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한반도 평화 2022-07-14   1090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발족

20220714_815 추진대회 발족 기자회견

2022.07.14 광복 77주년 8.15 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 (사진=8.15 추진위원회)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 

전쟁을 부르는 대결정책과 한미일 군사협력을 멈춰라!

 

광복 77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시민평화포럼, 한국YMCA전국연맹과 한국노총, 민주노총, 정의기억연대, 민족문제연구소 등 각계 91개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7월 14일(목),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를 발족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냉전이 시작되고 있다는 우려가 짙은 가운데, 남북대화와 북미협상이 중단된 한반도에서는 다시 긴장과 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8월 22일부터 진행되는 하반기 한미연합군사연습 기간 전략자산 전개와 실기동 훈련은 한반도 위기의 뇌관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최근 빈번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북전단살포 또한 접경지역에서의 충돌 우려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각계 시민사회종교 단체들은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8.15까지 전 세계 100개 도시(시군구 포함) 평화행동(국내 70곳, 해외 30곳) 등 다양한 평화연대, 행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본 대회는 오는 8월 13일(토)에 진행될 예정이며, 시민과 노동자, 농민 등 1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행진과 대회를 통해 대결정책과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8.15대회 주요 사업

 

1.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 8.15자주평화통일대행진 

  • 일시 : 2022년 8월 13일(토) 오후 3시 
  • 장소 : 남대문, 서울역 – 용산 대통령 집무실(2.7km 구간 행진)  
  • 내용 
    • 각계연설과 공연 
    • 대행진 퍼레이드 (참가자들이 다양한 상징물, 홍보물 직접 준비) 
    • 참가 규모 : 전국 1만여 명 

 

2. 전세계 100곳 평화행동 

  • 기간 : 7월 23일~8월 10일 
  • 장소 : 국내 시군구 70여곳, 세계 주요 도시 30여곳 
  • 내용 
    • 집회와 촛불문화제, 기자회견, 1인시위 등 현장 상황에 맞는 평화행동 진행 
    • 국내 : 서울, 인천, 대전, 광주, 부산, 울산, 대구, 전주, 창원, 수원, 안양, 안산 등 주요 도시와 경기, 충남, 충북, 전남, 경북, 강원, 경남, 제주 지역의 시군 단위, 고성, 인제, 양구, 화천, 철원, 연천, 파주, 김포, 강화 등의 접경지역에서 진행 
    • 해외 : 일본 도쿄, 오사카, 고베, 나고야, 후쿠오카를 비롯한 주요 도시, 미국, 캐나다, 독일 등 유럽, 멕시코 등 중남미, 중국, 호주 등에서 진행 
    • 평화행동의 결과는 사진, 영상으로 취합하여 13일 대회에서 상영하고 유투브 등을 통해 전세계 공유 

 

3. 국제평화선언 

  • 7월 중순~8월 초 국내외 각계 단체 연명을 받아 8월 10일 경 발표 

 


위기의 한반도, 평화를 위해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세계는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냉전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전망 속에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민생 위기와 안보 위기는 단지 동유럽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이대로 신냉전이 본격화된다면 냉전시대가 그랬듯 한반도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첨예한 군사적 대결 구도 아래 놓이게 될 것입니다.

 

신냉전적인 대결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안타깝게도 남북 대화와 북미협상은 모두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사이 변화된 세계 질서로 인해 북미 합의 이행의 가능성은 희박해졌고, 정권교체 이후 남북관계 개선 전망도 밝지 않습니다. 

 

정부는 남북관계를 시작하기도 전에 북을 ‘주적’으로 규정했습니다. 전임 정부의 대북정책은 실패했다며, 대화 대신 ‘힘을 통한 평화’만을 주창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3축 체제 구축을 비롯한 첨단무기 도입과 군비 확장, 한미간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전략자산의 전개, 한미연합군사연습 실기동 훈련 재개 등이 이미 실행단계에 들어갔습니다. 대화를 위한 환경을 마련하는 대신 대결을 준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정부의 한미동맹 일변의 대북정책, 외교정책이 한반도에 신냉전  질서를 불러들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한미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이라는 이름아래 진행되어 온 나토 정상회의 참석과 한미일 3각 공조 강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가선언 등 일련의 행보는 진영화되어 가고 있는 세계의 일방에 한국을 가두는 것들입니다. 

 

미중, 미러 갈등을 축으로 나뉘고 있는 세계에서 한국은 한미동맹이라는 이름 아래 인도태평양 전략의 ‘핵심축’이 되고 있습니다. 진영화되고 있는 세계의 일방에서 핵심축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은 대중국 전진기지를 자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도태평양전략의 ‘핵심 과제’라고 불리는 한미일 3각 동맹은 대중, 대북 대결을 가속화하는 일일 뿐 아니라 북중러 3각 동맹을 대결의 일방으로 세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일본군 성노예제, 강제동원문제를 비롯한 일제 과거사 청산없이 평화헌법마저 폐기하려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은 역사 정의를 저버리고, 같은 역사를 반복하는 우를 범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는 한 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반도 주변의 잦은 전략자산 전개와 빈번한 전쟁연습들은 이미 위기를 일상화하고 있습니다. 8월 한미연합군사연습 기간 전략자산이 전개되고 실기동 훈련 재개된다면 긴장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금지됐던 대북전단이 공공연히 살포되면서 접경지역의 긴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언제 충돌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69년째 지속되고 있는 정전체제를 채 끝내지 못한 한반도에서 또다른 전쟁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지금 한반도는 불안정한 정전체제 조차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전쟁을 끝내야 합니다. 전쟁을 부르는 대결과 한미일 군사협력을 중단해야 합니다. 

 

해방 77주년, 정전 69년이 되는 올해, 우리는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강대국의 힘이 아니라 오직 우리 자신의 힘만이 주권과 평화, 민생을 지키는 유일한 길입니다. 지금, 평화를 위한 행동이 필요합니다. 광복 77주년 8.15대회 추진위원회는 8.15 광복절까지 평화를 사랑하는 전 세계와 한국의 시민들과 함께 <100개 도시 평화행동(국내 70곳, 해외 30곳)> 등 적극적인 행동과 연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국과 윤석열 정부의 대결 정책을 우려하고,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 역사정의와 주권 실현에 동의하는 사람 모두 손잡고, 함께 행동에 나섭시다.

 

전쟁을 막고, 평화로운 미래를 만드는 일에 함께해 주십시오. 

 

한반도 전쟁 끝내고, 평화협정 체결하자!

남북, 북미공동선언 실현하자!

적대 행위와 군사 위협 중단하라!

한반도 전쟁위기 부르는 한미일 군사협력,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하라! 한반도 전쟁기지화 미군기지 확장 반대한다!

대일굴욕외교 중단하고, 한일역사정의 실현하라!일본 평화헌법 개정 반대한다!

 

2022년 7월 14일 

광복 77주년 8.15자주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보도자료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