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감시센터 검찰개혁 2019-04-02   9704

[공수처공동행동 카드뉴스] 팩트체크 : 공수처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1.
공수처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공수처 팩트체크

 

 

#2.

공수처 팩트체크 ①

공수처 전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

미국은 ‘정부윤리청’이 연방공무원의 부패를 막고 있으며, ‘검찰국’이 각 부처 공무 전담에 대한 조사를 진행, ‘특별심사청’이 공직사회 내부고발자 보호함. 호주와 홍콩, 싱가포르도 각각 반부패위원회, 염정공서, 탐오 조사국 등을 두고 있음.

– 모두 부패로 국가적 위기가 최고조로 달할 때 반부패기구를 설치했다구!

 

 

#3.

공수처 팩트체크 ②

공수처 ‘옥상옥’이다?

공수처는 그동안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못했던 고위공직자의 부패범죄를 우선적으로 수사하도록 하기 위한 것임. 또, 2014년에 도입된 특별검사임명제도 역시 권력형 비리 앞에 유명무실했음.

– 우리나라 검찰은 법무부 산하로 구조적으로 권력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어!

 

 

#4.

공수처 팩트체크 ③

공수처 ‘정치적 수사기구’로, ‘야당 탄압 기관’이다?

공수처는 검찰과 달리 공수처의 책임자 구성원에 대해 대통령의 인사권이 미치지 못하도록 하고 있음. 공수처장의 경우, 공수처장 추천위원회를 국회에 두어 공수처장을 임명, 정치적 공정성 시비를 최소화함. 또, 공수처는 형사소송법에 따라 정해진 직무권한 범위 내에서만 작동함.

– 검찰과 달리, 독립적 기구를 설치하자는게 공수처 설립 취지인데~?

 

 

#5.

공수처 팩트체크 ④

공수처도 검찰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공수처는 기소독점주의를 타파한다는 측면에서 그 설치 의의가 있음. 검찰은 수사권, 기소권에 기소독점주의, 기소편의주의를 부여받아 막강한 권력기관이 되었음. 공수처야말로, 검찰권을 분산시키고 견제할 수 있는 독립적 수사 기구임.

– 공수처 설치해서 검찰의 권한을분산하자는 것이 핵심이야!! 또, 검찰은 공수처의 부패를, 공수처는 검찰의 부패를 견제, 감시할 수 있어!

 

 

#6.

공수처 팩트체크 ⑤

기소권 없어도, 충분히 수사와 감시 가능하다?

공수처가 수사권과 영장청구권이 있더라도 기소권이 없다면, 검찰의 기소권 오남용을 견제할 수 없을 것. 공수처가 비리 공직자를 수사, 검찰에 송치한 이후, 검찰이 기소권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음. 또, 검찰이 기소하더라도 공소유지를 제대로 하지 않을 수 있음.

– 기소권 없는 공수처는 수사경찰에 불과해~! 오히려 검찰 권한만 더 막강해질꺼라구~!!

 

 

#7.

공수처 팩트체크 ⑥

외국의 반부패기관도 기소권 없다?

영국의 중대범죄수사처(SFO : Serious Fraud Office)는 사기, 뇌물, 부정부패 등 범죄를 직적 수사하고 기소하는 사정기구임. 중대범죄수사처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가지고 있음. 400여명의 검사와 수사관이 현재 60여건의 사건을 수사하고 있음.

 

 

#8.

공수처 제대로 설치해서 부패근절.검찰개혁 이루자!!

1996년부터 시민사회는 부패방지법에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특별검사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안을 일관되게 주장했왔습니다.

–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공수처는 논의만… 언제까지 논의만 할래~?

 

공수처에 대한 오해가 풀리셨나요?

 

3월말, 바른미래당이 공수처가 검찰 조직과 같은 무소불위의 권력기구가 될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 기소권 없는 공수처안을 협상안으로 제안하였습니다. 하지만 살펴본 바와 같이, 공수처는 검찰의 막강한 권한을 쪼개어 공직자에 대한 부패 수사 제대로 하자는 것입니다.

바른미래당이 제대로 된 공수처를 설치할 수 있도록 캠페인에 참여해주세요!!

☞ “종이호랑이 안 돼, 기소권 있는 공수처 원해” 메일 보내기 (http://bit.ly/2WneoE4)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