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FAQ FAQ 2020-06-25   3357

Q1. 참여연대는 무엇을 하는 곳이고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참여연대는 어떤 권력도 시민 위에 군림하지 않는 민주주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 권력과 부의 독점, 오남용을 감시하고 견제합니다.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인간다운 삶이 권리로서 보장되도록 하는 정책과 대안을 제안하고 제도화 합니다. 전쟁과 폭력이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와 국제사회를 위해 국경을 넘어 연대합니다. 더불어 이러한 활동과 변화에 시민이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시민참여 문화 확산과 시민교육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태동하는 세계의 시민으로서 독선과 편견, 지배와 소외를 이기고 연대의 팔을 펼칠 것입니다. 이 나라를 자유와 평등 그리고 정의가 강물같이 흐르는 공동체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선한 사람들의 연대의 광장을 넓혀 갑시다”

– 1994년 9월 10일, 오재식 전 창립대표 창립대회사 中

1990년대는 87년 6월 항쟁으로 군사 독재 정권이 막을 내리고 제도적 민주주의가 진전된 시기입니다. 그러나 형식적으로는 민주주의였지만 여전히 한계가 많았던 때이기도 합니다. 개발독재, 재벌 위주 성장이 낳은 부실, 정경유착, 정치권과 관료들의 부정부패, 관료주의가 만연했고, 시민들의 권리의식은 높아졌지만 정작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제도와 관행은 미흡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참된 민주주의의 내실을 채우기 위해 과거와는 다른 운동 방식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진 진보적 학자들과 인권 변호사 그룹, 학생 운동 출신 청년 등이 주축이 되어 1994년 9월 10일, 10명의 상근자와 300여명의 회원을 둔 참여연대가 출범했습니다.

1994.9.10. 창립선언문 원문보기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