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자원활동 2021-04-16   11382

[함께행동] 세월호 참사 7주기, 노란리본의 약속

다시 봄, 세월호를 기억합니다.

기억하는 마음들이 모여, 우리의 봄이 노랗게 물들고 있습니다

그날의 약속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일상의 실천을 이어나가겠다는 마음들이 모여, 우리의 일상과 서촌길이 노랗게 물들고 있습니다. 함께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참여연대는 세월호 참사 1주기인 2015년부터 서촌길노랗게물들이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2주기부터는 시민들이 직접 노란리본을 만들고 나누는 서촌노란리본공작소를 운영하며 잊지않고 기억하겠다는 일상의 실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코로나19 상황으로 규모를 줄여 노란리본공작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신  공작소에 오시기 어려운 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노란리본을 직접 만들어서 친구나 가족들과 나눌 수 있도록 노란리본 재료와 설명서가 담긴 노란리본 제작키트를 발송해 드렸습니다. 노란리본 재료와 발송비용은 같이가치 모금함을 통한 시민들의 후원모금으로 마련되었는데, 무려 3천명이 넘는 시민들이 응원과 공유를 통한 소액후원에도 함께해 주셨습니다.

제작키트를 받는 분들에게 노란리본 만드는 법을 안내하는 유튜브 영상도 만들고, 제작키트를 보내드린다는 홍보도 열심히 한 덕분인지, 제작키트 신청이 폭주하기도 했습니다. 애초에 모금하면서 예상했던 수량의 두 배 넘는 400여 명의 시민들에게 2만 5천여 개의 노란리본을 만들 수 있는 제작키트를 발송했습니다.

 

 

모두가 노란리본을 만들며 함께 세월호를 기억할 수 있다면…

▲ 유튜브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세월호 노란리본 만드는 방법 영상

서촌노란리본공작소는 각자의 자리에서 노란리본을 더 잘 만들수 있다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지역에 있는 많은 시민들이 노란리본 만들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세월호 노란리본 만드는 법’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로 공개했습니다.

노란리본 만드는 재료와 함께 발송된 편지에도 유튜브 주소를 적어보냈는데, 시민분들이 노란리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 영상을 통해서 노란리본을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었다면, 그 다음에도 노란리본을 손쉽게 만들어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소중한 나눔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품어봅니다.

2만5천여 개의 노란리본, 함께한 400여 명의 시민들

노란리본 인증샷 사진모음

▲ 노란리본제작키트를 받으시고 노란리본은 만든 시민들이 인증샷페이지에 올려주신 사진들

❝항상 만들어진 노란리본을 받기만 해서 미안했는데, 직접 만들 수 있어서 좋았어요❞

노란리본 제작키트를 받고, 온라인(줌)에서 함께 노란리본을 만드는 모임에 참여해 주신 분의 이야기 입니다. 아마 제작키트를 받고 노란리본을 직접 만들어주신 분들의 모두의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노란리본을 함께 만드는 온라인(줌) 모임에는 전주, 부산에 계신 분들도 참여해 주셔서 노란리본공작소가 참여연대가 있는 서촌을 넘어 전국으로 넓혀진 것 같아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제작키트를 받아 만드신 노란리본과 함께 서촌노란리본공작소 참여하시는 분들과 나눠달라고 과자나 간식거리를 보내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이게 뭐지’하고 택배 상자를 열었을때 참여연대 활동가들 모두 감동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노란리본 제작키트를 받고 노란리본을 만드는 모습이나 노란리본을 달고 있는 사진을 많은 분들이 인증샷으로 남겨주셨습니다. 특히 학교에서 제작키트를 받아 계기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과 함께 노란리본을 만드는 인증샷을 올려주신 선생님들도 많았습니다.

지금 노란리본을 달고 계시다면, 인증샷 캠페인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우리가 아직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다는 약속을 함께 공유해 주세요. 거리에서 노란리본을 달고 가는 사람들을 보면, 아직 기억해 주고 있구나 하는 마음에 감사하다는 가족 분들의 이야기에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답해 주세요.

2021년 봄에도 서촌은 노랗게 물들었습니다

▲ 종로 서촌 지역의 가게들에 포스터와 노란리본이 비치되었습니다.

참여연대 서촌노란리본공작소는 매년 참여연대가 위치한 서촌지역의 가게들에 공작소에서 시민들과 함께 만든 노란리본을 나눠드리고 있습니다. 올해도 50여개가 넘는 가게들이 매장 안에 노란리본을 비치해 시민들에게 나눔하는 서촌길노랗게물들이기 캠페인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서촌에 오시면 노란리본 포스터와 영화 <당신의 사월> 포스터를 붙이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는 가게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노란리본 배포 가게로 참여해 주신 서촌지역 사장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장사도 안 되는데 가게 분위기 어두워지는 거 아니냐는 주변의 걱정에도 그것보다는 노란리본을 가져가는 사람들이 줄어드는 것 같다며, 사람들이 세월호를 점점 잊어가는게 아닌지 걱정이라는 사장님들의 이야기가 가슴을 울립니다. 서촌에서 커밍제인이라는 가게를 운영하시면서 2015년부터 7년째 매년 서촌길노랗게물들이기 캠페인에 참여하고 계신 임혜선 사장님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인터뷰 보기)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 덕분입니다

▲ 참여연대 서촌노란리본공작소 활동모습

노란리본 제작키트 후원 모금함에 참여해 주신 3천5백 여 명이 넘는 후원자들, 서촌노란리본공작소에 직접 오셔서 노란리본을 만들고 제작키트 재료 준비해 함께 해 주신 시민 자원활동가, 각자의 자리에서 2만5천여 개의 노란리본을 만들고 주변에 나누어 주신 400여 명의 노란리본 제작키트 신청자,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쾌히 서촌길노랗게물들이기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서촌지역 가게 사장님들. 이렇게 일상의 실천으로 기억하겠다는 마음을 함께 나눠주신 분들 덕분에 우리의 봄은 다시 노랗게 물들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참여연대도 우리의 일상이 안전한 사회가 되는 날까지 시민들과 함께하는 일상의 실천을 이어나가겠습니다.

그날의 약속을 기억해 주세요.

잊지 않겠습니다. 기억하겠습니다.


[참여] 세월호 노란리본을 달고 있다면, 인증샷을 남겨주세요. 

세월호 가족분들은 길을 가다 노란리본을 달고 있는 시민들을 보며 위로를 받는다고 합니다.

노란리본을 달고 있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 인증샷을 남겨주세요.

인증샷 올리기▶https://bit.ly/2xurNmS

[마감] 서촌노란리본공작소 자원활동

3월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4시~9시 참여연대에서 진행된

서촌노란리본공작소 자원활동에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원활동가 분들과 함께 노란리본 제작키트를 준비해 발송하고,

직접 만든 노란리본은 서촌지역 가게들에 비치해 나눔하였습니다.

자원활동 신청하기▶ https://bit.ly/3dM0A1J

[마감] 노란리본 제작키트

각자의 자리에서 노란리본을 직접 만드실 수 있는 재료를 담은 제작키트 발송이 마감되었습니다.
만든 노란리본은 친구, 이웃과 함께 나눠주세요. 남는 노란리본은 참여연대로 보내주셔도 됩니다.

500여 명의 시민들에게 노란리본 개수 기준으로 2만8천여 개를 만들 수 있는 노란리본을 보내드렸습니다.

제작키트 신청하기 https://bit.ly/3utwvdn

[마감] 세월호 노란리본 제작 후원

많은 분들의 참여로 후원 모금함이 마감되었습니다.
마음으로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마감] 영화 [당신의 사월] 공동체 상영(4/3)

416연대 주관으로 참여연대에서 진행되는 영화 [당신의 사월] 공동체 상영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참여연대가 매년 봄 진행하는 서촌길노랗게물들이기 캠페인 모습들도 영화를 통해 만나보세요

영화 당신의 사월 상영일정 및 상영관 보기

서촌노란리본공작소 활동 모습과 서촌길노랗게물들이기 참여 가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 2021. 4. 15. KBS1 ‘더 라이브’ 방송

전국 기억행동 모아보기

4.16연대 전국 기억행동 모아보기

참여연대는 4.16연대에 운영위원 단체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416act.net


▶ 2020년 서촌노란리본공작소 활동후기

▶ 서촌노란리본공작소 공식 페이스북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