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희망본부 교육 2007-12-18   873

시중은행과 맞먹는 학자금 대출 고금리, 정부가 방치해서야

내년도 7% 사회 전망, 타 부처 시책사업자금 대출금리의 2배
정부는 학자금 대출 금리 인하 방안에 대해 적극 고민해야

최근 국고채 금리가 6%에 달하면서 여기에 가산금리를 더하는 방식으로 결정되는 내년도 학자금 대출 금리가 7.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이 시작된 이래 최고치에 해당하며 시중 은행들의 대출 금리와도 별반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그런데 올해 초 정부는 청와대브리핑을 통해 학자금대출 이자율을 낮추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학자금대출 신용보증기금을 관리하고 있는 주택금융공사 역시 “학자금과 주택자금 대출은 기회의 평등 문제와 연관되어 있어 학자금 대출 금리를 낮추기 위해 정부가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었다. 하지만 올해 1학기보다 2학기는 0.07%가 인상되었고, 올해보다 내년은 0.54%나 오를 예정이라고 하니 과연 정부가 나서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타 부처의 시책사업자금 대출 금리가 여전히 3~4%에 불과한 것을 감안한다면, 정부가 사실상 금리 인하 노력을 게을리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 시행 2년 6개월만인 현재, 빚을 갚지 못한 3천여명의 대학생들이 신용불량자가 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는 내년도 대출금리가 지금 보다도 더 인상될 경우, 더 많은 대학생들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도 전에 정상적인 취업이나 사회생활 조차 할 수 없는 신용불량자로 전락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최근 국회 예산심사소위에서는 내년도 예산 중 ‘학자금대출 신용보증기금’ 1천억원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장학금 지원예산 100억원을 삭감하였다. 대출 금리는 올라가고 예산은 깎인 상황에서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평등은 점점 더 요원한 얘기다. 정부의 의지부족과 국회의원들의 무책임한 감액심사로 인해 서민가계는 파탄에 이르고 있으며, 20대의 청년들은 어깨에 빚더미를 짊어지고 있는 것이다.

해마다 물가상승률의 3~5배 가까이 단행되는 등록금 인상, 학자금 대출 고금리, 장학제도의 부실 등 서민가계에 과중한 부담을 지우는 요인들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대학등록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자금 대출 금리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고, 무이자와 저리 대출 대상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 정부와 정치권은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고 적극적인 실행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민생희망본부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