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TV 참여연대 팟캐스트 2016-03-09   1175

[팟캐스트] 한반도 ‘치킨게임’, 유일한 해법은?

오늘의 출연자

  • 진행 : 안진걸 공동사무처장 (참여연대)
  • 고정출연 : 정태인 소장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 한상희 교수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 이슈손님 : 서재정 교수 (일본 국제 기독교대)

 

20160310_참팟32-서재정.jpg

 

참팟 32회 / 한반도 '치킨게임', 유일한 해법은?

 

'치킨게임'은 그야말로 '이판사판'의 극단적인 상황을 말합니다. 지금 한반도 남북 관계를 빗대어 '치킨게임' 상황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북한이 핵 실험을 실시하자 박근혜정부는 사드 배치를 공언하고, 이어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자 남한은 개성공단 폐쇄라는 예상치못한 방식으로 강력 대응했습니다. 
지난 3월 7일부터 키 리졸브(Key Resolve) 훈련 시작되면서, 남북간의 군사적 긴장감은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북한은 한미연합훈련이 ‘용납할 수 없는 노골적인 위협’이라며 ‘총공세’에 나설 것이라고 위협했고, 한국군은 무모한 도발은 ‘파멸’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연일 공격적인 발언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더구나 '참수작전', '원점 선제 타격'과 같은 공격적인 작전계획 5015가 이번 연합훈련에 반영되면서 '정말로? 전쟁?' 이라는 의문까지 들게 합니다.

 

참팟 32회는 현재 한반도에서 일어나고 있는 남북간의 유래없는 긴장과 '위기'등에 대해 한미동맹을 비롯해 국제정치를 연구해오신 서재정 교수(일본 국제 기독교대)를 초대해 현재의 한반도 상황의 원인과, 남북관계 긴장의 역사를 들어보고 지금 상황에 대한 해법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 : http://www.podbbang.com/ch/8005?e=21921334

* 아이튠즈로 듣기 : https://goo.gl/kNiGya

* 유튜브로 듣기 : https://youtu.be/TqQrAEHcwn0

 

같이보기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