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시센터 칼럼(ts) 2010-03-05   1891

임명부터 잘못된 이동관 홍보수석 이제는 물러나야

  홍보수석의 발언을 거꾸로 이명박 대통령이 해명하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 28일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세종시 수정안 국민투표를 염두에 두고 기자들에게 “이명박 대통령이 때가 되면 중대 결단을 내릴 것”이라는 발언을 한 것이 언론에 보도되었고 이후 한나라당 친박계와 야권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자 지난 2일 대통령이 직접 “현재로선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수습하는 일이 벌어졌다. 핵심관계자는 이동관 홍보수석을 지칭하는 것으로 정부정책과 대통령의 뜻을 오해가 없도록 국민에게 전달해야할 홍보수석이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정혼란을 가져온 것이다. 또, 지난 3월 1일에는 대구경북에 특혜를 줬으나 지지도가 낮다면서 대구‧경북지역을 비하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석은 ‘세종시 중대 결단’ 발언과 대구‧경북 특혜 및 비하발언으로 야당과 시민사회로 부터의 사퇴압력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정혼란의 책임을 물어 이한구의원, 한선교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까지도 이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사실 이 수석이 야당과 시민사회로부터 사퇴요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홍보수석 뿐만 아니라 공직자로서도 낙제점이라는 평가를 임명당시부터 받았다.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대변인으로 임명된 후 농지법 위반 등 불법행위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었고 여러 차례 해명을 하였으나 해명과정에서 거짓말은 한 사실이 드러났을 뿐 의혹은 결국 사실로 밝혀졌다. 또, 이 수석의 불법행위를 취재해 보도를 준비한 국민일보에 외압을 행사해 보도를 막기도 했다.

[##_PSPDAD_##]

  이후 정의구현사제단이 삼성으로부터 금품수수를 받은 인사명단발표 당시 사제단이 발표한 명단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조사결과 사실무근이라는 기자회견을 사제단의 명단발표보다 먼저하고 사제단 명단발표 이후에 보도하도록 ‘엠바고’를 걸어 ‘거짓말기자회견’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YTN의 ‘돌발영상_마이너리티 리포트’편을 통해 명단발표보더 빨리 해명기자회견을 한 것이 알려졌다. YTN의 보도가 명단발표 이후 였고  YTN의 ‘돌발영상_마이너리티 리포트’편도 명단발표 이후여서 엠바고를 어긴 것은 아닌데도 이 수석 측은 엠바고 위반이라며 반발했고 YTN은 ‘마이너리티 리포트’ 재방송을 중단하고 인터넷에서 삭제했다. ‘청와대 외압’논란과 함께 시청자의 항의가 계속되자 YTN이 재방송중단등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기도 했다.

  이 수석은 2009년 4월 2일 런던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비해) 유엔 안보리의 제재 결의안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백악관의 브리핑에는 ‘제재결의안’을 준비했다는 내용은 없었다는 것이 밝혀졌고 외교부도 제재결의안 관련 발언이 없었음을 확인하는 등 ‘대변인의 거짓말’은 반복되었다.

그 외에도 KBS사장선출과정에서 외압, 음주브리핑, 언론사 경영진 사퇴 언급 등 여러차례 물의를 일으켰고 야당과 시민사회로부터 사퇴요구를 받아 왔다.

 이명박 대통령은 잘못된 인사를 기용하고도 인사실패를 인정하지 않아 ‘오기인사’라는 비판을 받아왔고 오기인사가 정책실패를 부른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 수석은 임명당시부터 도덕성 등에서 고위공직자로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언론외압, 거짓말 등 대변인과 홍보수석으로 활동하면서도 잦은 말실수와 거짓말, 직무범위 위반행위 등을 인사실패사례다. 그럼에도 2009년 9월 홍보수석에 임명되어 대통령의 인사실패‧오기인사의 대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결국 시민사회와 야당은 물론이고 한나라당에서도 이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제대로된 검증없이 부적절한 인물을 고위직에 임명하고 잘못이 드러나도 바로 잡지 않고 오기를 부리는 인사실패가 정책혼란을 가져오는 대표적인 사례다. 청와대는 이 수석을 경질해 이제라도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한다.

행정감시센터 장정욱 간사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