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이야기 방문탐방 2018-11-16   1251

[탐방후기] 태국 STOU 대학 탐방

20181116_탐방_태국STOU대학

올해는 작년에 비해 태국에서 오신 탐방 손님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태국에서 오신 손님 몇 분이 참여연대에 방문하셔서 참여연대의 활동상에 감명을 받으신 후에 태국에 돌아가셔서 참여연대 탐방을 추천해주신 덕분입니다.

이번에 태국에서 오신 손님들은 태국오픈대학STOU에서 오신 분들입니다. STOU는 태국 고위 공무원들의 연수 기능도 맡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그렇게 오신 태국 공무원분들이십니다.

참여연대에 방문하면서 참여연대 소개와 더불어 특별히 <주민참여 견제와 균형의 매커니즘>을 설명해달라고 요청하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탐방은 참여연대 소개 순서와 <주민참여 견제와 균형의 매커니즘> 순서로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탐방 손님들께 탐방 장소 안내문을 붙이고 안내를 시작하면서 탐방이 시작되었습니다.

20181116_탐방_태국STOU대학

<참여연대 센터 소개를 하고 있는 시민참여팀 심현덕 간사 ⓒ참여연대>

참여연대 활동 분야 소개를 하겠습니다. 소개가 끝난 이후에는 여러분들께 질문을 하겠습니다. 참여연대가 활동하지 않는 분야는 무엇일까요?

참여연대 센터 구조와 활동분야를 소개하기 전에 재치있는 질문을 먼저 드렸습니다. 태국 탐방 손님들은 까르르 웃으시며 참여연대 부서 소개를 들었습니다.

참여연대의 권력감시 분야와 사회경제 분야 그리고 평화국제분야의 센터를 차례로 소개를 한 이후에 미리 드린 질문을 드렸습니다. 태국 손님들은 하하하 웃으시면서 쉽사리 대답을 하지 못하시네요.

그 대신에 순서에 없던 질문을 먼저 하셨습니다.

20181116_탐방_태국STOU대학

<질문을 하고 있는 태국 탐방 손님 ⓒ참여연대>

“참여연대가 이렇게 다방면에 걸친 활동을 하는데, 시민단체 맞습니까? 정부기관 아닙니까?”

“참여연대가 이렇게 많은 활동을 하는데, 그 재원은 어디서 마련합니가?”

“참여연대는 몇명이 근무하고 있나요? 이걸 다 할 수 있나요”

“참여연대가 진행한 사업 중에서 성공 사례는 무엇입니까?”

이것 말고도 많은 질문 세례가 쏟아졌지만, 지금까지 받은 질문까지만 답을 하고 이후의 질문은 나중에 받겠다고 진정시킨 이후에야 겨우 그칠 수 있었습니다.

“참여연대는 100% 시민단체 입니다. 정치적으로 독립성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는 1만4천 명의 회원으로부터 소액의 후원금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을 전혀 받지 않고 재벌의 후원금도 거절하며 재정 자립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에는 55명의 상근자가 근무하고 있고, 230명의 전문가 실행위원이 있습니다.”

“참여연대가 진행하여 성공한 사례는 무척 많은데요, 자세한 사례는 이후에 진행하는 순서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0181116_탐방_태국STOU대학

<참여연대가 진행했던 권력감시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 박근용 집행위원 ⓒ참여연대>

이어서 박근용 집행위원께서 마이크를 이어받으셨습니다. 박근용 집행위원은 참여연대 사무처장도 역임하셨고 오랫동안 권력감시 활동을 주도하셨습니다. 참여연대가 권력감시 활동을 하면서 <주민참여 견제와 균형의 매커니즘> 관련 활동으로 무엇을 했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81116_탐방_태국STOU대학

<참여연대의 활동 사례를 보고 있는 태국 탐방 손님 ⓒ참여연대>

참여연대가 유권자의 능동적인 선거 참여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선거법 개정 운동, 그리고 국민의 뜻에 충실한 국회의원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는 낙선낙천 운동, 선거제도 개혁 운동을 소개했고

이어서 부정부패 척결과 투명한 행정을 위한 활동을 소개했습니다.

20181116_탐방_태국STOU대학

<박근용 집행위원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는 태국 탐방 손님들 ⓒ참여연대>

태국에서 오신 손님들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매우 집중력 있게 경청하셨습니다. 태국에는 참여연대와 같은 시민단체가 없다며 한국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감탄하셨습니다.

훌륭한 민주주의가 발현될 수 있도록 태국에서 오신 손님들이 참여연대에서 배운 것들을 태국에서도 잘 실현해내셨으면 좋겠네요.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