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위원회 빈곤정책 2018-12-17   801

[기자회견] 2018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20181217_2018 홈리스추모제 선포 기자회견

무연고 사망자들을 기리는 추모액자 <사진=참여연대>

 

20181217_2018 홈리스추모제 선포 기자회견

2018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 참석자들의 모습 <사진=참여연대>

<2018 홈리스추모제 공동기획단(이하, 추모제 기획단)>은 2001년부터 매해 동짓날을 즈음해 열리는 ‘홈리스추모제’를 함께 준비하고 있는 38개 단체들의 연대체입니다. ‘홈리스추모제’는 거리와 시설, 쪽방 등지에서 살다 돌아가신 홈리스분들을 추모하고, 홈리스의 인권과 복지지원의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추모제 기획단은 12월 17일(월)부터 21일까지를 ‘추모주간’으로 정하고 주중 <추모팀>, <여성팀>, <주거팀> 주관의 각 팀별 주간사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12월 21일(동지 전날) 저녁 7시, 서울역 광장에서 ‘2018 홈리스 추모문화제’를 진행하는 것으로 일정은 마무리됩니다.

이에, <12월 17일 오후 2시, 서울역 광장>에서 홈리스추모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2018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기자회견 후 올해 돌아가신 홈리스분들을 함께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홈리스 기억의 계단’과 ‘리멤버 캠페인’이 시작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보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 기자회견 개요

  • 일시.장소: 12월 17일(월) 오후 2시, 서울역 광장
  • 사회: 정성철 빈곤사회연대 활동가
  • 발언1: 추모팀_홈리스의 존엄한 마무리를 위한 과제 / 박진옥 나눔과나눔 사무국장
  • 발언2: 주거팀_홈리스 주거권 보장을 위한 과제 / 홍정훈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간사
  • 발언3: 여성팀_여성 홈리스의 현실과 지원체계 개선 요구 / 김도희 서울사회복지공익법센터 변호사
  • 연대발언: 지몽 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부위원장
  • 기자회견문 낭독:
     이미옥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사무팀장
     김호태 동자동사랑방 대표
▶ 기자회견문
IMF의 직격탄을 맞은 지 20년이 지났다. 경제위기의 한복판이던 1998년 4월, 650명이었던 서울지역 거리홈리스의 수는 그 해 8월, 불과 네 달만에 2,400명으로 급증하였다. 이렇듯, 우리사회의 홈리스 문제는 사회구조적 변화에 뿌리를 둔 것이었다. 그러나 홈리스에 대한 대책은 퇴거와 단속, 자활과 자립의 강요와 같은 개인의 책임으로 일관되고 있다. 2011년 제정된 ‘노숙인 등 복지법’은 여러차례 개정되었으나, 여전히 지원 대상과 내용의 한계와 같은 근본적 문제는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러는 사이 한계를 사는 홈리스들은 거리와 시설, 고시원과 같은 열악한 거처에서 위태로운 삶을 마감하고 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홈리스의 주거권을 보장하라!
아무런 거처없이 광장과 지하도, 일시보호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거리홈리스의 수는 서울지역에서만 1,000명이 넘는다. 전국적으로 37만 가구에 달하는 이들이 쪽방, 고시원, 여관·여인숙과 같은 불안정 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거리홈리스들이 노숙을 벗어나기 위한 임시주거지원은 부족하고, 비주택 거주자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안전보장을 위한 대책은 국일고시원 참사 이후에도 아무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다른 대책이 필요하다. 여성홈리스 지원대책 마련하라!
여성들은 홈리스 상태에 처하게 된 원인 뿐 아니라 홈리스 상태에서 겪는 어려움, 필요한 지원 서비스가 남성과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재 여성 홈리스 지원기관이 존재하는 곳은 서울 등 6개 지자체에 불과하다. 더욱이 여성 거리 홈리스를 위한 일시보호시설은 오직 서울에만, 그것도 홈리스 밀집 지역과 멀리 있어 현장 지원체계로의 역할에 한계가 크다. 결국, 밀집 지역의 경우 여성들은 남성 홈리스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일시보호시설의 일부 공간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상시적인 위협에 노출된 여성이, 이용자 대부분이 남성인 공간을 자유롭게 접근하거나 그곳에서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요구하기란 어렵기 마련이다.
 
애도할 권리, 사후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라!
사람은 누구나 삶의 마지막을 타인에게 의탁 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한 개인의 죽음 이후의 과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도록 가로막고 있다. 가족이 없거나 장례를 의탁할 수 없는 경우, 친구나 지인이 치르도록 유언 하더라도 혈연의 가족이 아니라면 장례를 할 수 없게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늙고 죽음을 맞이한다. 또한 누구나 소중한 인생을 살고 아름답게 마무리 할 권리가 있다. 내가 믿고 선택한 이에게 사후를 맡길 권리를 국가가 거부할 이유는 과연 무엇인가?
 
우리는 오늘 홈리스 추모주간을 선포하고, 올 한 해 동안 죽어간 홈리스의 넋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활동을 시작한다. 내팽개쳐진 홈리스의 주거권을 선언하고, 투명 인간 취급받던 여성홈리스의 다르게 지원받을 권리를 요구하고자 한다. 애도와 분노를 모아 홈리스들에게 가장 큰 시련인 이 겨울을, 홈리스의 무너진 권리를 다시 세우는 새 출발로 만들 것이다.
 
2018년 12월 17일
2018 홈리스추모제 공동기획단
(사)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건강세상네트워크, 공익인권법재단-공감, 금융피해자연대-해오름, 기독교도시빈민선교협의회, 나눔과나눔, 노들장애인야학, 노숙인인권공동실천단, 다큐인, 대한불교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돈의동해뜨는주민사랑방, 동자동사랑방, 두루두루배움터, 맘편히장사하고픈상인모임,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민주노점상전국연합․전국철거민연합), 사랑방마을주민협동회, 사회진보연대, 서울사회복지공익법센터, 서울주거복지센터협회,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 원불교봉공회, 인권운동사랑방, 인권재단사람, 전국공공운수노조사회복지지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빈민연합(전국노점상총연합․빈민해방철거민연합),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학생행진, 정의당서울시당,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천주교서울대교구빈민사목위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정의평화위원회, 한국도시연구소, 한국주민운동교육원, 향린교회, 홈리스행동, 화우공익재단 / 이상, 38단체
2018 홈리스 추모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