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감시센터 국회 2013-10-07   1664

[논평] ‘정치부패범’ 공천하는 새누리당, 정치개혁 말할 자격 없다

 

‘정치부패범’ 공천하는 새누리당, 정치개혁 말할 자격 없다

불법정치자금으로 2번 유죄받은 서청원 전 대표 공천 취소해야

“공천헌금 30배 과태료, 20년 공무담임권 제한” 대선 공약마저 뒤집어

 

새누리당이 10.30 재보궐 선거 경기 화성시갑 국회의원 후보로 서청원 前 한나라당 대표를 공천했다. 2002년 대선 불법정치자금 수수와 2008년 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 공천 불법자금 수수로 인해, 두 번씩이나 유죄판결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한 이의 정계복귀 길을 ‘정치개혁’을 하겠다는 새누리당이 열어 준 것이다. 최소한 정치부패자의 국회 입성만큼은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소장 : 조성대 한신대 교수)는 새누리당의 서청원 전 대표 공천을 규탄한다. 그리고 새누리당이 지난 대선 때 목청 높였던 정치개혁 약속에 걸맞은 후보를 재공천할 것을 촉구한다.

 

정치개혁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지난 대선에서도 강조했던 이슈다. 특히 새누리당은 공천헌금을 빌미로 한 불법 행위자에 대해 엄벌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새누리당의 대선 공약집 “공천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자에게는 수수한 금품의 30배 과태료 부과와 공무담임권도 20년동안 제한”이라는 내용이 바로 그것이다. 이래놓고서는 재벌뿐만 아니라 불법 공천 헌금을 받았던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에게 국회의원이 될 길을 열어 주는 것은 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국민들은 부패한 정치세력과 결별할 것을 모든 정치세력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국민들의 정치개혁 요구에 반하는 공천을 진행하는 것은 새누리당의 지난 대선 공약을 또 한 번 뒤집는 것이나 다름없다. 새누리당은 즉각 서청원 전 대표의 공천을 취소하고 새로운 인물을 다시 공천하여야 할 것이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