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희망본부 통신 2018-12-06   1410

[기자회견] ‘민영화 외주화가 부른 KT화재 참사’ KT 통신공공성 강화 촉구

CC20181205_KT공공성강화촉구기자회견
2018년 12월 5일(수) 오전11시 KT 광화문 지사 앞 <사진 = 참여연대>

민영화 외주화가 부른 KT화재 참사 
KT 통신공공성 강화를 촉구합니다

KT화재사고 이후 KT의 구조조정과 외주화, 낙하산 경영이 문제의 원인임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정부와 KT는 관리부실 차원으로 문제를 협소화하고 있습니다. 사고의 본질적인 원인은 민영화 이후 수익성 중심의 경영과 수 만명의 인력감축, 외주화를 통한 비정규직 양산과 안전비용을 포함한 투자감축에 있습니다. 

 

금번에 발생한 통신대란은 안전점검 강화만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으며, 민영화`외주화된 KT의 구조 자체를 재편함으로써 통신공공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이에 KT민주화연대는 노동조합과 진보정당, 노동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KT회재사건과 관련하여 KT의 민영화-외주화 체제를 규탄하고 근본적인 통신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보도자료 및 기자회견문 [원문보기/다운로드]

 

기자회견 순서

  • 사회 : 최영준(KT민주화연대 공동집행위원장, 노동자연대) 
  • 대표발언 : 김태연 민주화연대 공동집행위원장(변혁당 대표)
  • 발언1 : 김현상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
  • 발언2 : 김신재 KT서비스노조 지부장
  • 발언3 : 강세구 KT전국민주동지회 전 의장
  • 발언4 : 김주호 참여연대 민생팀장
  • 발언5 : 장지호 KT스카이라이프지부 지부장
  • 발언6 : 나도원 노동당 비상대책위원장
  • 발언7 : 정희성 민중당 공동대표
  • 발언8 : 나남균 KT상용직노조 경기지회장
  • 참가단체 : 공공운수노조, 노동당, 노동자연대, 민생경제연구소, 민중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전국언론노조, 전국정보경제서비스노동조합, 전태일 노동대학,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참여연대, 한국정보통신산업노동조합, 희망연대노조, KT노동인권실현을 위한 전북대책위, KT서비스노조, KT스카이라이프지부, KT상용직노조, KT새노조, KT전국민주동지회, KT민주화연대

 

기자회견문

 

 민영화-외주화가 부른 KT화재 참사
KT 통신공공성 강화를 촉구한다

 

통신은 사회공공서비스 영역에 속하기 때문에 국가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안정된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 하지만 지난 정권하에서 통신은 공공서비스가 아니라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취급되었고 민영화의 길로 나아갔다. 민영화된 통신업체들은 통신공공성은 외면한 채 수익창출을 위한 비용절감에만 매달렸고 이는 인력 구조조정과 외주화를 통한 비정규직 확산, 안전과 통신안정성을 위한 투자 미비로 이어졌다. 이런 폐해가 집약된 결과가 이번 KT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로 인한 '통신대란'이었다.

 

민영화 이후 KT에는 통신 문외한 낙하산 CEO의 폐해로 매우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비용절감을 위한 대규모 인력감축은 기본이었다. 이명박 낙하산 이석채는 임기 초반 5,992명을 퇴출 시켰고. 이어 취임한 박근혜 낙하산 황창규는 취임 3개월 만에 8,304명을 내 몰고 선로시설 유지보수 업무 외주화를 밀어 부쳤다. 대규모 구조조정 과정에서 KT의 케이블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직원(Cable Manager)들 상당 수가 KT를 떠날 수밖에 없었고 그 나마 남은 CM직원들은 수익성 창출이라는 명목으로 본연의 업무보다는 핸드폰 판매실적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형편이었다. 

 

국가적 재난에 준하는 사고를 긴급 복구하는 데 투입된 인력은 KT하청업체 노동자들이다.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전화국별 케이블 관리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KT는 작은 규모의 통신선로 장애에도 하청업체에 복구를 의뢰하고 있으며 고장복구시간으로 하청업체들을 평가하고 있다. 실정이 이렇다 보니 하청업체 노동자들은 좋은 평가를 위하여 반강제적으로 아현 복구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정권의 낙하산 CEO들은 회장직 연임을 위해 전화국 매각, 동케이블 매각 등 돈 되는 통신시설을 마구잡이로 팔아 치웠다. 이석채 시절 326개였던 지사/지점이 236개로, 황창규 때 다시 182개로 감소되었다. 통신시설의 집중화는 인근 국사의 사설을 수용하게 되어 수용회선이 증대되고 그 만큼 시설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아현국사 화재 시 국회에 보고된 통신시설 관리 등급에는 전국적으로 A~C등급 29개, D등급 354개로 되어 있다. A~C등급으로 분류된 시설은 정부에서 그나마 체계적인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국사최적화로 시설이 집중된 곳으로 알려진 아현, 양재, 가락 등 주요 시설은 모두 D등급으로 분류되어 있다. KT네트워크 관계자에 따르면 D등급 중 A~C로 변경해 관리되어야 할 국소가 3~40개 이상이라고 한다. 사실이라면 안전관리에 커다란 구멍이 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를 관리할 책임이 정부와 KT 어디인지와는 별개로 KT가 비용절감을 위해 등급상향을 위한 보고를 누락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많은 언론과 정치권에서 조차 기간통신망을 관리하는 KT의 무너진 공공성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화재 사건으로 미래의 통신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본 통신망의 안정적 관리와 운용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이번 통신대란은 공공영역의 민영화에 동반되는 관리인력의 감축과 외주화를 통한 비용절감이 낳은 필연적인 결과이다. 결국 근본적인 통신영역의 공공성을 재고하지 않는다면 이번 아현국사 화재와 같은 통신대란은 또 다시 일어날 것이 자명하다. 따라서 통신영역의 공공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민영화로 파괴된 통신공공성을 회복해야 한다. 

 

우리는 이번 화재사건의 조속한 수습, 책임자 처벌과 본질적인 해결인 KT의 통신공공성 회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KT는 무분별한 인력감축과 외주화, 통신시설 집중화를 중단하라! 

하나, 정부와 KT는 기간통신망 시설관리 투자를 확대하라!

하나, 통신적폐 황창규회장 퇴진하고 통신분야 낙하산 CEO 근절하라! 

하나, 문재인정부는 KT의 재공영화 추진계획을 수립하라!

 

2018. 12. 5

'민영화-외주화가 부른 KT화재 참사!’

KT 통신공공성 강화 촉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