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희망본부 주거 2020-06-03   1402

무주택자의 날, 쫓겨나는 이들의 만민공동회가 열렸습니다

20200603_무주택자의날 만민공동회

주거는 인권이다! 

평등한 땅, 쫓겨나지 않는 도시를 모두에게 보장하라!

적절한 주거에 대한 권리는 인권이며, 사람은 자신의 집이나 땅에서 부당하게 퇴거당하지 않도록 법으로 보호받아야 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이 선언은 매일 실패하고 있습니다. 1988년 상계동 철거민으로부터 2009년 용산 망루의 “여기 사람이 있다”는 외침, 2018년 종로 국일고시원에서 일어난 7명의 화재 사망까지. 주거권을 보장하지 않는 사회의 가장 끝자리에서 가난한 이들, 쫓겨난 이들의 삶은 파괴되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의 꿈은 열에 아홉 ‘건물주’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위기에도 끄떡없는 소득, 망가진 복지제도에 기댈 바에는 월세에 기대는 것이 안전하다는 인식은 나날이 높아지는 집값, 땅값이 되어 돌아오고 있습니다. 세입자 평균 거주기간 3.4년,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은 5%에 불과합니다. 집을 갖기 위해 얼마든지 돈을 지불하고, 집 값 상승에 대한 욕망이 다시 집값을 올리는 끝나지 않는 경주에 우리는 갇혀버렸습니다. 

집값을 올리는 무한 경쟁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까요? 집을 가진 사람이 더 많은 집을 소유할 수 있다는 불공정한 법칙은 경쟁이 아니라 침략을 낳았습니다. 자산이 없는 이들의 노동소득은 해가 다르게 높아지는 월세, 엄두를 낼 수 없는 집값이 되어 노동자 서민들의 주머니를 약탈하고 있습니다. 쪽방이나 고시원, 비닐하우스와 같은 비주택 거주자가 39만가구에 달하는 한편, 10채 이상을 소유한 다주택자는 3만 7천명으로 역대 최대규모가 되었습니다. 이 간극을 해결하지 않으면 더 나은 미래는 다가오지 않습니다.

모두를 위한 용감한 선택, 이윤보다 사람을!

그러나 주거권은 거저 주어지는 깜짝 선물이 아닙니다. 더 많은 경쟁과 더 빠르게 성장하는 집 값 대신 공존을 선택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용감한 사람들의 연대만이 새로운 미래를 개척합니다. 2020년 6월 3일, 스물아홉번째 무주택자의 날을 맞아 주거권 역사의 편에서 함께 투쟁하기를 제안합니다. 건물주의 나라에서 살 것인가, 누구나 살만한 집이 있는 세상에 살 것인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시간입니다. 이윤만을 위한 개발, 강제퇴거를 중단하고 모두의 주거권을 선택합시다.  

주거는 인권입니다. 

2020년 6월 3일

제29회 무주택자의 날을 맞아 만민공동회 참가자 일동

63193a93a46a4909e153508aa8f30ba9.jp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