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TV 참여연대 팟캐스트 2015-11-17   965

[팟캐스트] 불법차벽이 위협하는 집회시위의 자유

오늘의 출연자

  • 진행 : 안진걸 협동 사무처장 (참여연대)
  • 출연 : 권영국 변호사(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백가윤 간사 (참여연대 평화국제팀)
20151116-참팟-긴급-권영국-백가윤_수정.jpg

긴급 팟캐스트 / 불법차벽이 위협하는 집회 시위의 자유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대한민국 헌법 21조 1항)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대한민국 헌법 21조 2항)

지난 11월 14일 (주최측 추산) 약 13만 명의 시민이 모여서 서울광장, 서울역, 대학로 등에서 ‘역사교과서 규탄, 세월호 진상규명’ 범시민대회와 ‘민중총궐기-2015 전국 노동자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경찰은 광화문 일대를 4중 이상의 차벽으로 가로막고, 캡사이신(최루액)이 포함된 물대포를 쏘아대는 등 시민들의 광화문 행진을 원천 봉쇄했고, 이 과정에서 백남기(69세, 농민)씨가 직사로 발포된 살수에 맞아 뇌출혈로 병원에 입원한 상태입니다.

백남기 씨 뿐 아니라 팔이 뿌러지거나 코뼈가 주저 앉는 등의 부상을 당한 사람도 있고,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 살포 등으로 인한 피부 및 안 손상, 눈의  홍채 출혈, 골절(의증), 인대 손상 등의 중상을 입은 환자들이 수십명이 넘고 계속 신고를 받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였을까요? 이명박근혜 정부에서 집회만 하면 차벽을 세우고 광화문 일대를 집회 금지 구역으로 설정하고 허가하지도 않는 상황입니다. 

지난 2009년 경찰의 ‘차벽’설치는 헌법재판소에서 ‘위헌’으로 결정났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헌법에서는 ‘모든 국민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지고,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위헌적인 ‘집시법’으로 이를 가로 막고 있습니다. 

집회 때마다 폭력적으로 남용되는 경찰의 공권력, 살인무기로 변한 살수차 등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인 집회시위의 자유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현실입니다. 

지난 11월 14일, 광화문 광장에서는 일어난 일들에 대해 ‘거리의 변호사’ 권영국 변호사와 당일 인권침해 감시단으로 활동했던 백가윤 간사(참여연대 평화국제팀)에게 생생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 플레이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 : http://www.podbbang.com/ch/8005?e=21827254
※ 아이튠즈에서 듣기 : https://goo.gl/IrwDNV
※ 유튜브로 듣기 : https://youtu.be/4y7D6FXWVpM

같이보기

20151125_한국 자유권 대응 시민사회 활동 보고대회_001.png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