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대위원회 아시아 2008-07-28   832

[좌담회 참가후기]티베트와 중국 그리고 2008 티베트 항쟁기

티베트와 중국 그리고 2008 티베트 항쟁기


참여연대는 지난 중국의 티베트 항쟁 활동을 지지하는 티베트평화연대와 함께해 왔습니다.지난 7월 22일 ‘문화를 생각하는 사람들’에서 주최한 좌담회<티베트와 중국 그리고 2008 티베트 항쟁기>는 티베트를 전체적으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참여연대에서 자원활동을 하고 있는 차진수 학생(김포외고 3학년)이 다녀왔습니다. 티베트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내용을 여러 독자들과 나누기 위해 참가 후기를 공유합니다.<편집자 주>

 7월 22일에 열린 티베트 항쟁에 관한 이번 좌담회는 남카스님 한국티베트공동체센터 회장과 정웅기 티베트평화연대 대변인이 들려주는 티베트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시작되었다.

티베트의 과거, 현재, 미래
과거에 티베트는 1000여 년에 달하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온전한 독립국이었다. 그러나 1950년 중국의 침략을 당하면서 자치구로 전락하였고, 그 때 당시 중국은 중국의 종주권과 티베트의 자치권을 인정하는 평화협정(사실 상 강제조약)을 체결하면서 일국양체제를 도입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었으나 결국 지키지 않았고, 오히려 티베트의 정체성을 파괴하는 데에 주력했다. 1000여 년 동안 보존되어 왔던 티베트 고유의 문화유산들을 파괴하거나 착취해 갔고, 10여 개의 절을 제외한 모든 절들을 불살라 버리며 티베트인들의 출가를 500명까지만 허용하였다. 또한 중국이 티베트에 이주하는 중국인에게 적극적인 지원을 하면서 한족이 물밀듯이 들어와 현재 티베트 인구의 3분의 2 가량이 한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이유로 중국어를 써야만 물건을 사고 학교에서 교육을 받거나 취직을 하는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남카스님은 이러한 중국의 행동이 문화, 종교, 언어 등 티베트의 정체성 보존을 불가능하게 하는 완전한 자유 탄압이라고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사실, 티베트인들의 항쟁은 아주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티베트인들은 UN(United Nations)에게도 몇 번 씩 자신들의 상황에 대해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으나 그 어떤 나라도 관심을 보여주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이 인권 보호라는 전제를 내걸고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하게 되면서 티베트인들의 시위가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미국과 영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가 달라이라마와 중국 정부의 회담을 촉구하며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보이콧(boycott)까지 감행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중국 지진 사태가 발생하면서 다시 티베트 항쟁 사건은 관심 밖의 대상이 되어버렸고, 현재 달라이라마와 중국 정부 간의 회담도 거의 중지된 상태이다. 약 3차례 정도 있었던 회담에서도 중국 정부와 달라이라마는 끝끝내 서로의 입장을 좁히지 못하였다. 중국 정부는 달라이라마에게 티베트의 독립 요구 철회, 폭력 시위 금지의 조건만 지키면 티베트의 어떤 요구든 받아  들이겠다고 계속 주장해왔지만, 사실 이 주장은 터무니없는 억지와도 같다. 티베트는 1988년부터 티베트의 독립이 아닌 중도정책 채택과 함께 티베트인의 진정한 자치를 요구해왔고, 폭력 시위가 아닌 평화 시위로서만 항쟁해 왔다.


 티베트의 과거, 현재, 미래의 이야기를 모두 들은 후, 좌담회는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참가해주신 분들 모두가 티베트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어서 좌담회 분위기는 한 층 더 뜨거워졌다. 중도정책의 민주성에 관한 질문에서 남카스님은 중도정책은 몇 년에 걸쳐 의논되어 온 구체적인 방안이며 티베트인들의 투표로 결정되어진 정책이라고 답변하였다. 66%가 찬성하였고 25%가 중도정책이 아닌 독립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티베트를 둘러싼 국가들의 강경한 모습들
인도와 네팔의 상반된 입장에 관해서도 언급되었는데, 인도는 예전부터 달라이라마의 망명정부가 있는 나라로서 티베트인들을 간접적으로 지원한 반면, 네팔은 망명하는 티베트인들을 잡아 다시 중국으로 회귀시킨 후 보상으로 돈을 받는다고 하였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압력으로 인해 이번 2008년도 티베트 항쟁에 관하여 인도 정부도 시위를 진압하는 등 강경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한다.


이번 좌담회에서는 티베트에 관한 편견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는데, 특히 무장 세력에 관하여 남카스님은 완강하게 부인하였고 오직 평화 시위만이 이루어져 왔으며 달라이라마도 만약 티베트인들이 폭력 시위를 한다면 티베트인의 지도자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고 언급했다.


중국에서는 티베트를 시짱자치구[西藏自治區]라고 부른다. 하지만 시짱은 티베트의 일부에 불과하며 사실 티베트는 더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중국은 그리하여 티베트 인구를 350만 명으로 발표하고 있으나, 티베트인은 실제 600만 명에 이른다고 하였다. 또한 티베트는 중국의 서쪽 끝에 있으며, 인도·네팔·부탄·미얀마 등의 국가와 맞닿아 있어 개방 확대와 및 변경무역에 유리한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어 중국이 절대적으로 티베트의 독립을 거부하고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교육을 통한 티베트의 희망 이어가기
마지막 질문은, 티베트인의 교육에 관한 것이었다. 티베트가 이제 중국의 문화말살정책으로 인하여 거의 중국인의 땅이 되어버렸고, 이런 상황에서 티베트의 젊은이들의 정체성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 지에 대한 문제였는데 생각보다 상황은 심각했다. 티베트어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티베트인들을 위한 학교를 늘리려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티베트인의 중국에서의 고립이 점점 더 심화되고 티베트인들을 탄압하는 사례가 늘자 학교는 물론 절에도 티베트인들을 찾아보기가 힘들다고 한다. 하지만 정웅기 대변인은 14만 명의 티베트인들이 80개국에 망명하여 교육을 받으며 티베트의 자치권 쟁취 운동을 펼치고 있고 그 중 3만 명의 티베트인들은 출가하여 스님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티베트 사태의 주축도 청년층이었던 것을 고려할 때 나라의 정체성은 쉽게 사라지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티베트 사태 해결에 대한 희망을 보았다고 말하였다.
 
 끝으로 정웅기 대변인과 남카스님은 달라이라마가 한국을 형제의 나라라고 생각하며 기회가 주어지면 꼭 방문하고 싶다고 말씀했다며 그간 한국 정부가 달라이라마의 방문에 대하여 취했던 입장에 대해 이야기 했다. 아직은 보수적인 한국 정부는 결정적인 순간에 달라이라마의 방문을 계속 거부해 왔고 이런 점을 미루어 보아, 한국에서 어떠한 의식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달라이라마의 방문은 계속해서 힘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이번 촛불시위를 보면서 시민의 힘이 정부에게 압력을 가할 만큼 커진 것을 보면 그 변화의 시기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세계의 각 언론들은 이번 티베트 사태에 관하여 대부분 중국의 입장에 초점을 맞춰 논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좌담회를 통하여 균형 잡힌 시각, 특히 티베트인의 입장에서 이번 항쟁을 논할 수 있었고, 특히 필자는 예전 일제강점기 때의 우리나라와 티베트에서 많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남카스님은 국제사회와 대한민국에게 티베트 사태를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리게 되면 “자비로운 사람들께서 꼭 티베트를 도와줄 것”이라 믿는다고 하였다.


 티베트인들은 중국인에게 탄압 당하면서도 중국 지진 사태 때에 중국인 피해자들을 위하여 모든 시위를 멈추고 기도에 매진하였다고 한다. 우리는 이러한 인도적인 티베트인들을 위하여, 동양문화의 정수라 불리는 티베트의 문화 보존을 위하여, 평화로운 세계를 위하여, 다시 한 번 그들의 문제에 귀 기울여 보아야 할 것이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