 기자회견을 통해 다시 한 번 미니스톱 본사에 점주기만행위를 중단할 것을 경고할 것입니다. 앞에선 사죄하고 뒤에선 입맛에 맞는 점주들을 조직해 점주들을 농락하고 국회의 뜻을 훼손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즉각 멈추고 본 교섭에 성실히 임할 것을 촉구합니다.

※ 첨부파일 참조

1.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 활동 경과 (사진자료)
2. 미니스톱가맹점주협의회 입장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