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모음] 10.29이태원참사 관련 정보공개, 시민의견, 시민행동

정부자료 수집⋅공개, 주요 언론보도, 수사경과 등 모니터해 공개

10.29이태원참사, 시민과 함께 기록 ⋅ 기억할 것

참여연대 ·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 민주언론시민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늘(11/23) 10.29이태원참사에 대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공개하는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종합페이지 https://1029disaster.peoplepower21.org 를 공개했습니다. 세 단체는 종합페이지를 통해 10.29이태원참사와 관련한 자료를 공개 ⋅ 공유하고 시민들과 함께 10.29이태원참사를 기록해 나갈 예정입니다.

10.29이태원참사 관련 정보공개, 시민의견, 시민행동 모아보여주는 종합페이지
바로가기 > https://1029disaster.peoplepower21.org

종합페이지에서는 10.29이태원참사와 관련 정부의 정보가 투명하게 제공되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알고 싶어하는 ‘정부 생산 정보’를 정보공개청구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종합페이지에 직접 질문을 남기거나, 이메일(1029disaster@gmail.com)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시민으로부터 제공받은 10.29이태원참사와 관련한 정보는 종합페이지에 다시 공개합니다. 이와 같이 수집⋅공유한 정보는 진상규명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을 예정입니다.

이에 더해, 10.29이태원참사와 관련하여 세 단체가 모니터링한 언론의 주요보도, 특별수사본부 등의 수사경과를 정리하여 공개합니다. 향후 국정조사와 같은 국회의 대응과 조사기구의 조사도 모니터하여 기록하고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민사회단체들의 다양한 참사 대응 활동을 기록하고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도 함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10.29이태원참사의 진정한 애도,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사회적재난의 기록과 기억은 사회 구성원 전체의 많은 노력과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록들이 긴 여정의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합니다.

보도자료와 붙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