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여를 반대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월 29일~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 정상회의에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군사주의와 진영 대결이 심화되고 나토가 동아시아 지역으로의 영향력 확장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이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견제와 압박을 목표로 하는 미국 중심의 네트워크에 더 깊이 참여하고 군사 동맹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을 심각하게 우려합니다.

 

참여연대와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6월 22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나토 정상회의 참여에 반대하는 평화행동을 진행했습니다. 이 평화행동은 나토 정상회의에 즈음한 전 세계 평화행동 <24 Hour Peace Wave : No to Militarization – Yes to Cooperation>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220622_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평화행동

2022.06.22. 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평화행동 (사진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평화행동

군사 동맹 강화, 진영 대결이 아니라 평화와 협력을!

나토 정상회의에 즈음한 전 세계 평화행동 ‘24 Hour Peace Wave’ 한국 행동

 

2022년 6월 22일(수)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 (전쟁기념관 앞)

 

 

윤석열 대통령이 6월 29일~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NATO) 정상회의에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참여 예정입니다. 한국은 그동안 파트너 국가로 나토와 협력해왔고, 문재인 정부 당시 지난 4월에는 나토·파트너국 외교장관 회의에도 참여하여 파트너십 강화를 논의한 바 있습니다. 이번 정상회의 참여는 나토와의 협력을 본격화하고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나토는 러시아와 더불어 중국을 공통의 안보 위협으로 인식하며 글로벌 나토(Global NATO), 지구적인 군사동맹으로의 변화를 추구해왔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고 미중 경쟁과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는 새로운 2022년 전략개념(Strategic Concept)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군사 태세 재정비와 확충, 나토 ‘역외 활동’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며 이는 동아시아 지역으로의 나토 영향력 확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 대통령의 이번 나토 정상회의 참여는 상징성이 매우 크며, 앞으로의 큰 변화를 예고하는 일입니다. 한국이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견제와 압박을 목표로 하는 미국 중심의 진영에 더욱 깊숙이 참여하고 군사 동맹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나아가는 것을 심각하게 우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군사주의와 진영 대결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의 대외 정책은 한미 군사동맹, 한미일 군사협력, 나토와의 협력 강화 등 미국 중심의 질서에 전적으로 편승하여 중국에 대한 견제와 압박에 동참하겠다는 것을 점점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평화를 위한 독자적이고 균형 잡힌 전략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지역 내 군사적 긴장을 높이고 ‘신냉전’ 구도를 강화하여 한반도·동북아의 평화와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20622_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평화행동

 

이에 참여연대,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6월 22일(수)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평화행동을 진행했습니다. 평화행동을 통해 한국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여를 반대하는 이유를 밝히고, 군사 동맹 강화와 진영 대결이 아니라 평화와 협력을 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번 평화행동은 나토 정상회의에 즈음한 전 세계 평화행동 <24 Hour Peace Wave : No to Militarization – Yes to Cooperation>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4 Hour Peace Wave는 국제평화국(International Peace Bureau, IPB)과 월드비욘드워(World Beyond War)가 공동 주최하는 24시간 온라인 평화행동으로, 6/25(토) 아일랜드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 지구를 한 바퀴 돌아 6/26(일) 우크라이나에서 마무리됩니다. 24시간 동안 각국 평화 단체들이 온라인에서 군사주의 강화를 반대하고 평화와 협력을 촉구하는 집회, 강연, 영상 상영, 공연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국 단체들은 6/26(일) 오후 1시~2시에 평화행동 영상 상영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여연대는 국제평화국(IPB)의 회원 단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20622_나토 정상회의 참여 반대 평화행동

 

24 Hour Peace Wave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