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게시판😃

참여연대 회원들의 사랑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투투캠페인 - 인터뷰 ③] 사람을 만날때마다 회원가입을 권유하는 최연우 회원

참여연대365
작성자
이선희
작성일
2020-11-24 10:16
조회
268

참여연대는 10월 22일부터 '투투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투(to two) 캠페인은 지인 2명에게 참여연대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캠페인입니다.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 상황이지만, 힘내서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인이 참여연대 회원이 될 수 있도록 권유해 주세요.


 


<투투서포터즈>로 함께 해준 세번째 회원은 최연우 회원입니다. 


 


photo_2020-11-23_17-21-20.jpg


                                           <최연우 회원>


 


1. 2018년에 참여연대 회원으로 가입하셨어요. 노회찬 의원 관련 내용을 보다가 가입하셨다고 적혀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일까요?


 


롯데백화점에서 15년 정도 근무했고 지금은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다닐 때 대기업 다니면서 월급도 오르고 하니까 주식을 하다가 3천만원 정도 손해본 적이 있어요. 앞으로는 안하면 되지 생각했죠. 근데 노회찬 의원은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다가 4천만원 때문에 그렇게 됐잖아요. 순간 너무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면서, 스스로에게 너무 관대하게 살고 있구나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자산의 40%정도는 기부하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대학때 친구들한테 물어보니까 참여연대랑 몇군데를 알려주더라고요. 그동안 너무 세상에 신경쓰지 않고 살았다는 것을 반성하는 마음으로 후원하게 됐습니다.


 


2. 투투서포터즈로 활동하고 계신데, 투투캠페인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이렇게 아날로그 식으로 회원들이 각자 한사람씩 회원가입 권유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가입 안하더라도 그만큼 참여연대 활동을 알리게 되는 거니까 의미 있는 것 같아요.


 


3. 대구에 살고 계신데, 대구지역은 코로나 19로 인해 초기에 많이 힘든 시간을 보냈잖아요. 요즘은 지역 분위기가 어떤가요?


 


초기에 대구 지역에 코로나 확진자가 많이 나와서 사람들 경각심이 높아졌어요. 마스크를 열심히 쓰고 다녀서, 오히려 전화위복이 된 것 같아요. 요즘은 지역 분위기가 괜찮은 편이에요. 


 


4. 대구는 보수적인 색깔이 강한 지역인데, 지인에게 참여연대를 소개하거나 회원 가입하라고 권유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많았습니다. (웃음) 그렇지만 태극기부대처럼 수구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 앞에서도 참여연대 얘기를 해요. 대구에서는 당연하게 여기는 생각이 지역 밖으로 나가면 많이 다르다고 얘기하죠. 정치적 성향은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좋은 사람들이니까  조금 투닥거리더라도 열심히 얘기하는 편입니다.  


 


5.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시민특강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그 외에 지역 회원들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좋을까요?


 


저는 유튜브를 많이 보는데요, 유시민 이사장처럼 방송을 하거나 특강 같은게 올라오면 많이 볼 거 같아요.  


 


6. 참여연대 회원가입을 늘릴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아날로그 방식이 제일 좋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권유하니까 재미있어요.  


 


7. 연말인데, 2020년 한 해를 잘 마무리 하고 내년을 맞이할 수 있게 한마디 해주세요.


 


(제가 91학번인데) 92년도에 김영삼 정부가 들어서면서 학생운동 동력이 약해졌었어요. 민주정부가 세워지면서 합법적 공간이 열리니까 학생운동이 약화되는게 자연스럽기도 하죠. 지금도 문재인 정부가 민주정부이기 때문에  참여연대 회원들의 동력이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많은 회원님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활동했으면 좋겠습니다.


 


 투투캠페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