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사무처 2020-11-18   986

[후기] 2020년 제4차 운영위원회가 열렸습니다.

 

20201114_4차운영위원회

2020.11.14.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진행된 제4차 운영위원회 (사진=참여연대)

 

11월 14일 오후 2시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제4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2월, 1차 운영위원회 회의 이후로는 줄곧 비대면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드디어 9개월만에 대면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예전처럼 많은 인원이 모일수는 없었지만 지난 겨울 이후, 화면으로만 얼굴을 마주했던 분들을 직접 뵐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20201114_4차운영위원회

2020.11.14. 사회를 보는 김영수 부위원장 (사진=참여연대)

 

이번 운영위원회의는 김영수 부위원장의 사회로 시작했습니다. 김영수 부위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임원이 아닌 회원 중에서 추천을 받아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는데요. 그 동안은 코로나 때문에 대면회의를 진행하지 못하다가 드디어 이번 회의에서 운영위원들께 직접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지난 5월 참여사회에 실린 김영수 부위원장님의 인터뷰 기사를 다시 한 번 소개합니다.

 

[만남] 별 박사의 새로운 도전 – 김영수 운영위 부위원장

 

성원 보고(참석 20명, 위임 59명)로 운영위원회를 시작했습니다. 1부에서는 참여연대의 주요 활동 및 계획을 보고하고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코로나19 대응을 비롯한 3분기 주요 활동 보고는 박정은 사무처장이 3분기 결산 보고는 천웅소 사무국장이 발표했습니다.

 

20201114_4차운영위원회

2020.11.14. 3분기 활동 보고 중인 박정은 사무처장  (사진=참여연대)

 

다음으로는 이번 운영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안건 중 하나인 2021년 총회준비위원회 구성(안)을 보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계정 시민소통국장의 회원확대 캠페인 #투투데이 #투투서포터즈에 대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날 운영위원들에게는 ‘회원가입 권유 명함’을 나누어 드렸는데요, 지인들에게 참여연대 활동을 알리고 회원가입 권유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투투서포터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투투데이] 22일은 친구에게 회원가입 권하는 날

 

2부는 분과(조직운영, 사회경제, 시민감시, 평화국제/정책기획) 모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조직운영분과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참여연대 활동을 쉽게 알리기 위한 아이디어와 아카데미느티나무 강좌를 통해 시민 접촉면을 늘려보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특히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는 지금과 같은 시기가 오히려 거리와 시간의 제약없이 더 많은 시민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며 아카데미느티나무가 위축되지 말고 더욱 더 적극적인 활동을 해달라던 회원님의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사회경제분과는 부동산 문제에 대한 의견,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방안, 대형유통점의 불공정 계약 등의 의견이 오갔고, 권력감시분과에서는 국회의원 수당제, 경찰 권력 통제 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화국제분과에서는 국방예산 감시 활동, 핵발전소 관련 원전폐쇄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나누었습니다.

 

20201114_4차운영위원회

2020.11.14. 분과모임  (사진=참여연대)

 

분과모임 이후에는 다시 2층 아름드리홀에 모여 안건을 처리했는데요. 먼저 각 분과에서 추천해 총준위 위원으로 참여할 운영위원을 소개하고 1부에서 보고했던 2021년 총회준비위원회 구성(안)을 박수로 통과시켰습니다.

 

두 번째로는 아카데미느티나무 원장 임명의 건을 처리했습니다. 원장 후보인 황미정 운영위원은 시민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혀주셨습니다. 이에 박수로 황미정 운영위원을 아카데미느티나무의 신임 원장으로 임명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하태훈 대표님의 인사와 운영위원들의 소감 나누는 시간으로 제4차 운영위원회를 마무리했습니다. 김철희 운영위원께서는 2017년부터 참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에 참여사회 보내기 캠페인을 소개하시며 다른 운영위원 분들의 참여도 독려해 주셨어요. 관련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공공도서관에 ‘참여사회’보내기 캠페인

 

이날 회의에 함께해주신 참여연대 운영위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요 며칠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은데요, 건강 잘 챙기시고 이번 겨울 무탈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