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핵없는 세상 2019-05-22   2731

[기자회견] 무면허·무사안일 사고, 한빛 1호기 문 닫아라

무면허·무사안일 사고, 한빛 1호기 문 닫아라

 

2019.05.22 무면허 무사안일 사고, 한빛 1호기 문닫아라 기자회견 <사진 = 환경운동연합>

 

지난 10일 영광(한빛) 1호기에서 있었던 원자로 출력 급증 사건이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원안위는 사상 처음으로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고 사용정지 명령을 내렸지만, 아직도 사건의 정확한 원인과 의혹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원자로 출력이 급증하는 일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이번 사건이 무면허 작업자가 제어봉을 조작해서 생긴 일이라는 점, 사건이 발생하고 12시간이나 지난 다음 원자로를 수동정지했다는 점에서 한수원의 핵발전소 운영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관리·감독하는 원안위 역시 제대로 관리·감독을 하지 않아 문제를 키웠다는 의혹도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광 1호기는 격납건물 철판과 콘크리트 격납건물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지난 1월과 3월에는 화재가 발생하는 등 지역주민과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불안하고 위험한 핵발전소는 문을 닫는 것이 정답입니다. 

 

이에 탈핵시민행동(준) 소속 시민사회단체들은 2019년 5월 22일 오후2시,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 1호기와 영광 1호기를 폐쇄할 것과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기자회견문 

무면허·무사안일 사고, 한빛 1호기 문 닫아라

 

지난 10일 영광(한빛) 1호기에서 있었던 원자로 출력급증 사고가 충격을 주고 있다. 다행히 큰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우리 핵발전소에서도 고장이나 인적실수 등으로도 큰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위험 상황이 벌어지고 관리 대처하는 과정 전반에 안전불감증이 여전히 팽배해 있음이 드러났다는 점이다. 현재 핵발전소 운영관리가 시민의 안전을 우선하기보다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의 이익과 판단이 우선하고 있다는 문제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사상 처음으로 특별사법경찰관을 투입하고 사용정지 명령을 내렸지만, 사건의 정확한 원인과 상황에 대한 의혹은 풀리지 않고 점점 늘어나고 있다. 운영지침 상 시험가동 중에 5% 이상의 원자로 열출력이 발생해 바로 정지 조치를 취해야 했음에도 왜 12시간이 지나서야 수동정지를 시켰는지 제대로 된 해명이 안 되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사건 경과를 보면 사건 발생 이후 5시간 30분이 지나 원자력안전기술원 사건조사단이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18% 출력급증이 있었다는 보고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의심된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문제를 파악하고도 조치를 취하는데도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린 이유는 더욱 이해되지 않는다.

 

더군다나 이번 사건이 무면허 작업자가 제어봉을 조작하면서 발생했다는 점도 충격이다. 조그만 자동차도 면허 없이 몰 수 없는 세상에 시민의 안전과 직결한 핵발전소 운영을 무자격자가 조작할 수 있다는 자체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안전불감증과 무사안일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규명 등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번에도 큰 사고 없었으니 ‘앞으로 잘하겠습니다’라는 면피용 대책발표를 다시 듣고 싶지 않다. 영광 1호기는 격납건물 철판과 콘크리트 격납건물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지난 1월과 3월에는 화재가 발생하는 등 끊임없이 지역주민과 시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국민들이 언제까지 이해해주길 바라는가. 더 이상 불안하고 위험한 핵발전소를 무책임하게 가동하지 말고 핵발전소를 문닫는 것이 최선의 재발방지 대책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2019년 5월 22일

 

탈핵시민행동(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녹색당, 녹색연합, 대전탈핵희망, 불교생태콘텐츠연구소, 불교환경연대,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정의행동,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공동행동, 정의당,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제주탈핵도민행동, 참여연대, 천주교예수회 사회사도직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한살림연합, 핵없는세상을위한고창군민행동,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환경운동연합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