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군축센터 군비축소 2011-04-13   2790

[세계군축행동의날] 유엔군축사무소(UN ODA) 대표의 지지 성명

유엔군축사무소 대표의 성명
Statement by the High Representative for Disarmament Affairs

– 세계군축행동의 날, 2011년 4월 12일


유엔 회원국들은 세계빈곤타파를 위해 새천년개발목표(MDG)를 천명하고, 2015년까지 기한을 정해 측정 가능한 8가지 주요과제를 완수하기로 했습니다.

위 목표들을 완수하게 위해서는 일년에 600억 달러의 재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가들이 매년 자신들을 무장하는데 사용하는 비용에 비교할 때 이것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군사비는 지난 10년 만에 5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지금까지 유엔에 보고된 것만도 일 년에 1조 2천억 달러에 달합니다.

1년 군사비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재원만으로도 2015년까지 모든 사람들을 빈곤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우리가 합의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데 충분합니다.

세계군축행동의 날을 맞아 저는 각국 정부들이 비군사적인 수단을 통해 안보를 창출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할 것을 촉구합니다. 미래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보편적인 양질의 보건의료와 교육, 모든 시민이 대변된다고 느끼는 민주적인 제도, 사람들을 범죄와 부패로부터 보호하는 법치의 작동, 마지막으로 국제관계에서 신뢰와 믿음을 구축하기 위한 이웃국가들과 다른 국가들간의 매우 긴밀한 협력을 촉구합니다.

우리의 유엔헌장은 “전세계의 인적, 경제적 자원을 가장 적게 군비로 돌림으로써 국제 평화와 안보 이룰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천년개발목표 달성의 시한이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도 군사비만 계속해서 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년간 군사비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입니다. 세계군축행동의 날은 세계적, 국가적 우선순위가 대규모 군사비 지출로부터 모두를 위한 인간안보와 안전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도록 촉매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 위 글은 유엔의 공식번역이 아닙니다.

유엔성명원문.pdf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