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사무처 2018-11-28   3855

[입장] ‘민중공동행동’ 참여연대 관련 한국경제신문·TV조선 보도에 대한 입장

언론 등의 참여연대 관련 거짓/왜곡/비방에 대한 대응

 

참여연대 관련 한국경제신문·TV조선 보도에 대한 입장

참여연대 활동 음해하려는 의도적 왜곡보도 단호히 대처할 것
참여연대, <민중공동행동>에 참여한 바 없어
정당한 시민사회 활동 폄훼하는 ‘언론권력의 폭주’  멈춰야

 

어제와 오늘 사실관계가 잘못되거나 참여연대를 음해하고 비방하는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어 이를 바로잡기 위해 참여연대의 입장을 밝힌다.

  • 한국경제신문은 2018.11.28.자 A1면 <‘촛불권력’의 폭주··· 정부·국회 위 군림하려는 민노총·참여연대> (인터넷판 2018.11.27 17:46 등록. 이하 “1면 기사”) 등의 보도를 통해,
  • TV조선은 2018.11.27.자, 9시뉴스 <진보진영, 文정부 전방위 압박…이번 주말 대규모 민중대회. 이하 “9시뉴스 기사”>에서 ‘참여연대가 <민중공동행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하며,

참여연대와 <민중공동행동> 소속 단체들을 싸잡아 비난하고 매도했다. 관련하여 참여연대는 오늘(2018.11.28.) ‘참여연대가 <민중공동행동>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사실관계’를 밝히며 한국경제신문과 TV조선에 각각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참여연대는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이 결성한 <민중공동행동>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 <민중공동행동>이 발표하는 자료에도 그 소속단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다. 참여연대가 <민중공동행동>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매체는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았다. 또한 해당 매체는 참여연대가 <민중공동행동> 참가단체라고 주장하며, 오는 토요일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는 <민중공동행동>의 주장이나 요구사항이 마치 참여연대 주장인 것처럼 보도했다. 오로지 민주노총과 참여연대를 싸잡아 비난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오보를 생산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한국경제신문은 “촛불권력의 폭주_정부·국회 위 군림하려는 민노총·참여연대”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정부의 정책집행과 결정에 이견을 제시하거나 반대하는 노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의 활동을 ‘부당한 권력을 가진 자들의 폭주’로 묘사하고 있다. 참여연대 뿐만 아니라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20여년간 통상적으로 진행해 온 정책질의서 발송을 매우 이례적인 것이고 정부와 국회 위에 군림하려는 행위로 매도하기도 했다. 참여연대의 경우 지난 2000년 <윤영철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게 보낸 공개질의서> 이래 주요 공직자가 내정되거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경우 공개질의서를 보내 정책에 관한 의견을 물어보고 평가하는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러한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부당한 권력 행사라고 주장하는 것은 시민사회에 대한 몰이해를 넘어 시민사회단체의 존재 이유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거나, 의도적으로 음해하고 비방하려는 시도라고 밖에 볼 수 없다. 가히 ‘언론권력의 폭주’라 할 만하다.

 

나아가 한국경제신문은 “현 정부의 핵심 지지 세력으로 꼽히는 … 참여연대 등 친정부 성향의 단체”라고 표현하여 참여연대를 정치적으로 편향된 단체로 매도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경제신문 스스로 보도하고 있듯이 참여연대는 다양한 사안과 관련하여 현 정부 정책에 비판적 의견을 내거나 반대하기도 한다. 한국경제신문은 정부와 참여연대를 비판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때로는 친정부 단체로, 때로는 정부의 발목을 잡는 단체로 함부로 둔갑시키고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참여연대는 권력감시단체로서 정치적 독립성을 활동원칙으로 삼고 있으며, 잘하는 정책에는 칭찬을, 잘못하는 정책에는 비판과 반대 입장을 표해 왔다. 또한 참여연대는 특정 정당이나 대통령 후보, 특정 정권 등에 대한 지지를 표방한 바도 없다.

 

이렇듯 언론 권력들은 기사와 사설을 통해 사실관계를 왜곡하며, 사실에 기반해 공론을 만들어내야 하는 언론의 존재 이유를 스스로 부정하고 있다. 자신들의 이해에 기반해 사실관계까지 왜곡하여 의도적으로 특정단체를 공격하는 기사를 쓰는 언론의 횡포는 중단되어야 한다. 참여연대는 음해와 비방으로 가득찬 기사와 보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밝히며, 특히 한국경제신문과 TV조선이 ‘언론권력의 폭주’를 멈추고, 정정보도는 물론 참여연대와 <민중공동행동> 소속 단체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입장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