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게시판😃

참여연대 회원들의 사랑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베네주엘라 사태를 보며

자유게시판
작성자
덕진
작성일
2019-05-09 15:56
조회
360

곽형에 답한다



 


논어 위정편에는 공자께서 자기의 일생을 회고하는 말씀이 나옵니다. 50知天命하고, 60耳順하고, 70從心所慾不踰. 여기서 천명은 하늘의 원리 또는 우리가 사는 시대의 사명일 터이고, 이순은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일은 객관적으로 듣고 이해할 수 있는 자세일 것입니다.



 


곽형이 지난주에 여기에 올린 글 제목은 <카톨릭 대구교구 주임신부님이 보낸 글>이던데, 글의 맨 뒤에는 나라지킴이 고교연합이 쓴 글로 나옵니다. 글의 내용이 너무 유치하고 막말로 일관하니, 한눈에 보아도 고교생 정도가 쓴 가짜뉴스로 보입니다.



 


그 글에 남미 베네주엘라 사태 얘기가 나옵니다. 문재인 같은 빨갱이가 국가 지도자로 나라를 망쳤다고 단정합니다. 그러나 석유부국의 경제 불황, 사회 혼란, 국민들이 반미대열에 동참하는 이유 등 근본적인 문제는 외면합니다.


한 가지 묻겠습니다. 만약, 미국의 트럼프가 대한민국의 대통령 문재인은 마음에 안 드니 마음에 드는 황교안이 대통령하라고 한다면 곽형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것은 가상의 얘기가 아닙니다. 실제로 얼어난 얘기입니다. 미국은 베네주엘라 헌법에 의해 합법적으로 선출된 베네주엘라 마두로 정권을 무시하고 마음에 드는 친미주의자 하원의장 과이도를 국가수반으로 임명·공표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한국정부도 미국의 의도대로 과이도를 국가수반으로 인정했고요. 내정간섭이니 엄연한 국제법 위반이지요.



 


그러나 다행인 것은 베네주엘라 군부는 썩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사주로 일어난 군사쿠데타가 정부군에 의해 진압되었다고 하네요. 1960년대 케네디행정부가 꾸민 쿠바의 피그스만 침공작전이 연상됩니다.


마두로 대통령은 2일 수도 카라카스의 티우나 기지에서 열린 군 행사에 참석해 군이 워싱턴의 달러에 자신을 판 반역자들의 쿠데타 시도를 물리치고 전례 없이 뭉쳤다”, “우리는 지금 전투 중이다”, “반역자들과 쿠데타 음모자들을 무장해제하는 싸움에서 높은 사기를 유지해 달라고 강조했답니다



 


베네주엘라의 쿠데타군을 보면, 이 나라 대사성(대한민국을 사수하는 예비역장성들의 모임)의 행태가 생각납니다. 이분들은 창립총회에서 ‘9.19남북군사합의 폐기하라’ ‘국군통수권 환수를 추진하는 국방장관 해임하라’, UN사는 유지돼야한다‘, ‘주한미국주둔경비 부족분을 국민모금으로 충당하자등을 결의했다지요.


400명이 넘는 퇴역장성들이 참여했다는데, 그 가운데 많은 장성이 사관학교 출신이겠지요. 군의 존재 이유가 무엇입니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고 무엇보다 나라의 독립과 주권을 지키는 일입니다.


대사성 창립총회에서 축사를 한 분이 전직 총리 노재봉이었다는데, 이분은 미국 유학생 출신에 평생 친미행각과 군사독재에 협력한 분이라, 일제강점기 친일고문 경찰으로 유명한 노덕술의 아들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늙는 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공자님 같이 성인은 되지 못해도 나름대로 완숙한 경지에서 삶을 정리하는 단계라 할 수 있겠지요. 그러니 남은여생을 증오와 혐오보다 관용과 사랑을 그리고 거짓과 폭력보다는 진리와 평화를 추구해야 하는 게 아닐까요.



 


지난 52일 오후10시에, KBS1TV에서 방영된 KBS스페셜 어느 편이냐 묻는 당신에게를 보았습니다. 일본의 조선대학교를 취재한 내용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습니다.


불이익과 차별을 견디며 먼 길을 통학하는 학생들이 지키고자 한 가치가 무엇일까요? 고향은 남한이고, 남한 가요를 좋아하는 대학생들이 조국은 북한이라고 말합니다. 한 졸업반 학생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된 조국이어야 강하고, 일본에 있는 우리도 차별을 벗어나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해요. 통일에 무관심한 남한 가람들을 보면, 섭섭합니다


2019. 05.05, 맹 행 일



 


이 글을 탈고한 후에, 이 나라 국영방송을 포함한 모든 방송은 미국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CNN 방송을 그대로 내보내고 있습니다. 베네주엘라 군부는 구호물자 보다 먼저 경제제재를 풀어라!‘ 하고 구호물자 반입을 차단하였답니다. 이란과 북한과 같은 상황입니다. 미국의 주류언론은 대부분 유태인들이 장악하고 있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