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청년들 숨은 목소리 내기위해 직접행동 나선다

청년들 숨은 목소리 내기위해 직접행동 나선다 

참여연대 청년공익활동가학교 참가자들 청년 노동, 외국인 차별, 동물카페내 동물 보호, 차별금지법 제정을 주제로 캠페인 진행  

일시장소 : 1.28 (월)~1.29 (화) 양일간 구의역, 대학로, 이태원, 마로니에 공원 (상세 일시 아래 참고)

 

1/28-1/29 양일간 <청년공익활동가학교> 23기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스스로 주제를 정해 기획 후 실행하는 <직접행동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이번 겨울 23기를 맞이하는 청년공익활동가학교 참가 청년들은 6주 동안 인권・평화・환경・민주주의・노동・성평등 등을 주제로 시민교육에 참여했으며, 사회 문제에 직접 목소리를 내기 위해 직접행동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추위 속에서도 네개 팀이 청년의 숨겨진 노동 문제, 한국내 숨은 외국인 차별, 동물카페 동물 보호, 차별금지법 제정을 주제로 거리 캠페인에 도전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 사회내에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던 약자들의 숨겨진 목소리를 찾아내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첫째, 노동팀은 1/28(월) 오전 11시, 구의역 정비노동자 사망사고가 있었던 구의역을 비롯해 여러 형태로 일하고 있는 청년 노동자가 일하는 장소를 찾아가 피켓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퍼포먼스로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비정규직 청년들의 숨겨진 노동의 심각성을 알렸습니다.

 

20190128_직접행동_무지개약국팀_23기공활 (10)

 

– 둘째, 무지개약국팀은 1/28(월) 오후 1시 대학로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가짜뉴스를 바로 잡는 팩트체크를 진행하고, 차별금지법이 무엇인지 알리는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성적지향, 피부색, 출신지역, 학력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도록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함입니다.

 

– 셋째, 이주 노동자 등 무감각한 외국인 차별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비정상회담팀은 1/28(월) 오후 3시 이태원에서 외국인 차별에 대한 한국인 및 외국인의 인식조사와 차별 현황에 대해서 알렸습니다. 이태원 거리에서 만난 다양한 국적을 지닌 분들의 큰 호응이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왈왈이팀은 1/29(화) 오후 2시 30분부터 마로니에 공원에서 동물전시업(동물 카페, 실내동물원)의 운영 실태를 보여주는 사진 전시와 퍼포먼스를 진행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동물전시업 규정 강화를 요구하고 ‘그만 소비해야한다’는 공감대를 확산했습니다. 

 

*청년공익활동가학교는 매해 여름과 겨울에 실시되는 시민 교육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이 공익활동에 대해 경험하고 청년문제 해결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며 공부하는 배움 공동체 학교입니다. 

 

청년공익활동가학교 23기 직접행동 캠페인 일정

 

노동팀

– 제목 : 숨겨진 청년 노동자를 찾아서

– 내용 : 청년 노동자들이 일하는 장소를 찾아가 피켓 퍼포먼스 진행

– 일시장소 : 1/28(월) 오전 11시, 구의역 (약 10분 정도 퍼포먼스 후 다음 장소로 이동합니다.)

 

무지개약국팀

– 제목 :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가짜뉴스 팩트체크 캠페인

– 내용 : 성소수자에 대한 가짜뉴스를 바로 잡고 차별금지법을 알리는 활동 진행

– 일시장소 : 1/28(월) 오후 1시, 대학로 근처 (상세한 장소는 당일 연락바람.)

 

비정상회담팀

– 제목 : 무감각한 외국인 차별에 대한 인식개선

– 내용 : 외국인 차별에 대한 한국인 및 외국인의 인식조사, 차별현황에 대한 홍보

– 장소 : 1/28(월) 오후 3시, 이태원 (상세한 장소는 당일 연락 바람.)

 

왈왈이팀 (동물카페OUT)

– 제목 :  주토피아는 없다

– 내용 : 퍼포먼스 (갇혀 있는 동물의 말을 대변한 ‘전지적 동물 시점의 피켓 운동’) 및 동물카페 운영 실태를 보여주는 사진 전시

– 일시장소 : 1/29(화) 오후 2시 30분~5시, 마로니에 공원

 

▣ 보도협조 [다운로드/다시보기]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