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시센터 일반(ts) 2009-02-23   1571

MB1년 평가온라인캠페인, 기억을 모으는 ‘ㄱ’프로젝트

이명박 정부는 ○○상조 정부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밀어붙인다.
이명박 정부는 신용불량 정부다 . 아무도 안믿잖아.
이명박 정부는 워낭소리 정부다. 국민들 아파 눈물 흘리게 하니까~


“ㄱ”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진행한 이명박 정부 1년 평가 캠페인에 네티즌들은 ‘SHOW’ ‘강호순’ ‘무한도전’ ‘동호회’ 라며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는 이명박 정부 1년을 맞아 1년에 대한 시민들의 기억을 정리하고 시민들의 눈높이에서 평가하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을 ‘ㄱ’(기억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ㄱ’프로젝트는 이명박 정부 1년 동안 취임초기 인사파문을 시작으로 국민의 건강권을 포기한 미국 쇠고기 수입협상으로 일어난 촛불시위, 경찰과 검찰의 공안통치, 얼어붙은 남북관계, MB악법으로 인한 입법전쟁과 용산참사까지 이명박 정부 1년 동안 엄청나게 많은 사건을 네티즌이 스스로 기억하고 기록하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입니다.


여러 네티즌 참여코너 중 ‘작명소’는 ‘이명박 정부는 □□□ 정부다’로 한줄로 이름짓는 코너로 23일 현재 오후 6시 30분 현재 370여개의 이명박 정부의 이름이 올라와 있다. “동네축구”는 “아마추어라고 비판했던 사람들 보다 더 못하니까”, “747”은 “칠만한 사기는 다 치는 정부니까” 같은 비유를 써가며 이명박 정부의 1년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1년 동안 삶이 달라진 것을 찾아보는 ‘사라진 것, 돌아온 것’은 1년간 우리들의 삶속에서 사라진 것으로 ‘국민소득 2천불’, ‘촛불집회 참여자 1608명의 평온한 삶’, ‘공직자윤리’, ‘종합부동산세’, ‘남북대화’ 등을 뽑았고 돌아온 것으로는 ’권력의 시녀가 된 검찰, ‘경제위기’, ‘해직교사‧해직기자’,‘(신)보도지침’, ‘국가폭력의 피해자’, ‘물대포’ 등을 꼽았습니다.


국민들을 1년간 울고 웃게 만든 대통령의 10대 어록중에 최고의 말씀을 뽑는 코너도 진행하고 있다. 23일 6시 30분 현재 “어떻게 이룬 민주주의인데… 해머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때리고 제 머리와 가슴을 때리는 것 같이 아팠다”고 한 2009년 1월 12일 라디오 연설의 발언과 “도덕적으로 어떤 약점도 없이 출범한 정권인 만큼 공직자들이 긍지를 갖고 법을 엄정하게 집행해 줘야 한다”는 2008년 12월 29일 법제처, 국민권익위 업무보고의 발언이 최고의 ‘말씀’으로 1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대통령에게 시민들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MB에게 편지를!’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1년의 평가를 위한 ‘ㄱ’프로젝트는 참여연대 홈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https://www.peoplepower21.org/event/mb1year/)를 통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으며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