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감시센터 검찰개혁 2022-03-15   1050

[종료] 검찰개혁 앞담화에 참여할 시민을 찾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덕분에 <검찰개혁 앞담화>가 종료되었습니다.

앞담화에 참여해주신 시민 여러분의 의견은 2022년 5월에 발행될 <검찰보고서 – 문재인정부 5년 종합판>에 수록될 예정입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검찰개혁 앞담화

검찰의 일거수일투족을 하나하나 기록해 꼼꼼하게 감시하는 참여연대의 검찰감시 집약체 ‘검찰보고서’는 올해 14번째 발간을 준비하고 있어요. 올해는 문재인정부 5년의 검찰 주요 수사부터 징계, 인사까지 총망라하는 검찰보고서 ‘종합판’을 준비하며 특별한 기획을 마련했습니다.

개혁의 주역이자 주인인 시민이 직.접. 지난 5년을 평가하는 자리를 열고자 합니다. 

검찰개혁, 시끌벅적했던 것은 분명한데.. 그래서 내 삶은 어떻게 바뀌었지? 

공수처 출범,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굵직한 제도개혁은 있었지만 검찰개혁을 중심으로 한 갈등은 깊어졌어요. 검찰은 개혁에 반발했고 정치는 희망이 되어주지 못했습니다. 검찰총장 출신의 정치인이 대통령에 당선되는 등 다사다난한 지난 날을 함께 평가해보면 어떨까요? 

검찰감시에 빠진 건 죄가 아니잖아!

특정 정치인에, 정당에, 정책에 동의하는 사람만 검찰개혁을 이야기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검찰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면 지난 5년의 검찰개혁 추진 과정에 대해 말할 수 있어요.

시민의 입장에서 우리 사회가 조금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검찰개혁을 함께 이야기해요. 지난 날의 성과와 과오는 무엇인지 우리가 함께 이야기할 때 제대로 된 검찰개혁이 다시 한 번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찰개혁 앞담화’는 지난 5년의 검찰개혁에 대해 점수를 매기거나 찬반을 논하는 자리는 아니에요. 나의 생각과 의견을 다른 이들과 나누고 다른 이들의 말에 경청하는 자리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나눠주신 생각주머니는 정리되어 검찰보고서에 포함됩니다.  

[종료] 자! 뭔가 입이 근질, 심장이 꿈틀했다면 ‘검찰개혁 앞담화’에 신청하세요!

참여 방법 및 주의사항

첫째, 아래 링크로 접속해 간단한 설문을 작성한다

접속 링크 : https://forms.gle/MTwmjfR7xVjzb1Gx8

둘째, 3/26(토), 4/2(토) 10-12시 시간을 비워둔다

셋째,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진행되는 검찰개혁 앞담화에 참여한다

설문에 참여하신 분을 대상으로 10~15분 정도를 선정해 ‘검찰개혁 앞담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선정되신 시민분들은 3/26(토)와 4/2(토) 중 하루만 참여연대 사무실(서울시 종로구, 경복궁역 부근)에 모여 다른 시민들과 지난 5년간 진행된 검찰개혁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참여할 수 있는 날짜는 직접 선택하는 것이 아닌 지역과 나이, 성별 등 편중을 줄이기 위해 참여연대에서 지정해드릴 예정이니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참여하는 시민들께는 참여연대 새로 발간될 검찰보고서 종합판과 소정의 회의비, 교통비(수도권 외 지역에서 오실 시)를 지급합니다. 

  • 모집 기간
    • 1차 : 3/15(화) ~ 3/21(월) / 선정 연락 3/22(화)
    • 2차 : 3/22(화) ~ 3/28(월) / 선정 연락 3/29(화)
      * 모집은 1차로 종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과도 탈도 많았던 문재인정부 검찰개혁에 대해 동료 시민들과 함께 평가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함께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검찰보고서가 뭐냐구요? ▶ 바로가기  

검찰보고서 제작에 힘보태기 ▶ 바로가기

문의 :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02-723-0666 / jw@pspd.or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