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후원주점] 모여라, 평화의 달인들

강정 후원주점 감사편지

 

고맙습니다, 평화의 달인들.

2016 <제주해군기지 평화활동 법률지원기금과 다시 시작되는 투쟁을 위한 후원주점>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강정이 잊히진 않았을까, 해군기지가 완공되어 관심이 줄어들진 않았을까, 연휴 첫날인데 사람이 없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은 쉴 새 없이 들어오시는 분들을 맞으며 싹 날라갔습니다.

 

광주에서, 강릉에서, 부산에서 먼 길을 마다않고 달려와 주신 분들, 소중한 물품을 아낌없이 보내주신 분들, 자신이 속한 모임과 지인들의 정성을 모아 전달해주신 분들. 6월 4일 전국의 강정앓이들의 마음이 한 곳으로 모였습니다. 강정이 여전히 많은 이들의 마음속에 살아있다는 걸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정은 지금 많이 어렵습니다. 해군은 공사가 지연되었다며 강정마을 주민과 평화활동가들에게 약 35억 원의 구상권을 청구했고, 마을 안길에는 무장한 군 병력이 돌아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해군은 완공 이후 입만 열면 상생(相生)을 말하고 있지만, 실제 그들의 행동은 상극(相剋)의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의한 국가권력과 거대한 군사주의에 맞서는 저항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강정은 이제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넘어 생명평화의 가치를 담은 마을로 다시 태어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의 고통과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극복하려는 연대의 발걸음도 넓히고 있습니다. 다시 시작되는 투쟁을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2016 강정 후원주점은 새로운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듯 ‘함께 싸우고, 함께 책임지고, 함께 해결한다’는 약속은 반드시 지켜낼 것입니다. 후원주점에서 모아주신 따뜻한 마음은 법률지원과 평화활동을 위한 기금으로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온 마음을 다해 헌신해주신 자원활동가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이 아니었으면 절대 할 수 없는 일이었음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2016 강정 후원주점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드림
 

 

강정 후원주점 웹자보

 

제주해군기지 반대 평화활동 법률지원기금과 다시 시작되는 투쟁을 위한 후원주점

모여라, 평화의 달인들

일시 : 2016년 6월 4일(토) 오후 3시~오후 11시

장소 : 을지로입구 태성골뱅이 (2호선 을지로입구역 1번 출구, 서울시 중구 을지로3길 35)

 

‘이기는 방법은 포기하지 않는 것.’ 지난 9년간 꼭 붙들고 놓지 않았던 문장입니다. 지난 2월 26일, 제주 해군기지가 완공되었습니다. 강정 앞바다에 거대한 군함이 떠 있는 풍경, 마을에서 마주치는 군복을 입은 군인들의 모습은 아무리 보아도 도무지 익숙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지 완공은 문제의 끝이 아니라 더 큰 시작이라는 사실, 해군기지는 우리를 지켜주는 게 아니라 결국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직감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완공을 기다렸다는 듯 해군은 기지 건설 반대 평화활동을 했던 주민과 활동가들에게 공사 지연의 책임을 물어 약 34억 원의 구상권을 청구했습니다. 얼마 전에는 크루즈터미널 진입도로 건설을 위해 삼거리 식당을 철거하겠다는 행정대집행 계고장도 날아왔습니다. 또 어떤 비극이 펼쳐지게 될까요. 국책사업에 ‘감히’ 반대했다는 이유로, 국가는 강정마을에 이렇게 ‘본때’를 보여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더욱 포기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모아주신 소중한 마음으로 지금까지 100건이 넘는 법률지원을 안정적으로 해왔습니다. ‘함께 싸우고, 함께 책임지고, 함께 해결한다’는 약속은 손잡아주신 많은 분들이 있어 지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법률지원비용을 모두 마련하려면 아직도 갈 길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다가오는 6월 4일 토요일, <강정 법률지원기금과 다시 시작되는 투쟁을 위한 후원주점>이 열립니다. 가능하신 만큼 마음을 모아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후원주점 소식을 주변에 널리 알려주시고 지인들과 함께 오셔서 즐겁게 놀다 가세요. 푸르른 여름의 문턱에서 반가운 당신의 얼굴을 기다리겠습니다 🙂

 

▷ 자원활동가가 되어주세요

서빙, 주방 등 손이 많이 필요합니다. 가능하신 분들은 전화 또는 이메일로 알려주세요.
신청 :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02-723-4250, dkkkpeace@daum.net)

 

▷ 후원물품을 보내주세요
후원주점 당일 강정 후원을 위한 경매가 있습니다. 물품을 6/2(목)까지 보내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통인동 자하문로9길 16, 참여연대 5층 평화군축센터 (03036)

 

▷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와 함께 해주세요
후원계좌 : 우리은행 1005-202-432127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회원가입 : 인터넷카페 cafe.daum.net/peacefund 가입
문의 :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02-723-4250, dkkkpeace@daum.net)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