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시센터 경찰감시 2008-05-29   1546

어청수 경찰청장의 직권남용 수사해야

촛불 든 시민은 방패로 두들기고
동생의 성매매 영업은 방패로 가리나



 어청수 경찰청장이 동생의 성매매 영업을 비호하고 이를 취재한 기자의 동향을 조사했다는 의혹이 최근 다시 알려졌다. 법집행을 책임지는 경찰청장이 자기 동생의 성매매 알선 혐의를 비호하고 정보과 형사에게 지시해 이를 취재하는 기자의 신상을 조사하게 했다면 이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다. 청와대와 검찰 등 책임 있는 기관이 나서 어청수 경찰청장의 동생 성매매 비호 의혹과 직권남용을 수사하여 법위반이 확인되면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


 지난 4월 23일 부산MBC는 어청수 경찰청장의 동생이 투자한 부산의 호텔과 룸살롱에서 성매매 영업이 이뤄지고 있고 이를 어청수 청장이 사전에 알고 경찰조직을 활용해 은폐하려하였다고 보도한 바 있다. 어청장의 동생이 사실상 운영하는 호텔에서 성매매가 이뤄졌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이는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성매매의 장소를 제공하는 행위’ 또는 ‘성매매에 제공되는 사실을 알면서 자금·토지 또는 건물을 제공하는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 이러한 성매매 알선행위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중한 범죄이다.


▲ 어청수 경찰청장 친동생의 불법 성매매 실태를 폭로한 부산MBC의 지난달 24일 보도 영상. 본 영상은 부산MBC 홈페이지에서 삭제된 상태다. ⓒ부산MBC

 보도에 따르면 어청수 청장은 성매매 소문이 돌자 부산경찰청 정보과에 직접 지시를 내려 언론사의 취재 동향, 취재 기자의 신상정보까지 조사 보고하도록 한 뒤, 전국 보도를 막기 위한 각종 압력를 취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해당 기사의 유포를 막기 위해 포털 사이트등에 경찰의 개입이 있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4월말 성매매 협상 모습이 담긴 부산MBC보도 직후 국내 포털사이트의 개인 블로그에 올라온 관련 기사가 삭제당하고 심지어 석달간 운영정지를 받은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어청장이나 경찰이 이 과정에 개입했는지 명확하게 밝혀져야 한다.

어청수 청장은 국민주권과 건강권을 지키겠다고 촛불을 든 시민들의 평화로운 거리행진에 배후가 있다며 방패로 강제진압하게 하고 오늘까지 200여 명이 넘는 시민을 연행한 장본인이다. 입으로는 법질서 확립 운운하면서 동생의 불법행위는 눈감고 부산경찰청 정보과에 지시를 내려 친동생의 불법행위를 취재한 기자의 동향을 파악하고 압력을 가했다면 이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다. 청와대와 검찰 등 사정기관은 어청장이 동생의 성매매 영업을 비호한 의혹과 정보과 형사를 동원해 취재동향을 조사하게 한 행위, 언론을 압박했다는 의혹과 관련 기사의 인터넷 유포를 막은 의혹 등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즉각 수사해야 할 것이다.

TSe2008052900.hwp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