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의원정수 확대 없이 연동형 비례제 도입 불가하다

의원정수 확대 없이 연동형 비례제 도입 불가하다

이해찬 대표의 의원정수 못박고 선거개혁 하자는 주장은 기득권 유지 위한 말장난 

거대한 행정부, 사법부 견제 위한 국회의원 적정 수 본격 논의해야 

 

어제(12/3)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법 개정이 우리 정치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중대한 합의가 될 것’이라면서도 국회의원 정수는 300석으로 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 정수를 손대지 않고 비례성과 대표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방안을 찾기 어렵다는 것은 이미 확인된 사실인데, 이 같은 주장을 펴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결국 선거제도 개혁을 좌초시켜 현재의 기득권을 계속 누리겠다는 속셈인가. 이 대표의 발언은 민주당이 앞에서는 선거제도 개혁에 찬성하지만 결국 정치 혐오 여론에 편승해 자신의 의석수 지키기에 급급한 것 아닌가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570여개 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발목 잡는 일체의 언행을 즉각 중단하기 촉구한다. 

 

학계와 시민사회에서는 선거때마다 천 만표 이상의 사표를 만들어내는 현행 선거제도를 개혁하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가장 바람직하며, 이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비례대표 의석 확대와 의원정수 확대가 필요하다는데 뜻이 모아진지 오래다. 

의원정수 조정은 대표성과 비례성 확대를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국회 기능 회복을 위해서도 본격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문제다. 우리나라 인구 규모에 비춰볼 때, 또 거대한 행정부와 선출되지 않은 사법 권력을 효과적으로 견제·감시하기 위해 현행 300명의 국회의원 정수는 결코 많은 수가 아니다. 국회 예산 동결과 불필요한 특권 폐지 등 국민 신뢰를 회복할 방안을 마련하면서 다원화된 사회의 입법적 요구를 충실히 해결하기 위해 국회의원을 어느 규모로 유지할지 본격적으로 논의할 때다. 

 

유권자는 일 안하고 특권만 누리는 국회의원을 불신하는 것이지 일 잘하는 국회를 불신하는 것이 아니다. 민주당과 이해찬 대표는 더 이상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찬물을 끼얹지 말고, 한국 정치를 획기적으로 바꾸기 위한 논의에 책임있게 나서라.  

 

논평 [원문보기/다운로드]

 

정부지원금 0%, 회원의 회비로 운영됩니다

참여연대 후원/회원가입


참여연대 NOW

실시간 활동 SNS

텔레그램 채널에 가장 빠르게 게시되고,

더 많은 채널로 소통합니다. 지금 팔로우하세요!