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대위원회 미분류 2011-02-13   1483

무바라크 독재정권의 종식, 위대한 이집트 시민들의 승리

무바라크 독재정권의 종식, 위대한 이집트 시민들의 승리


이집트 시민들은 위대했다. 2월 11일 이집트인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은 끝내 무바라크 대통령의 30년 독재를 종식시켰다. 참여연대는 이집트인들이 일구어낸 민주 혁명의 승리를 열렬히 환영하여, 독재정권의 폭력 앞에서 민주혁명을 평화적으로 이끌어 낸 이집트 시민들에게 강력한 지지와 연대의 메시지를 전한다.


역사가 증명하듯이 이번 이집트 민주혁명은 무자비한 폭력과 억압으로 권력을 독점한 정권은 끝내 시민의 저항으로 퇴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무바라크 정권이 즉각적인 사임을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폭력을 휘두르고, 인터넷과 언론을 통제했지만 그것은 오히려 시민들의 분노만 키울 뿐 시민들의 열망을 잠재우지는 못했다. 이집트 시민들은 국가폭력과 공포에 굴복하는 대신 종교와 이념을 초월하여 ‘이집트에 자유’를 요구했으며, 결국 세계사에 길이 남을 역사를 창조했다.


무바라크의 퇴진으로 이제 이집트 시민들은 민주국가를 이루기 위한 평화적인 정권 이양과 민주적 제도 마련이라는 도전과 과제를 안게 되었다. 한국의 민주화 경험을 비춰보더라도 이집트가 민주주의로 가는 길에는 많은 인내와 고통이 수반될 수 있다. 당장 핵심 동맹자였던 무바라크의 퇴진으로 이슬람 세력이 부상할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하는 미국과 이스라엘의 반응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많은 난관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의 민주화 과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한국정부는 공적개발원조(ODA) 등 모든 가용 재원의 지원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참여연대는 한국의 민주세력의 일원이자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이집트 시민들의 열망과 기대에 걸맞은 민주적 제도 개혁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지지와 응원을 보낼 것이다. 

ISe2011021300_이집트.hwp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