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위원회 노사관계 2013-01-22   3526

[기자회견] 신세계이마트의 직원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행위에 대하여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합니다.

 

신세계이마트의 직원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행위에 대하여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합니다. 


2013년 1월 22일 오전 11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신세계이마트의 직원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행위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참여연대와 서비스연맹, 민주노총, 민변, 장하나의원실 등이 참여한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이마트의 불법적, 탈법적 노조탄압을 규탄하고,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2013 1월 22일 대통령직 인쉬위 앞 이마트 노조탄압 관련 규탄 기자회견

 


오늘 25일 ‘반윤리 인권침해 노조탄압 선도기업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구성을 알렸습니다. 참여연대도 공동대책위원회에 참여해 이마트의 불법, 탈법적 행위를 끝까지 추적하겠습니다. 

 

 

 

[기자회견문]

 

 

신세계이마트의 직원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행위에 대하여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합니다. 

 

이마트노조와 당 연맹을 포함한 오늘 기자회견 참석단체들은 신세계이마트의 천일공노할 반인권, 반사회적 만행에 대하여 낱낱이 밝히고 이마트같은 법위에 군림하고 있는 일부 무소불위의 못된 기업들의 우리 사회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촉구하기 위해서 오늘 기자회견을 갖게 되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최근 이마트의 직원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등 불, 탈법행위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실들이 언론을 통해서 연일 공개되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불법사찰과 노조탄압 사례는 너무 많기도 하지만 도저히 상식적으로 믿고 싶지 않은 내용으로 되어 있어 과연 민주주의 국가에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대기업이 이런 일을 저지르고도 윤리경영을 주장할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그동안 이마트에 의해서 자행되어진 불탈법적인 행위들을 요약해서 정리해보면 문제사원, 관심사원 등으로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감시해 온 사실. 지난 해 10월 노조설립 훨씬 이전부터 노조설립을 주도한 직원들과 그 주변 직원들에 대하여 불법적으로 사찰한 사실. 신세계그룹 차원에서 노조설립을 하지못하도록 또는 노조설립 후 노조를파괴하기 위한 내용으로 취업규칙을 개정한 사실. 현 노조를 설립한 2인에 대하여 노조설립과 동시에 부당하게 해고한 사실. 노조가 있는 기업을 인수한 후 그 노조를 깨기 위하여 계획을 세웠던 사실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입니다.

 

신세계이마트는 무노조경영, 비노조경영으로 대표되는 삼성의 노무관리정책을 그대로 이어받아 답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5년도 이마트수지점에서 있었던 게산직 비정규여성노동자들의 노조설립을 대량징계와 집단해고로 파괴시킨 전력을 이번에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밝혀진 이마트 내부 문건에 노조를 ‘적’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데 국민여러분들은 이마트의 이런 행위를 어떻게 받아 들일지 궁금합니다. 

 

일하는 노동자들의 노동3권은 헌법과 노동관계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합법적인 권리입니다. 그럼에도 법도 개무시하고 이히려 법위에 군림하는 이마트가 법치국가에서 아무 문제가 없는 양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비상식 아닙니까? 

 

국민들은 이마트의 이러한 비양심적, 반사회적 행위에 대하여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착한 성장과 국민대통합을 이야기하는 새정부에서도 절대 이러한 기업이 우리 사회에 존재하게 만들어선 안될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인수위원회가 새정부 출법과 함께 신세계이마트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법절차에 따라 집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서 정상적인 노조활동과 노사관계가 보장되고 새정부가 지향하는 사회통합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최우선적으로 이마트의 극심한 탄압으로 노조설립이후 해고된 위원장 등에 대한 원직복직과 합법적인 노조활동 보장이 선결되어야 할 것입니다. 

 

미자막으로 당 연맹을 포함하여 오늘 기자회견에 참여한 여러 단체들은 오는 25일 ‘반윤리 인권침해 노조탄압 선도기업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향후 이마트에 대한 사법처리 상황을 지켜보면서 지속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알려드리면서 회견문 낭독을 마치겠습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위원장 강규혁

 

 

 

기자회견자료.hwp

첨부파일: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