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군비축소 2013-04-04   2618

[GDAMS 제안서] 제3회 세계군축행동의 날(4/15) 함께해요!

d66f66911b476b4c0b29e7299258cc8e.jpg

[2013 GDAMS 제안서]

제3회 세계군축행동의 날 -‘GDAMS 2013’

 

콜린 아처(Colin Archer), 국제평화기구(International Peace Bureau: IPB) 사무총장

2013년 4월 15일, 제 3회 세계군축행동의 날을 맞아 전 세계 사람들이 다시 함께 힘을 모읍니다. 여러분도 우리와 함께하길 희망합니다.

경제 위기로 인해 전 세계 정부들은 기후변화 대처, 질병 퇴치, 새천년개발목표 달성과 같은 인간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의 지출을 감축하라고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긍정적 사례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각국 정부들은 막대한 재원을 국방비산에 낭비하고 있습니다.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국가들은 2011년 1조7380억 달러에 달하는 사상 최고치의 금액을 군사비에 사용했습니다. 만약 이 예산을 다른데 지출했다면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많은 현실의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013년 4월 15일 월요일!
4월 15일, SIPRI는 2012년도 군사비 현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 날은 미국의 ‘세금의 날’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국가재정에 쓰이도록 세금을 연방정부에 납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이야말로 얼마나 많은 미국의 예산이 납세자들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줄이는 대신 군사비와 해외 전쟁비용로 쓰이는지 환기시키는 캠페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재정 위기상황을 감안해 볼 때, 언론들도 많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활동가들은 ‘세계군축행동의 날’ 당일 또는 그 즈음을 기해 각자의 캠페인을 준비할 것입니다.
2012년 GDAMS(세계군축행동의 날) 캠페인은 전 세계 43개국에서 촉발된 140여개의 캠페인들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2013년에도 활동가들은 군사기지 시위, 토론회, 플래시몹 등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할 것입니다. 각 지역에서 각자의 창의적인 접근법을 고안해낼 것입니다. 우리는 국제사회 전체가 군사비로 할당하는 지출 총액에 관한 최신 통계수치에 중점을 두는 공동메시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또한 언론들에게 이 날 전 세계의 각 나라 수도들과 기타 다른 지역에서 펼쳐질 GDAMS 캠페인 사진과 군사비에 대한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더 큰 판을 벌립시다!
군사비를 인간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으로 성공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앞으로는 고위 정책입안자들이 이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논쟁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정부가 군사비를 사회복지비에 재분배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행동할 수 있도록 고취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정책입안자는 물론이고 노동, 종교, 사회 정의, 개발, 청소년 등 다른 분야와 연대하는 활동이 우리의 영향력을 강화시키고 배가시킬 것입니다.

여러분의 캠페인 전후 진전된 상황을 저희에게 알려주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계획 중인 캠페인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새롭고 진취적인 캠페인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GDAMS 이후 각자의 캠페인에 대해 보고해 주는 일은 우리의 활동을 기록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각 활동들에 대한 기록과 함께, GDAMS 웹사이트에 올릴 수 있도록 캠페인 사진과 영상 중 좋은 것들을 골라 우리에게 보내주기를 바랍니다.

함께하면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GDAMS 2013에 참여해 주세요!

 

원문 보러가기 http://demilitarize.org/call-action/
번역 by 우진희(참여연대)

문의 세계군축행동의 날 준비위원회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02-723-4250)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