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참여사회 2020년 01-02월 2019-12-30   1248

[떠나자] 맛과 재미가 어우러진 정남진 장흥 겨울여행

맛과 재미가 어우러진
정남진 장흥 겨울여행 

 

 

광화문을 출발해 남쪽으로 바다가 나올 때까지 쭉 내려가면 어디일까. 그곳은 전라남도 장흥이다. 그래서 붙은 이름이 정남진 장흥. 우리나라의 중심에서 정남향에 있는 지역이란 의미다. 서울에서 가기에는 꽤 거리가 되는 남쪽 끝이다. 도로 사정이 예전보다 좋아졌지만, 여전히 먼 곳이다. 물리적인 거리보다 생소함에서 오는 심리적 거리가 더 먼지도 모르겠다. 장흥은 생소하다. 하긴 그래서 더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참여사회 2020년 1-2월 합본호 (통권 272호)

장흥의 서남부 지역 바다와 맞닿은 관산읍 일대는 굴이 많이 나는 곳으로, 굴구이는 장흥여행의 백미다 Ⓒ정지인

 

겨울 여행의 맛, 관산 굴구이

주저함 없이 겨울 여행지로 장흥을 추천하는 데는 겨울철 별미가 큰 몫을 한다. 매생이는 깨끗한 겨울 바다에서 자라는 해조류로 예부터 장흥의 진상품이었다. 깔끔하고 담백한 맛에 각종 미네랄까지 풍부하니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다. 푸른 실처럼 가느다란 매생이를 가득 넣어 끓인 매생이탕에는 푸른 바다의 향이 가득하다. 

 

장흥의 서남부 지역 바다와 맞닿은 관산읍 일대는 굴이 많이 나는 곳으로, 해안가 마을에는 굴을 채취하는 주민들이 운영하는 비닐하우스들이 여러 채 몰려있다. 굴이 나는 겨울에는 비닐하우스 안에서 바로 따온 싱싱한 석화를 구워 먹을 수 있다. 둥근 굴 판을 가운데 두고 일행들과 옹기종기 모여앉아 굴을 까먹는 맛이 최고다. 관산의 굴은 믿고 먹으라던 자부심이 대단한 굴구이집 사장님의 말도, 해마다 겨울이면 굴을 먹으러 이곳을 찾는다는 옆자리 가족의 이야기도 직접 먹어보니 고개가 끄덕여진다. 추운 겨울날 따뜻한 불가에 모여앉아 함께 굴을 까먹는 재미도 괜찮을 것이다. 맛과 재미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관산 굴구이는 겨울 여행으로 떠나볼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다.

 

굴구이 식당이 몰려있는 마을의 해안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남포마을이 나온다. 작은 어촌마을이다. 마을 앞에는 바닷물이 빠지면 길이 드러나는 무인도 소등섬이 외롭게 떠 있다. 500년의 전통을 이어온 당 할머니 전설이 남아있는 곳으로 지금까지 당제도 이어지고 있다. 마을주민의 안녕과 풍어의 소망이 깃든 소등섬에는 소나무 몇 그루뿐이지만 바다와 어우러져 사는 주민들의 삶이 오롯이 담겨있다. 남포마을에 아침이 오면 소등섬 뒤로 붉은 해가 둥실 떠오른다. 붉은 기운이 바다에 기대고 살아가는 소박한 마을 주민들과 소등섬 앞바다를 포근하게 감싼다. 소등섬 일출은 고요하고 평화롭다. 평범한 일상이 소중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듯 잔잔하게 우리의 마음을 채워준다. 당 할머니의 전설이 남아있는 남포마을은 장흥 출신인 이청준 작가의 동명소설을 임권택 감독이 제작한 영화 <축제>의 촬영지라 사람들에게 더 주목받기도 한다. 이번 겨울, 소등섬 뒤로 떠오르는 아침 해를 보면서 새해를 시작하는 마음을 다지고 남포마을에서 굴 떡국 한 그릇을 비운다면 그 또한 멋진 새해 여행이 될 것이다.

 

 

참여사회 2020년 1-2월 합본호 (통권 272호)

장흥 보림사 부도탑 Ⓒ정지인

 

 

우수한 역사문화 유산의 고장

장흥에는 걸출한 문인들이 많다. 모두가 알만한 작가들만 헤아려 봐도 이청준, 한승원, 송기숙, 그리고 한승원의 딸인 한강까지 이들 모두 장흥이 고향이다. 그래서 장흥은 문학기행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이청준 생가가 있는 진목마을과 천년학 세트장, 천관산 자락의 천관문학관, 한승원 작가의 집필실인 해산토굴과 여다지해변 문학산책로를 걸으며 문학의 향기를 느껴볼 수도 있다. 

장흥에는 창의적인 음식 메뉴가 하나 있다. 장흥삼합이다. 장흥의 질 좋은 한우와 표고버섯, 키조개를 함께 구워 먹는 것이다. 지역에서 나는 싱싱한 먹거리로 조화를 이룬 음식인데, 재료들이 서로 잘 어울리고 맛을 더 좋게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일행들과 장흥 여행길에 맛본 장흥삼합은 기대 이상이었다. 장흥삼합은 장흥 시내의 토요시장 주변의 식당들에서 맛볼 수 있다.

 

그렇다고 장흥이 향토 음식만 내세울 만한 것은 아니다. 우수한 역사문화의 유산을 빼놓을 수 없다. 가지산 자락의 유서 깊은 사찰 보림사는 신라 시대 보조선사가 창건했으며 선종 구산선문 중 하나인 가지산문의 중심사찰이다. 당시 신라에 퍼져있던 화엄 중심의 불교 문화에 반기를 들며 새로운 흐름으로 등장한 선종을 받아들이고 유행시킨 곳 중 하나가 바로 장흥 보림사다. 1,20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지금도 당시의 흔적을 말해주는 보조국사의 부도탑과 탑비 등이 국가 보물로 지정돼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보림사는 한국전쟁의 상처가 깊은 곳이기도 하다. 1950년 북한군의 활동 근거지였기 때문이다. 신라의 불교 문화에 새로운 획을 그은 흔적에서부터 한국전쟁의 상처까지 묵묵히 담아내고 있는 역사문화 공간인 보림사는 장흥에서 꼭 한번 들러 볼 만하다.

 

그 외에도 정상의 억새밭이 아름다운 천관산, 편하게 찾아가 산림욕을 하기 좋은 억불산 편백숲도 장흥 여행의 선택지를 풍성하게 한다. 잘 몰랐던 장흥이지만 이번 겨울에는 장흥의 새로운 맛과 멋에 나를 맡겨보는 모험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지 제안해 본다. 

 


글. 정지인 여행카페 운영자

희망과 용기를 주는 여행, 성장하는 여행, 모두에게 평등한 여행을 꿈꾸는 여행카페 운영자입니다. 여행으로 바꿔 가는 세상, 우리 모두의 행복한 일상을 꿈꿉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