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참여연대 공식일정+ 더보기

청년참여연대    청년들의 어려운 삶을 바꿉니다

  • TF팀
  • 2019.08.07
  • 954

2019년 여름, 심화과정 1기에 참가한 20여명의 청년들은 세상을 바꾸는 사회운동의 방법들을 함께 공부하게 됩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여름 뒤엔 직접 기획 후 실행까지 하게됩니다. 중간에 '분노의라이더스팀' 후기는 심화과정 1기 참가자 장서영 님이 써주셨습니다 :)  

 

20190805_공활심화과정1기_중간발표

 

8월 5일, 숨가쁘게 달려온 심화과정 1기 중간 발표 날이었습니다. 이 날 캠페인과 모금 계획을 설명하고 '썸머스쿨'을 함께 해준 서로를 축하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청년참여연대 공익활동가 학교도 다양한 주제로 직접행동과 장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청년들이 직접 선택한 '플랫폼노동', '가짜뉴스', '청년주거(직장인팀)' 라는 주제로 세 가지 조가 만들어졌는데요.

 

20190805_공활심화과정1기_중간발표20190805_공활심화과정1기_중간발표

 

중간 발표 자리에서는 분노의라이더스팀과 얼뿔뉴우스팀이 캠페인 계획을 설명했어요.

 

두 팀은 앞으로 공익활동을 목표로 모금과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얼뿔뉴우스팀은 가짜뉴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아래는 분노의 라이더스팀이 진행한 직접행동 후기입니다. 

 

참여연대 청년공익활동가 심화과정에 참여 중인 8명의 청년 ‘분노의 라이더스’ 팀이 7월 31일 배달 라이더들을 직접 만나보았습니다. 무더위와 함께 쏟아지는 장맛비를 뚫고 그날도 라이더들은 최소한의 휴게 시간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바쁘게 거리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고단함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간식과 음료수, 팔토시를 준비했습니다. 위험한 배달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대처 방안이 적혀있는 배달라이더 노동조합 ‘라이더 유니온’의 팜플렛도 함께 나눠드렸습니다. 

 

20190731_공활심화과정1기_직접행동

 

7월 31일, 오전 10시부터 저희는 ‘라이더 유니온’에서 제작한 팜플렛과 팔토시를 수령한 뒤, 오후에 진행할 캠페인 때 라이더분들게 나눠드릴 물품을 포장했습니다. 오후 2시부터 라이더분들이 출,퇴근하는 스테이션이 밀집된 대흥역에서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생각대로, 바로고 등 다양한 라이더 스테이션을 방문하여 라이더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준비한 물품을 모두 전달하였습니다. 

 

20190731_공활심화과정1기_직접행동

거리에서 라이더와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20190731_공활심화과정1기_직접행동

물품을 모두 나눠드리고 마지막으로 방문한 스테이션에서 촬영한 사진

 

거리에서 만난 라이더들을 건내드리는 물품을 받을 틈도 없이 바삐 배달하시거나, 좁고 어두컴컴한 휴게소에서 잠시 숨을 돌리고 계셨습니다. 그분들을 직접 만나면서 저희들이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라이더 노동의 현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7월 31일 캠페인은 배달라이더의 권익 향상을 위해 실질적으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남은 캠페인 기간동안 라이더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올바른 방향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분노의 라이더스 팀이 되겠습니다!

 

<같이가치 모금함 참여하기>

공익활동가학교 참여자들이 관련 주제로 펀딩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정성으로 모아주신 금액은 캠페인 등 관련 활동에 사용합니다.

 

응원하기 : 쉬운 주문 빠른 배달, 라이더들은 괜찮을까요? 

응원하기 : 민주주의 파괴의 주범, "가짜뉴스"를 기념합니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참여와 행동에 동참해주세요
참여연대 회원가입·후원하기
목록
© k2s0o1d4e0s2i1g5n. 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