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시센터 사정기관 2009-09-17   1671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원 민간사찰 전모 밝혀야


음지에서 사찰하고 양지에서 소송한다?



박원순 희망제작소 이사가 오늘(17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정보원이 시민단체와 기업의 활동을 사찰하고 압력을 행사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아주 상세하게 공개했다. 박 이사의 기자회견은 지난 6월 박 이사가 주간지 위클리경향과의 인터뷰를 통해 국정원의 민간사찰과 압력행사의 일부를 폭로하자 국정원이 지난 15일 명예훼손으로 소송을 냈기 때문에 그 진실을 밝히기 위함이었다.

   ⓒ 오마이뉴스 유성호

오늘 기자회견에서 박 이사가 공개한 내용은 그동안 소문으로만 떠돌거나 단순히 국정원이 민간영역에 개입한다는 인상을 준 것을 넘어서 사실적일 뿐만 아니라 그 사례도 아주 많다는 점에서 매우 충격적이다. 박 이사가 공개한 내용들을 보면 국정원이 얼마나 치졸하고 치밀한 방법으로 정부의 마음에 들지 않는 저명한 사회인사나 단체를 고사시키기 위해 전방위적 ‘작전’을 펼쳐 왔는지 이 알 수 있다.


[##_PSPDAD_##]
이 같은 국정원의 민간사찰과 간섭, 압력행사들은 박 이사와 국정원간의 공방으로 남겨둘 상황을 넘어섰다고 본다. 국정원이 사찰하고 개입한 민간영역이 한 두 곳이 아니라는 점에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할 때이다.

박 이사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까지 낸 국정원이나 현 정부가 먼저 진상을 조사하고 진실을 공개할 가능성은 없다. 국민의 대표자인 국회가 나서야 한다. 국정원의 ‘민간사찰’의 진실을 밝히는데 국회가 주저한다면 다음 사찰 대상은 국회의원들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며 어쩌면 이미 국회의원들의 일상도 사찰되고 있음을 국회의원들이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끝으로 정부는 박원순 이사에 대해 지난 15일 제기한 명예훼손 소송을 당장 거두어들이고 진실을 규명하는데 협조해야 할 것이다. 국정원은 박원순 이사의 폭로가 ‘국가’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국가를 원고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지만 ‘국가’는 추상적 존재로 명예훼손의 주체가 될 수 없고, 이 소송이 성립한다면 정부에 비판적인 개인과 언론과 시민단체는 말살당하고 말 것이다. 이런 억지 소송을 통해 정부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위축시키겠다는 시도를 당장 멈출 것을 촉구한다.

TSe2009091700_박원순논평.hwp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